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힙스터 SNS ‘클럽하우스’ 직접 써보니…

입력 2021.02.13 (07:01) 수정 2021.02.13 (17:2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요약

국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오디오 소셜미디어(SNS) ‘클럽하우스’(ClubHouse)에 대해 중국 정부가 접속을 차단함에 따라 이 SNS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앱 스토어에 게시된 클럽하우스 앱. 사이트 이미지 캡처앱 스토어에 게시된 클럽하우스 앱. 사이트 이미지 캡처

클럽하우스란?

클럽하우스는 미국 스타트업 '알파 익스플로레이션'이 지난해 4월 출시한 음성 SNS입니다.

실리콘밸리의 벤처캐피털(VC) 앤드리슨 호로위츠가 투자에 참여하는 등 벌써 10억 달러(1조1천억 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아 '유니콘 SNS'가 됐습니다.

오디오 채팅 형식의 소셜미디어인 클럽하우스는 특정 방 주제로 사람들이 모여 문자나 영상이 아닌 음성으로 대화하는 방식의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주제에 따라 사람들이 모이기도 하고, 자신이 팔로우하는 인플루언서를 따라 방에 입장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하나의 주제를 두고 가볍게 토론하는 자리가 마련되고 있어 오프라인 북 토크나 콘퍼런스 등을 대체가능합니다.

일종의 ‘비대면 토크 콘서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소셜미디어(SNS) ‘클럽하우스’오디오 소셜미디어(SNS) ‘클럽하우스’

사용 방법 간단하고, 관심 분야 대화 가능해

지난 8일 저녁, 성대모사로만 대화를 나누는 방에 들어가 보니, 700명~800명까지 참여자 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

지난 9일 오전에는 ‘랜선 브런치 타임’이라는 방이 열렸는데, 정오까지 운영되는 이 방에는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을 기다리며, 건강식 비건푸드 등의 레시피를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원하는 주제의 방을 선택해 들어가면 수많은 참석자들의 얼굴과 이름이 뜹니다. 이 방에서 '손을 드는 버튼'을 누르면 누구나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방을 만든 방장과 그가 초대한 발언자가(스피커) 원칙적으로 음성 대화를 하고, 방에 들어와 있는 나머지 사람들은 그들의 이야기를 청취할 수 있습니다. 청취자도 손을 들어 참여 의사를 밝히면 대화에 참여할 수 있으며, 한 방에는 최대 5,000명까지 입장이 가능합니다.

이용자가 늘어나며 특유의 문화도 생겼는데요.

음소거 버튼을 빠르게 껐다 켰다 해서 ‘무음 박수’를 칠 수도 있습니다.


■ ' 인싸'들의 놀이터...초대장 판매 거래 활발

클럽하우스는 기존 가입자의 초대장을 받아야 가입할 수 있어서 소위 말하는 ‘인싸’들의 놀이터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스타트업 대표부터 연예인, 작가, 유튜버 등 소위 말하는 '셀럽'들이 관심을 가지면서 떠오르고 있습니다.

현재 애플의 아이폰 유저만 이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어 중고거래 플랫폼에 클럽하우스 초대장을 판다는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당근마켓 등 중고 거래 앱에서는 클럽하우스 초대장을 파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달 초까지 1장에 1만 원 선이었으나, 8일 기준으로 2만~2만5천 원까지 가격이 올랐습니다.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가 지난 1일 클럽하우스의 토론에 참여하는 등 화제가 되면서 이 앱 사용자가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클럽하우스 가입에 필요한 초청 코드를 얻는 방법 등을 담은 동영상 강좌가 8,888위안(154만 원)에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에 올라왔습니다.

K-POP 해외비즈니스 사업에 종사 중인 비트인터렉티브 이준영 본부장은 "업계 사람들을 만나러 들어왔더니, 유튜브보다 재밌는 세계가 펼쳐졌다"며, "어젯밤엔 라디오처럼 틀어놓고 잤다. 중독상태 인 듯"이라고 말했습니다.

클럽하우스는 이제 막 한국 시장에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단계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입니다.

