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고층 장벽’ 현실화…“이대로 괜찮을까요?”

입력 2020.10.26 (14:25) 수정 2021.01.28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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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년 미래 좌우할 항만 개발…이대로라면 '고층 장벽'에 도심 단절

부산의 100년 미래를 좌우한다는 북항재개발 사업의 가상 설계 시나리오가 나왔습니다. 1단계 사업에 대한 모의 실험 자료인데, 우려했던 고층 난개발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예상은 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습니다.


■ 항구도시 부산…이대로 괜찮을까요?

부산시의회가 도시건축 디자인 회사의 협조를 받아 진행한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 모의 설계 실험 자료를 보면, 부산역을 중심으로 가로 형태의 고층 건물 장벽이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산 대표 원도심 지역인 동구 초량동 산복도로에서 바라본 모습은 생각보다 심각합니다. 최대 높이 280m에 이르는 초고층 건물로 인해 하늘과 바다를 아우르는 조망, 이른바 '스카이라인'이 심각하게 망가집니다. 지금 건설 중인 초고층 건물 2개 동 만으로도 경관 훼손이 눈으로 확인되는 마당에, 사업이 전부 진행되면 얼마나 조망 파괴가 이뤄질지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 이리 봐도, 저리 봐도 '단절'

반대쪽 부산항에서 도심 쪽을 바라본 모습은 더 심각합니다. 말 그대로 '빌딩 장벽'이 이뤄지는 걸 분명하게 볼 수 있는데요. 문제는 이런 형태의 개발이 도심과 항만의 단절을 야기할 수 있다는 겁니다. 북항 재개발 사업의 취지, 바로 '도심과 항만의 연결을 통한 부산 100년 미래 도시 조성'입니다만, 지금 계획대로라면 이 취지는 무색합니다.


도로를 달리는 모의 실험 영상에서는 꽉 막힌 빌딩숲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물 사이의 간격이 부족해서 고층 건물이 따닥따닥 붙어 부산항과의 연결 공간이 거의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병풍처럼 늘어선 빌딩 장벽을 기준으로 항만과 도심이 끊기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 도시 경관은 '공공재'…"지금이라도 과감하게 손질해야"

전문가 단체와 시민사회단체에서 끊임없이 '항만 개발의 공공성'을 요구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자칫, 항만 개발이라는 명목으로 고층 난개발을 유발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인데요. 실제로 북항 일대 상업지구에서 지어지고 있는 건물 대다수가 당초의 '상업적' 목적이 아닌 '돈이 되는' 주거 목적의 숙박시설로 건립되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말해줍니다.

사회적 여론에 더해 정치권에서도 본격적으로 항만 개발의 공공성 확보에 목소리를 높이고 나섰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이 '북항재개발 공공성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대응에 나섰고, 부산시의회 상임위원회인 해양교통위원회도 '북항재개발 공공성 결의문'을 채택했습니다.

이들이 요구하는 것은 같습니다. 현행 북항1단계 개발 사업의 계획을 수정해 난개발 우려를 최소화하라는 건데요. 절차적으로는 지구단위계획 수정 작업을 통해 건축물의 높이 등을 변경해 고밀도 개발을 막으라는 겁니다.

앞으로 있을 부산시 경관심의위원회나 도시건축공동위원회 등 행정적 절차를 통해서도 과감한 손질을 하라는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나아가 전문가들은 '특별건축구역'을 수립해서라도 항만과 도심을 아우르는 부산항 재개발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도시 경관도 '공공재'라는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부산항 개발 사업에 대한 공공성 강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항만 당국이 앞으로 어떻게 개발 사업을 추진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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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산항 ‘고층 장벽’ 현실화…“이대로 괜찮을까요?”
    • 입력 2020-10-26 14:25:57
    • 수정2021-01-28 17:39:36
    취재K

■ 100년 미래 좌우할 항만 개발…이대로라면 '고층 장벽'에 도심 단절

부산의 100년 미래를 좌우한다는 북항재개발 사업의 가상 설계 시나리오가 나왔습니다. 1단계 사업에 대한 모의 실험 자료인데, 우려했던 고층 난개발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예상은 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습니다.


■ 항구도시 부산…이대로 괜찮을까요?

부산시의회가 도시건축 디자인 회사의 협조를 받아 진행한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 모의 설계 실험 자료를 보면, 부산역을 중심으로 가로 형태의 고층 건물 장벽이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산 대표 원도심 지역인 동구 초량동 산복도로에서 바라본 모습은 생각보다 심각합니다. 최대 높이 280m에 이르는 초고층 건물로 인해 하늘과 바다를 아우르는 조망, 이른바 '스카이라인'이 심각하게 망가집니다. 지금 건설 중인 초고층 건물 2개 동 만으로도 경관 훼손이 눈으로 확인되는 마당에, 사업이 전부 진행되면 얼마나 조망 파괴가 이뤄질지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 이리 봐도, 저리 봐도 '단절'

반대쪽 부산항에서 도심 쪽을 바라본 모습은 더 심각합니다. 말 그대로 '빌딩 장벽'이 이뤄지는 걸 분명하게 볼 수 있는데요. 문제는 이런 형태의 개발이 도심과 항만의 단절을 야기할 수 있다는 겁니다. 북항 재개발 사업의 취지, 바로 '도심과 항만의 연결을 통한 부산 100년 미래 도시 조성'입니다만, 지금 계획대로라면 이 취지는 무색합니다.


도로를 달리는 모의 실험 영상에서는 꽉 막힌 빌딩숲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물 사이의 간격이 부족해서 고층 건물이 따닥따닥 붙어 부산항과의 연결 공간이 거의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병풍처럼 늘어선 빌딩 장벽을 기준으로 항만과 도심이 끊기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 도시 경관은 '공공재'…"지금이라도 과감하게 손질해야"

전문가 단체와 시민사회단체에서 끊임없이 '항만 개발의 공공성'을 요구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자칫, 항만 개발이라는 명목으로 고층 난개발을 유발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인데요. 실제로 북항 일대 상업지구에서 지어지고 있는 건물 대다수가 당초의 '상업적' 목적이 아닌 '돈이 되는' 주거 목적의 숙박시설로 건립되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말해줍니다.

사회적 여론에 더해 정치권에서도 본격적으로 항만 개발의 공공성 확보에 목소리를 높이고 나섰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이 '북항재개발 공공성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대응에 나섰고, 부산시의회 상임위원회인 해양교통위원회도 '북항재개발 공공성 결의문'을 채택했습니다.

이들이 요구하는 것은 같습니다. 현행 북항1단계 개발 사업의 계획을 수정해 난개발 우려를 최소화하라는 건데요. 절차적으로는 지구단위계획 수정 작업을 통해 건축물의 높이 등을 변경해 고밀도 개발을 막으라는 겁니다.

앞으로 있을 부산시 경관심의위원회나 도시건축공동위원회 등 행정적 절차를 통해서도 과감한 손질을 하라는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나아가 전문가들은 '특별건축구역'을 수립해서라도 항만과 도심을 아우르는 부산항 재개발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도시 경관도 '공공재'라는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부산항 개발 사업에 대한 공공성 강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항만 당국이 앞으로 어떻게 개발 사업을 추진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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