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 차량 전복사고 원인은?…‘졸음’ 혹은 ‘부주의’?

입력 2021.03.02 (17:03) 수정 2021.03.02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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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전복 사고로 중상을 입은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가 사고 직전에 졸음 운전을 했을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USA투데이와 폭스뉴스 등 외신은 2일(한국시간) 차량 포렌식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우즈가 사고 당시 졸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우즈는 지난달 24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도로에서 제네시스 GV80 차량을 운전하다가 전복 사고로 다리를 다쳐 수술을 받았습니다.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당시 우즈가 탔던 GV80 차량은 도로의 중앙 분리대를 넘어 구르다 나무를 들이받은 뒤 멈췄습니다.


이 사고로 우즈는 오른쪽 다리의 아랫쪽 뼈들이 부러지는 부상을 당했는데, 이것이 곧 충격 순간에 우즈가 브레이크를 밟고 있었음을 나타낸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우즈가 브레이크를 너무 늦게 밟았다는 증거가 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우즈의 차량 사고가 난 도로 주변에 전문가들이 원인 조사 후에 표시한 흔적들 우즈의 차량 사고가 난 도로 주변에 전문가들이 원인 조사 후에 표시한 흔적들

법원 감정인 조너선 체르니는 “휘어진 도로에서 차량이 직진한 것은 졸음운전의 전형적인 경우와 같다”고 말했습니다.

사고 현장을 직접 조사했다는 그는 우즈가 “마치 의식이 없거나, 의학적 고통을 받았거나, 잠이 든 것처럼 도로를 빠져나갔고 그때까지 깨어나지 못했던 것 같다”며 “그 시점에 브레이크가 작동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체르니는 우즈가 사고를 피하려고 핸들을 움직인 증거도 보지 못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보안관 알렉스 비야누에바는 도로에 급브레이크를 밟을 때 생기는 타이어 자국인 스키드 마크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사고 재구성 전문가 펠릭스 리는 우즈가 몰았던 차량에 잠금 방지 브레이크가 장착돼 있었다며 “우즈가 브레이크를 밟았더라도 반드시 타이어 자국이 생기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는 또 “속도가 큰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며 ‘부주의’가 사고의 원인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번 사고를 조사한 국립생체역학연구소의 라미 하시시는 우즈가 사고 발생 시 매우 지연된 반응을 보였다며 “우즈가 전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음을 시사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시시는 부상 정도로 미뤄 우즈가 제한 속도인 시속 45마일(약 80㎞) 이상으로 과속했을 가능성은 작다고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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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즈 차량 전복사고 원인은?…‘졸음’ 혹은 ‘부주의’?
    • 입력 2021-03-02 17:03:53
    • 수정2021-03-02 21:32:10
    취재K

차량 전복 사고로 중상을 입은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가 사고 직전에 졸음 운전을 했을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USA투데이와 폭스뉴스 등 외신은 2일(한국시간) 차량 포렌식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우즈가 사고 당시 졸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우즈는 지난달 24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도로에서 제네시스 GV80 차량을 운전하다가 전복 사고로 다리를 다쳐 수술을 받았습니다.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당시 우즈가 탔던 GV80 차량은 도로의 중앙 분리대를 넘어 구르다 나무를 들이받은 뒤 멈췄습니다.


이 사고로 우즈는 오른쪽 다리의 아랫쪽 뼈들이 부러지는 부상을 당했는데, 이것이 곧 충격 순간에 우즈가 브레이크를 밟고 있었음을 나타낸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우즈가 브레이크를 너무 늦게 밟았다는 증거가 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우즈의 차량 사고가 난 도로 주변에 전문가들이 원인 조사 후에 표시한 흔적들
법원 감정인 조너선 체르니는 “휘어진 도로에서 차량이 직진한 것은 졸음운전의 전형적인 경우와 같다”고 말했습니다.

사고 현장을 직접 조사했다는 그는 우즈가 “마치 의식이 없거나, 의학적 고통을 받았거나, 잠이 든 것처럼 도로를 빠져나갔고 그때까지 깨어나지 못했던 것 같다”며 “그 시점에 브레이크가 작동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체르니는 우즈가 사고를 피하려고 핸들을 움직인 증거도 보지 못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보안관 알렉스 비야누에바는 도로에 급브레이크를 밟을 때 생기는 타이어 자국인 스키드 마크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사고 재구성 전문가 펠릭스 리는 우즈가 몰았던 차량에 잠금 방지 브레이크가 장착돼 있었다며 “우즈가 브레이크를 밟았더라도 반드시 타이어 자국이 생기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는 또 “속도가 큰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며 ‘부주의’가 사고의 원인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번 사고를 조사한 국립생체역학연구소의 라미 하시시는 우즈가 사고 발생 시 매우 지연된 반응을 보였다며 “우즈가 전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음을 시사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시시는 부상 정도로 미뤄 우즈가 제한 속도인 시속 45마일(약 80㎞) 이상으로 과속했을 가능성은 작다고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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