기존 SNS의 전철을 밟게 될지 , 코로나19 시대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자리 잡게 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요즘 핫한 힙스터 SNS ‘클럽하우스’ 직접 써보니…
    • 입력 2021-02-13 07:01:19
    • 수정2021-02-13 17:28:54
    취재K
국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오디오 소셜미디어(SNS) ‘클럽하우스’(ClubHouse)에 대해 중국 정부가 접속을 차단함에 따라 이 SNS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br />
앱 스토어에 게시된 클럽하우스 앱. 사이트 이미지 캡처
클럽하우스란?

클럽하우스는 미국 스타트업 '알파 익스플로레이션'이 지난해 4월 출시한 음성 SNS입니다.

실리콘밸리의 벤처캐피털(VC) 앤드리슨 호로위츠가 투자에 참여하는 등 벌써 10억 달러(1조1천억 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아 '유니콘 SNS'가 됐습니다.

오디오 채팅 형식의 소셜미디어인 클럽하우스는 특정 방 주제로 사람들이 모여 문자나 영상이 아닌 음성으로 대화하는 방식의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주제에 따라 사람들이 모이기도 하고, 자신이 팔로우하는 인플루언서를 따라 방에 입장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하나의 주제를 두고 가볍게 토론하는 자리가 마련되고 있어 오프라인 북 토크나 콘퍼런스 등을 대체가능합니다.

일종의 ‘비대면 토크 콘서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소셜미디어(SNS) ‘클럽하우스’
사용 방법 간단하고, 관심 분야 대화 가능해

지난 8일 저녁, 성대모사로만 대화를 나누는 방에 들어가 보니, 700명~800명까지 참여자 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

지난 9일 오전에는 ‘랜선 브런치 타임’이라는 방이 열렸는데, 정오까지 운영되는 이 방에는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을 기다리며, 건강식 비건푸드 등의 레시피를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원하는 주제의 방을 선택해 들어가면 수많은 참석자들의 얼굴과 이름이 뜹니다. 이 방에서 '손을 드는 버튼'을 누르면 누구나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방을 만든 방장과 그가 초대한 발언자가(스피커) 원칙적으로 음성 대화를 하고, 방에 들어와 있는 나머지 사람들은 그들의 이야기를 청취할 수 있습니다. 청취자도 손을 들어 참여 의사를 밝히면 대화에 참여할 수 있으며, 한 방에는 최대 5,000명까지 입장이 가능합니다.

이용자가 늘어나며 특유의 문화도 생겼는데요.

음소거 버튼을 빠르게 껐다 켰다 해서 ‘무음 박수’를 칠 수도 있습니다.


■ ' 인싸'들의 놀이터...초대장 판매 거래 활발

클럽하우스는 기존 가입자의 초대장을 받아야 가입할 수 있어서 소위 말하는 ‘인싸’들의 놀이터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스타트업 대표부터 연예인, 작가, 유튜버 등 소위 말하는 '셀럽'들이 관심을 가지면서 떠오르고 있습니다.

현재 애플의 아이폰 유저만 이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어 중고거래 플랫폼에 클럽하우스 초대장을 판다는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당근마켓 등 중고 거래 앱에서는 클럽하우스 초대장을 파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달 초까지 1장에 1만 원 선이었으나, 8일 기준으로 2만~2만5천 원까지 가격이 올랐습니다.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가 지난 1일 클럽하우스의 토론에 참여하는 등 화제가 되면서 이 앱 사용자가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클럽하우스 가입에 필요한 초청 코드를 얻는 방법 등을 담은 동영상 강좌가 8,888위안(154만 원)에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에 올라왔습니다.

K-POP 해외비즈니스 사업에 종사 중인 비트인터렉티브 이준영 본부장은 "업계 사람들을 만나러 들어왔더니, 유튜브보다 재밌는 세계가 펼쳐졌다"며, "어젯밤엔 라디오처럼 틀어놓고 잤다. 중독상태 인 듯"이라고 말했습니다.

클럽하우스는 이제 막 한국 시장에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단계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입니다.

기존 SNS의 전철을 밟게 될지 , 코로나19 시대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자리 잡게 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