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장 지난해 수출 35% 증가…“한국 드라마 영향”

입력 2021.01.25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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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고추장 수출이 전년보다 35%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를 보면 지난해 고추장 수출액은 5천93만 달러(약 563억 원)로 전년의 3천767만 달러보다 35.2% 증가했습니다.

고추장 수출액은 2016년 3천133만 달러에서 2017년 3천197만 달러, 2018년 3천681만 달러, 2019년 3천767만 달러, 2020년 5천93만 달러 등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26.5%), 중국(17.3%), 일본(10.3%)의 수출 비중이 컸고, 태국(증가율 113.2%), 필리핀(55.8%) 등 동남아시아로의 수출이 가파르게 늘었습니다.

aT는 “코로나19 이후 넷플릭스 등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한국 드라마를 접하면서 한국 음식에 관심을 가지게 된 해외 시청자가 증가했다”며 “이런 추세에 따라 한식의 매운맛을 내는 데 필수적인 재료인 고추장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해외에서는 수요가 점점 느는 것과 달리 최근 몇 년간 국내에서의 고추장 매출은 부진했습니다.

고추장의 소매 매출액은 2017년 2천162억8천만 원에서 2018년 2천127억6천만 원, 2019년 2천107억4천만 원으로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서 밥을 먹는 사람이 늘면서 상반기 소매 매출은 전년 상반기 대비 6.2% 늘어난 1천181억9천만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채널별 매출 점유율은 독립슈퍼(35.0%), 체인슈퍼(27.0%), 할인점(24.4%) 순이었습니다.

고추장 특성상 다른 식품과 함께 사는 경우가 많아 독립슈퍼, 체인슈퍼, 할인점과 같은 중대형 소매 유통 채널의 매출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또 2019년 상반기에는 독립슈퍼와 할인점이 점유율 1, 2위였지만, 지난해는 체인슈퍼가 할인점을 제쳤습니다.

aT는 “코로나19 이후 사람들이 몰리는 대형마트보다 접근성이 좋고, 덜 붐비는 슈퍼로 가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나타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게티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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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1-01-25 10:03:25
    경제
지난해 고추장 수출이 전년보다 35%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를 보면 지난해 고추장 수출액은 5천93만 달러(약 563억 원)로 전년의 3천767만 달러보다 35.2% 증가했습니다.

고추장 수출액은 2016년 3천133만 달러에서 2017년 3천197만 달러, 2018년 3천681만 달러, 2019년 3천767만 달러, 2020년 5천93만 달러 등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26.5%), 중국(17.3%), 일본(10.3%)의 수출 비중이 컸고, 태국(증가율 113.2%), 필리핀(55.8%) 등 동남아시아로의 수출이 가파르게 늘었습니다.

aT는 “코로나19 이후 넷플릭스 등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한국 드라마를 접하면서 한국 음식에 관심을 가지게 된 해외 시청자가 증가했다”며 “이런 추세에 따라 한식의 매운맛을 내는 데 필수적인 재료인 고추장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해외에서는 수요가 점점 느는 것과 달리 최근 몇 년간 국내에서의 고추장 매출은 부진했습니다.

고추장의 소매 매출액은 2017년 2천162억8천만 원에서 2018년 2천127억6천만 원, 2019년 2천107억4천만 원으로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서 밥을 먹는 사람이 늘면서 상반기 소매 매출은 전년 상반기 대비 6.2% 늘어난 1천181억9천만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채널별 매출 점유율은 독립슈퍼(35.0%), 체인슈퍼(27.0%), 할인점(24.4%) 순이었습니다.

고추장 특성상 다른 식품과 함께 사는 경우가 많아 독립슈퍼, 체인슈퍼, 할인점과 같은 중대형 소매 유통 채널의 매출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또 2019년 상반기에는 독립슈퍼와 할인점이 점유율 1, 2위였지만, 지난해는 체인슈퍼가 할인점을 제쳤습니다.

aT는 “코로나19 이후 사람들이 몰리는 대형마트보다 접근성이 좋고, 덜 붐비는 슈퍼로 가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나타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게티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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