부산 어린이집서 30여 명 장염 증세…“식중독균 발견”

입력 2020.07.01 (21:56) 수정 2020.07.01 (21:5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경기도 안산의 한 유치원에서 집단 식중독이 발생해 비상이 걸렸는데요.

부산의 한 어린이집 원생 30여 명이 고열과 복통 등 장염 증세를 보여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보건당국은 1차 검체 조사에서 식중독균이 발견됐다고 밝혔습니다.

김아르내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부산의 한 어린이집입니다.

지난달 26일, 이곳 원아들이 집단 장염 증세를 보였습니다.

34명이 고열과 복통을 호소했고, 이 가운데 10명은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관계자/음성변조 : "주말에 저희 공지사항 올리고 나서 금요일부터 아팠다는 친구들이 있었었고, 조사하고 난 이후에 월요일에 바로 조사관이 왔었어요."]

보건당국은 어린이집에서 5일 치의 보존 식품 등에서 검체를 채취해 분석하고 있습니다.

1차 검사에서는 식중독균인 '살모넬라'가 일부 검출됐습니다.

이른바 햄버거병의 원인인 '용혈성 요독증후군' 대장균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사공필용/부산 연제구 보건소장 : "지금으로써는 살모넬라균이 검출되고 해서. 살모넬라 식중독, 투석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설사가 심하거든요. 열도 나고. 그래서 조사는 진행 중에 있어서…."]

해당 어린이집에 등록된 원아는 모두 120여 명.

보건당국은 장염 증상을 보이지 않는 원아들은 김치 등 가열하지 않은 음식을 제공하지 않는 조건으로 정상 등원하도록 했습니다.

[김탁수/소아과 전문의 : "집단급식에서 음식물 특히 육류나 채소 이런 것들이 오염된 살모넬라 감염균이 붙어있을 때, 그쪽을 조리했을 때 잘 생깁니다."]

보건당국은 여름철 집단 식중독이 우려돼 부산의 어린이집과 유치원 940여 곳을 대상으로 위생 점검을 벌일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아르내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부산 어린이집서 30여 명 장염 증세…“식중독균 발견”
    • 입력 2020-07-01 21:56:31
    • 수정2020-07-01 21:56:33
    뉴스9(부산)
[앵커] 경기도 안산의 한 유치원에서 집단 식중독이 발생해 비상이 걸렸는데요. 부산의 한 어린이집 원생 30여 명이 고열과 복통 등 장염 증세를 보여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보건당국은 1차 검체 조사에서 식중독균이 발견됐다고 밝혔습니다. 김아르내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부산의 한 어린이집입니다. 지난달 26일, 이곳 원아들이 집단 장염 증세를 보였습니다. 34명이 고열과 복통을 호소했고, 이 가운데 10명은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관계자/음성변조 : "주말에 저희 공지사항 올리고 나서 금요일부터 아팠다는 친구들이 있었었고, 조사하고 난 이후에 월요일에 바로 조사관이 왔었어요."] 보건당국은 어린이집에서 5일 치의 보존 식품 등에서 검체를 채취해 분석하고 있습니다. 1차 검사에서는 식중독균인 '살모넬라'가 일부 검출됐습니다. 이른바 햄버거병의 원인인 '용혈성 요독증후군' 대장균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사공필용/부산 연제구 보건소장 : "지금으로써는 살모넬라균이 검출되고 해서. 살모넬라 식중독, 투석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설사가 심하거든요. 열도 나고. 그래서 조사는 진행 중에 있어서…."] 해당 어린이집에 등록된 원아는 모두 120여 명. 보건당국은 장염 증상을 보이지 않는 원아들은 김치 등 가열하지 않은 음식을 제공하지 않는 조건으로 정상 등원하도록 했습니다. [김탁수/소아과 전문의 : "집단급식에서 음식물 특히 육류나 채소 이런 것들이 오염된 살모넬라 감염균이 붙어있을 때, 그쪽을 조리했을 때 잘 생깁니다."] 보건당국은 여름철 집단 식중독이 우려돼 부산의 어린이집과 유치원 940여 곳을 대상으로 위생 점검을 벌일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아르내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부산-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