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기고 무너지고 끊기고…충북 호우 피해 속출

입력 2020.08.02 (21:12) 수정 2020.08.03 (09:3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밤 사이 폭우로 충북 북부 저지대 쪽 피해가 특히 컸습니다.

주민들은 비가 쏟아지자 몸만 겨우 피했고, 도로와 농경지도 물에 잠긴 상태인데, 문제는 앞으로 더 많은 양의 비가 예보돼 있다는 겁니다.

진희정 기자가 수해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집 앞이 흙탕물로 넘쳐 마치 거센 강처럼 변했습니다.

도로와 농경지는 온데 간데 없이 사라졌고, 대피소 역할을 하던 마을회관까지 잠겼습니다.

폭포수 같은 빗물은 돌 무더기까지 떠밀고 내려와 오늘(2일) 아침 마을을 덮쳤습니다.

하천둑 높이까지 차오른 거센 물살이 금방이라도 범람할 듯 아슬아슬합니다.

날이 밝기도 전에 쏟아진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충북 북부 저지대 주민들은 몸만 겨우 빠져나왔습니다.

[이남수/충북 단양군 어상천면 : "저 할머니가 문을 4시돼서 딱 여니까, 물이 쾅 밀려들어오더라는거에요. 다리로 건너서 우리집을 오셨더라고, 맨발로."]

가까스로 피한 마을회관도 안심할 수 없는 상탭니다.

[윤용한/충북 충주시 엄정면 : "뚝방이 터질라고 그래서 여기 회관도 위험하다고 하잖아, 여기서 또 이사를 가야하잖아. 보따리 다 챙겨서 해놨는데."]

빗물이 들이닥쳐 성한 데 하나 없는 가게, 주인은 하늘이 원망스럽기만 합니다.

[상가 주인/충북 충주시 엄정면 : "물이 솟은 줄 알았어요. 그렇다보니까 붉은 물이 여기까지 오르잖아. 물건이 다 젖으니까 나는 팔딱팔딱 뛰는거지."]

급류에 도로면이 아예 잘려나가고, 차량이 위태롭게 걸려 있습니다.

불어난 계곡물이 넘쳐 도로 곳곳이 유실되면서 갑자기 끊어진 구간이 많았습니다.

우회도로로 차들이 몰렸지만 지반이 약해 위태로운건 마찬가지.

[김선명 : "굉장히, 굉장히 위험했죠. 저희 5명이 타고 있었는데 운전하는 친구가 당황해할까봐 아무말도 안하고 가고 있긴 했는데…. 도로가 아예 꺼지고 낙석도 많이 있었고요."]

군데군데 철도도 유실돼 충북선 열차 운행이 모두 중단됐습니다.

갑작스럽게 불어난 물에 농경지가 순식간에 잠겨 농작물 피해도 컸습니다.

[엄상열/단양군 어상천면 : "아침 7시 넘어서 1시간 사이에 금방 불어서…. 보시다시피 약통이고 뭐고 다 떠내려왔어요."]

오늘(2일) 하루 충북소방본부 상황실에만 침수와 낙석, 파손 등 비 피해 신고 200여 건이 접수됐습니다.

KBS 뉴스 진희정입니다.

촬영기자:김성은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잠기고 무너지고 끊기고…충북 호우 피해 속출
    • 입력 2020-08-02 21:15:01
    • 수정2020-08-03 09:34:16
    뉴스 9
[앵커] 밤 사이 폭우로 충북 북부 저지대 쪽 피해가 특히 컸습니다. 주민들은 비가 쏟아지자 몸만 겨우 피했고, 도로와 농경지도 물에 잠긴 상태인데, 문제는 앞으로 더 많은 양의 비가 예보돼 있다는 겁니다. 진희정 기자가 수해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집 앞이 흙탕물로 넘쳐 마치 거센 강처럼 변했습니다. 도로와 농경지는 온데 간데 없이 사라졌고, 대피소 역할을 하던 마을회관까지 잠겼습니다. 폭포수 같은 빗물은 돌 무더기까지 떠밀고 내려와 오늘(2일) 아침 마을을 덮쳤습니다. 하천둑 높이까지 차오른 거센 물살이 금방이라도 범람할 듯 아슬아슬합니다. 날이 밝기도 전에 쏟아진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충북 북부 저지대 주민들은 몸만 겨우 빠져나왔습니다. [이남수/충북 단양군 어상천면 : "저 할머니가 문을 4시돼서 딱 여니까, 물이 쾅 밀려들어오더라는거에요. 다리로 건너서 우리집을 오셨더라고, 맨발로."] 가까스로 피한 마을회관도 안심할 수 없는 상탭니다. [윤용한/충북 충주시 엄정면 : "뚝방이 터질라고 그래서 여기 회관도 위험하다고 하잖아, 여기서 또 이사를 가야하잖아. 보따리 다 챙겨서 해놨는데."] 빗물이 들이닥쳐 성한 데 하나 없는 가게, 주인은 하늘이 원망스럽기만 합니다. [상가 주인/충북 충주시 엄정면 : "물이 솟은 줄 알았어요. 그렇다보니까 붉은 물이 여기까지 오르잖아. 물건이 다 젖으니까 나는 팔딱팔딱 뛰는거지."] 급류에 도로면이 아예 잘려나가고, 차량이 위태롭게 걸려 있습니다. 불어난 계곡물이 넘쳐 도로 곳곳이 유실되면서 갑자기 끊어진 구간이 많았습니다. 우회도로로 차들이 몰렸지만 지반이 약해 위태로운건 마찬가지. [김선명 : "굉장히, 굉장히 위험했죠. 저희 5명이 타고 있었는데 운전하는 친구가 당황해할까봐 아무말도 안하고 가고 있긴 했는데…. 도로가 아예 꺼지고 낙석도 많이 있었고요."] 군데군데 철도도 유실돼 충북선 열차 운행이 모두 중단됐습니다. 갑작스럽게 불어난 물에 농경지가 순식간에 잠겨 농작물 피해도 컸습니다. [엄상열/단양군 어상천면 : "아침 7시 넘어서 1시간 사이에 금방 불어서…. 보시다시피 약통이고 뭐고 다 떠내려왔어요."] 오늘(2일) 하루 충북소방본부 상황실에만 침수와 낙석, 파손 등 비 피해 신고 200여 건이 접수됐습니다. KBS 뉴스 진희정입니다. 촬영기자:김성은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