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가덕 로드맵 ‘2024 착공·2029 완공’…정의 “30조로 부실공사”

입력 2021.03.03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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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이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했습니다. 2024년에 첫 삽을 떠 2029년 완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정의당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 사전 검토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채 토건 사업을 벌이는 건 부실공사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 "2024년 착공해 2029년 완공"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오늘(3일)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건설 로드맵 달성을 위해 "사전 타당성 조사를 가급적 올해 추석 전 마무리하고, 연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6차 공항 종합계획에 가덕신공항 건설을 추가로 반영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같은 절차를 거쳐 문재인 정부 안에 기본계획을 수립해 다음 정부 2년차인 2024년 초에는 착공하는 로드맵을 갖고 당이 정부와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29년 완공해야 하는 이유로는 2030년 부산 엑스포 개최 직전 해이기 때문이고, 정부에 이런 부분을 독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조율을 전담할 당내 가덕신공항특별위원회에, 이낙연 대표가 직접 위원장을 맡아 오늘 공식 출범했습니다.

위원회 시작과 함께 신공항 추진 구간별 완료 시점까지 구체적으로 공개하면서 '가덕신공항은 불가역적 국책사업'이란 의지를 민주당이 거듭 드러낸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편, 최 수석대변인은 오거돈 전 부산시장 조카 등이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소유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선 "사실관계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언제부터 왜 소유했는지 스스로 속히 밝히는 것이 좋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습니다.


■ "30조 예산으로 부실공사 하겠다는 것"

정의당은 이 같은 민주당의 '앞으로 8년 내, 즉 2029년 가덕신공항 완공 계획'에 대해 "30조 원의 예산을 쏟아부어 부실공사를 하겠다는 말과 다름이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강은미 비상대책위원장은 오늘 회의에서 "진짜 문제는 이 문제성 발언이 자칫하면 현실이 될 수 있다는 데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사전 타당성 조사를 간소화하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는 토건 사업이 훗날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고 경고한 셈입니다.

강 위원장은 또 "국토부, 국방부, 해수부, 환경부 등 관련 정부 부처에 이어 실제로 항공기를 조종하고 관제하는 실무자들도 가덕신공항의 문제점을 정확히 알고 있다"며 "가덕신공항이 불러올 환경과 안전 문제에 대해 도대체 무슨 대책을 갖고 있냐"고 따져 물었습니다.

그러면서 "선거를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 등 사전검토를 '하이패스' 한다고 그것이 불러올 비극은 지나칠 수 없다"며 "무책임하고 무리한 토건 사업의 결과가 무엇이었는지 명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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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주당 가덕 로드맵 ‘2024 착공·2029 완공’…정의 “30조로 부실공사”
    • 입력 2021-03-03 16:31:01
    취재K
더불어민주당이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했습니다. 2024년에 첫 삽을 떠 2029년 완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정의당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 사전 검토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채 토건 사업을 벌이는 건 부실공사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 "2024년 착공해 2029년 완공"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오늘(3일)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건설 로드맵 달성을 위해 "사전 타당성 조사를 가급적 올해 추석 전 마무리하고, 연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6차 공항 종합계획에 가덕신공항 건설을 추가로 반영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같은 절차를 거쳐 문재인 정부 안에 기본계획을 수립해 다음 정부 2년차인 2024년 초에는 착공하는 로드맵을 갖고 당이 정부와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29년 완공해야 하는 이유로는 2030년 부산 엑스포 개최 직전 해이기 때문이고, 정부에 이런 부분을 독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조율을 전담할 당내 가덕신공항특별위원회에, 이낙연 대표가 직접 위원장을 맡아 오늘 공식 출범했습니다.

위원회 시작과 함께 신공항 추진 구간별 완료 시점까지 구체적으로 공개하면서 '가덕신공항은 불가역적 국책사업'이란 의지를 민주당이 거듭 드러낸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편, 최 수석대변인은 오거돈 전 부산시장 조카 등이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소유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선 "사실관계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언제부터 왜 소유했는지 스스로 속히 밝히는 것이 좋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습니다.


■ "30조 예산으로 부실공사 하겠다는 것"

정의당은 이 같은 민주당의 '앞으로 8년 내, 즉 2029년 가덕신공항 완공 계획'에 대해 "30조 원의 예산을 쏟아부어 부실공사를 하겠다는 말과 다름이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강은미 비상대책위원장은 오늘 회의에서 "진짜 문제는 이 문제성 발언이 자칫하면 현실이 될 수 있다는 데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사전 타당성 조사를 간소화하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는 토건 사업이 훗날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고 경고한 셈입니다.

강 위원장은 또 "국토부, 국방부, 해수부, 환경부 등 관련 정부 부처에 이어 실제로 항공기를 조종하고 관제하는 실무자들도 가덕신공항의 문제점을 정확히 알고 있다"며 "가덕신공항이 불러올 환경과 안전 문제에 대해 도대체 무슨 대책을 갖고 있냐"고 따져 물었습니다.

그러면서 "선거를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 등 사전검토를 '하이패스' 한다고 그것이 불러올 비극은 지나칠 수 없다"며 "무책임하고 무리한 토건 사업의 결과가 무엇이었는지 명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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