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감염병 치료개발 전진기지’·충남 ‘수소에너지 선도’

입력 2020.07.07 (09:5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 사태를 끝낼 유일한 방법은 치료제 개발인데요.

대전이 감염병 치료제 개발을 위한 실증사업 도시로 선정되면서, 관련 규제가 한시적으로 풀릴 예정입니다.

또 충청남도는 수소에너지 분야 상용화를 위한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됐습니다.

이정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전에 있는 바이오 관련 업체는 4백여 곳.

코로나19 사태 속에 상당수 업체가 치료제 개발에 뛰어들었지만 치료제 후보물질을 개발해도 전임상 단계인 동물실험부터 각종 규제에 묶여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충남대병원에 새로운 실험실을 설치하고, 지역 업체들이 자유롭게 치료제 후보물질을 실험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2년간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대전시는 지난해 바이오 분야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에 적지않은 성과를 낸 데 이어 치료제 연구까지 가능해지면서 바이오산업 전 주기에 걸친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게 됐습니다.

[허태정/대전시장 : "감염병 분야에서 치료제 개발까지 할 수 있는 기반이 열리면서 이번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관련 기업들도 대전으로 몰려올 수 있는 기반이…."]

충청남도는 수소 에너지 전환 분야에서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됐습니다.

천안과 보령, 논산과 당진, 공주와 홍성, 태안 등 7개 시군 73㎢에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과 수소 충전시스템, 수소 드론 장거리 발전사업이 추진됩니다.

[양승조/충남도지사 : "앞으로 충청남도는 수소 산업과 그린뉴딜 산업을 통해서 포스트 코로나19에 지속가능한 산업기반을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할 각오입니다."]

정부는 특히, 올해 하반기 420억 원 규모의 규제자유특구 전용 펀드를 조성해 필요한 지역과 기업에 집중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정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전 ‘감염병 치료개발 전진기지’·충남 ‘수소에너지 선도’
    • 입력 2020-07-07 09:51:55
    뉴스광장(대전)
[앵커] 코로나19 사태를 끝낼 유일한 방법은 치료제 개발인데요. 대전이 감염병 치료제 개발을 위한 실증사업 도시로 선정되면서, 관련 규제가 한시적으로 풀릴 예정입니다. 또 충청남도는 수소에너지 분야 상용화를 위한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됐습니다. 이정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전에 있는 바이오 관련 업체는 4백여 곳. 코로나19 사태 속에 상당수 업체가 치료제 개발에 뛰어들었지만 치료제 후보물질을 개발해도 전임상 단계인 동물실험부터 각종 규제에 묶여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충남대병원에 새로운 실험실을 설치하고, 지역 업체들이 자유롭게 치료제 후보물질을 실험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2년간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대전시는 지난해 바이오 분야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에 적지않은 성과를 낸 데 이어 치료제 연구까지 가능해지면서 바이오산업 전 주기에 걸친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게 됐습니다. [허태정/대전시장 : "감염병 분야에서 치료제 개발까지 할 수 있는 기반이 열리면서 이번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관련 기업들도 대전으로 몰려올 수 있는 기반이…."] 충청남도는 수소 에너지 전환 분야에서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됐습니다. 천안과 보령, 논산과 당진, 공주와 홍성, 태안 등 7개 시군 73㎢에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과 수소 충전시스템, 수소 드론 장거리 발전사업이 추진됩니다. [양승조/충남도지사 : "앞으로 충청남도는 수소 산업과 그린뉴딜 산업을 통해서 포스트 코로나19에 지속가능한 산업기반을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할 각오입니다."] 정부는 특히, 올해 하반기 420억 원 규모의 규제자유특구 전용 펀드를 조성해 필요한 지역과 기업에 집중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정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전-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