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종합기술원-중소기업 합작 진단 키트 美 FDA 승인

입력 2020.07.02 (22:16) 수정 2020.07.02 (22:1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와 관련한 'K방역'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진단키트 성능이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있는 정부출연연구원과 중소 바이오 기업이 공동으로 개발한 분자 진단 키트가 미국 FDA의 긴급 사용 승인을 받았습니다. 

조영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전의 한 바이오기업.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나노종합기술원과 공동개발한 코로나19 분자 진단 키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키트 한 개로 최대 100명을 한꺼번에 진단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입니다. 

특히 기존의 진단 키트보다 민감성과 정밀성도가 2배에서 5배 정도 높습니다. 

[이경균/나노종합기술원 박사 : "제작이 돼서 쓸 수 있는 나노 센서라든지 나노 물질이라든지 또는 그런 유체를 제어 할 수 있는 기구라든지 이런 것들을 설계를 해서 저희가 재빠르게 대응을 하다보니까..."]

지난 4월 개발이 완료돼 지난달 초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해외 수출용 허가를 획득하고 최근에는 미국 식품의약국인 FDA로부터 긴급 사용 승인을 받았습니다. 

정부출연연구원과 중소 바이오기업이 함께 연구 개발해 미국 FDA 승인을 받은 건 처음입니다. 

이에 따라 국내외에서 올해 약 700억 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김봉석/코로나19 진단 키트 기업 대표 : "FDA 승인받으면서 이제 조금 편해진 게 브라질 쪽이나 필리핀 그리고 이스라엘 이런 쪽에 기존에 연락하고 있던 바이어들하고 본격적으로 이야기가 나누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달 28일 기준, 미국 FDA로부터 코로나 19 진단키트 긴급 사용 승인을 받은 국내 업체는 모두 9곳. 

전 세계 85개 업체의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우리나라가 코로나19 진단 키트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영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나노종합기술원-중소기업 합작 진단 키트 美 FDA 승인
    • 입력 2020-07-02 22:16:58
    • 수정2020-07-02 22:17:03
    뉴스9(대전)
[앵커] 코로나19와 관련한 'K방역'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진단키트 성능이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있는 정부출연연구원과 중소 바이오 기업이 공동으로 개발한 분자 진단 키트가 미국 FDA의 긴급 사용 승인을 받았습니다.  조영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전의 한 바이오기업.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나노종합기술원과 공동개발한 코로나19 분자 진단 키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키트 한 개로 최대 100명을 한꺼번에 진단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입니다.  특히 기존의 진단 키트보다 민감성과 정밀성도가 2배에서 5배 정도 높습니다.  [이경균/나노종합기술원 박사 : "제작이 돼서 쓸 수 있는 나노 센서라든지 나노 물질이라든지 또는 그런 유체를 제어 할 수 있는 기구라든지 이런 것들을 설계를 해서 저희가 재빠르게 대응을 하다보니까..."] 지난 4월 개발이 완료돼 지난달 초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해외 수출용 허가를 획득하고 최근에는 미국 식품의약국인 FDA로부터 긴급 사용 승인을 받았습니다.  정부출연연구원과 중소 바이오기업이 함께 연구 개발해 미국 FDA 승인을 받은 건 처음입니다.  이에 따라 국내외에서 올해 약 700억 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김봉석/코로나19 진단 키트 기업 대표 : "FDA 승인받으면서 이제 조금 편해진 게 브라질 쪽이나 필리핀 그리고 이스라엘 이런 쪽에 기존에 연락하고 있던 바이어들하고 본격적으로 이야기가 나누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달 28일 기준, 미국 FDA로부터 코로나 19 진단키트 긴급 사용 승인을 받은 국내 업체는 모두 9곳.  전 세계 85개 업체의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우리나라가 코로나19 진단 키트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영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전-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