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내부서도 비판…환자 단체 “환자 생명 볼모 집단행동 정당화될 수 없어”

입력 2020.08.26 (21:45) 수정 2020.08.27 (08:4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 집단휴진을 놓고 의료계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가 다시 번지는 상황에서 의사들의 집단 행동이 정당화되기 힘들다는 겁니다.

양민철 기잡니다.

[리포트]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는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파업을 지속하는 것은 환자 생명을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특히 집단 휴진에 가장 높은 참여율을 보이는 전공의들에게, 응급실 등 필수 의료 업무에 복귀하지 않고 있는 점을 강하게 규탄했습니다.

[우석균/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공동대표 : "응급실이나 중환자실을 다 비우고 병원 바깥으로 나간다는 것은 사실 어떤 목적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데 국민에게 실제적인 위협을 가하는 것이거든요."]

간호사 등 병원 노동자들이 속해 있는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도, 의사들이 공공 의대 설립 등에 반대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감염병 대응을 위해서도 공공 의대나 병원을 더 지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신승일/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 : "공공 의료 기관이 충분히 있었다면 공공 의료 기관으로 조금은 커버를 하고 그 다음에 민간 의료기관에서 부족한 부분을 충분히 보완을 했을 텐데 지금 그게 안 되는 상황이죠."]

환자단체들도, 가뜩이나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일반 환자들의 병원 진료가 어려워진 가운데 집단 휴진은 무책임하다며 환자 생명을 볼모로 한 집단 휴진을 철회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양현정/한국환자단체연합회 이사 : "기존의 중증 질환 환자분들의 수술이나 입원 등 필수적으로 필요한 치료들이 지금 상당히 무기한 연기가 되고 있어요."]

의료 민영화 저지와 무상 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 등 시민단체들도 정당성과 명분 없는 집단 휴진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 등에 반대하며 국가 고시 응시를 거부한 의대생들에 대해 나중에 구제를 하지 말아 달라는 취지의 청와대 국민청원엔 27만 명이 넘게 동참했습니다.

KBS 뉴스 양민철입니다.

촬영기자:이상구 심규일/영상편집:한찬의

▶ ‘ 코로나19 현황과 대응’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Issue.html?icd=19588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의료계 내부서도 비판…환자 단체 “환자 생명 볼모 집단행동 정당화될 수 없어”
    • 입력 2020-08-26 21:50:41
    • 수정2020-08-27 08:46:26
    뉴스 9
[앵커] 이 집단휴진을 놓고 의료계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가 다시 번지는 상황에서 의사들의 집단 행동이 정당화되기 힘들다는 겁니다. 양민철 기잡니다. [리포트]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는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파업을 지속하는 것은 환자 생명을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특히 집단 휴진에 가장 높은 참여율을 보이는 전공의들에게, 응급실 등 필수 의료 업무에 복귀하지 않고 있는 점을 강하게 규탄했습니다. [우석균/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공동대표 : "응급실이나 중환자실을 다 비우고 병원 바깥으로 나간다는 것은 사실 어떤 목적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데 국민에게 실제적인 위협을 가하는 것이거든요."] 간호사 등 병원 노동자들이 속해 있는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도, 의사들이 공공 의대 설립 등에 반대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감염병 대응을 위해서도 공공 의대나 병원을 더 지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신승일/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 : "공공 의료 기관이 충분히 있었다면 공공 의료 기관으로 조금은 커버를 하고 그 다음에 민간 의료기관에서 부족한 부분을 충분히 보완을 했을 텐데 지금 그게 안 되는 상황이죠."] 환자단체들도, 가뜩이나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일반 환자들의 병원 진료가 어려워진 가운데 집단 휴진은 무책임하다며 환자 생명을 볼모로 한 집단 휴진을 철회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양현정/한국환자단체연합회 이사 : "기존의 중증 질환 환자분들의 수술이나 입원 등 필수적으로 필요한 치료들이 지금 상당히 무기한 연기가 되고 있어요."] 의료 민영화 저지와 무상 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 등 시민단체들도 정당성과 명분 없는 집단 휴진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 등에 반대하며 국가 고시 응시를 거부한 의대생들에 대해 나중에 구제를 하지 말아 달라는 취지의 청와대 국민청원엔 27만 명이 넘게 동참했습니다. KBS 뉴스 양민철입니다. 촬영기자:이상구 심규일/영상편집:한찬의

▶ ‘ 코로나19 현황과 대응’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Issue.html?icd=19588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