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 개통, 반나절 생활권
입력 2004.03.30 (21:0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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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4월 1일 고속철 개통을 앞두고 최종 점검이 한창인 서울역입니다.
오늘 낮에는 개통식과 함께 마지막 시승식이 있었습니다.
승객들은 반나절 생활권을 실감했습니다.
김태욱 기자가 동행 취재했습니다.
⊙기자: 마지막 시승식에 몰린 승객들이 앞다퉈 열차에 오릅니다.
미끄러지듯 열차가 출발하자 승객들은 이내 기대감에 들뜹니다.
⊙유계순(경기도 남양주시 도농동): 너무 떨리고요.
굉장히 흥분되고 좋아요.
⊙기자: 광명을 지나 전용 노선에 들어선 열차가 본격적인 쾌속 질주를 시작합니다.
⊙인터뷰: 지금 한 160에서 170...
제가 이 터널 빠져나갈 때 250km...
⊙기자: 바람보다 빠르다지만 느릿느릿 지나가는 창 밖 풍경에서는 속도가 믿기지 않습니다.
⊙김윤옥(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밑에를 보니까 속도감이 나고요, 저 멀리 봤을 때는 별로 모르겠네요.
⊙기자: 입이 심심한 승객들은 군것질거리를 찾아 스낵 자판기 앞에 몰리고 평생 남을 추억을 사진으로 남기느라 여념이 없습니다.
⊙문정복(경기도 시흥시): 우리가 처음으로 타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기념하려고 하죠.
⊙기자: 대전역에 잠시 정차한 열차가 다시 속도를 내는가 싶더니 어느새 또 시속 300Km를 넘어섭니다.
10km에 달하는 국내 최장예 황학터널도 불과 2분여 만에 빠져나옵니다.
승객의 안전을 책임진 기장은 시종 계기판에서 눈을 떼지 못합니다.
⊙한병욱(고속철 기장): 앞으로 제가 끄는 열차를 안전하게 목적지에 갈 수 있게끔 그런 각오로 임하고 있습니다.
⊙기자: 격세지감에 젖은 할아버지는 세상 좋아졌다는 감탄뿐입니다.
⊙김창호(67세/인천시 숭의동): 제가 10대 때, 20대 때만 해도 전북이 고향인데 서울 한 번 올라오려면 2, 3일 걸렸습니다.
⊙기자: 그래도 옥의 티는 긴 터널과 방호벽입니다.
⊙염규삼(서울시 이태원동): 굴 속에 들어갈 때 소음이 크네요, 울리는 게...
⊙기자: 마주보는 고정좌석이라 진행 방향과 반대쪽에 앉은 손님은 불만입니다.
⊙한진덕(서울시 이태원동): 뒤로 가는 건 멀미나는 사람은 이게 좀 뒤로 지나가는 화면을 보니까 어지럽거든요.
⊙기자: 대전에서 다시 50분 만에 열차는 동대구역을 지납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2시간 40분.
승객들은 반나절 생활권 시대가 열렸음을 실감했습니다.
KBS뉴스 김태욱입니다.
오늘 낮에는 개통식과 함께 마지막 시승식이 있었습니다.
승객들은 반나절 생활권을 실감했습니다.
김태욱 기자가 동행 취재했습니다.
⊙기자: 마지막 시승식에 몰린 승객들이 앞다퉈 열차에 오릅니다.
미끄러지듯 열차가 출발하자 승객들은 이내 기대감에 들뜹니다.
⊙유계순(경기도 남양주시 도농동): 너무 떨리고요.
굉장히 흥분되고 좋아요.
⊙기자: 광명을 지나 전용 노선에 들어선 열차가 본격적인 쾌속 질주를 시작합니다.
⊙인터뷰: 지금 한 160에서 170...
제가 이 터널 빠져나갈 때 250km...
⊙기자: 바람보다 빠르다지만 느릿느릿 지나가는 창 밖 풍경에서는 속도가 믿기지 않습니다.
⊙김윤옥(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밑에를 보니까 속도감이 나고요, 저 멀리 봤을 때는 별로 모르겠네요.
⊙기자: 입이 심심한 승객들은 군것질거리를 찾아 스낵 자판기 앞에 몰리고 평생 남을 추억을 사진으로 남기느라 여념이 없습니다.
⊙문정복(경기도 시흥시): 우리가 처음으로 타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기념하려고 하죠.
⊙기자: 대전역에 잠시 정차한 열차가 다시 속도를 내는가 싶더니 어느새 또 시속 300Km를 넘어섭니다.
10km에 달하는 국내 최장예 황학터널도 불과 2분여 만에 빠져나옵니다.
승객의 안전을 책임진 기장은 시종 계기판에서 눈을 떼지 못합니다.
⊙한병욱(고속철 기장): 앞으로 제가 끄는 열차를 안전하게 목적지에 갈 수 있게끔 그런 각오로 임하고 있습니다.
⊙기자: 격세지감에 젖은 할아버지는 세상 좋아졌다는 감탄뿐입니다.
⊙김창호(67세/인천시 숭의동): 제가 10대 때, 20대 때만 해도 전북이 고향인데 서울 한 번 올라오려면 2, 3일 걸렸습니다.
⊙기자: 그래도 옥의 티는 긴 터널과 방호벽입니다.
⊙염규삼(서울시 이태원동): 굴 속에 들어갈 때 소음이 크네요, 울리는 게...
⊙기자: 마주보는 고정좌석이라 진행 방향과 반대쪽에 앉은 손님은 불만입니다.
⊙한진덕(서울시 이태원동): 뒤로 가는 건 멀미나는 사람은 이게 좀 뒤로 지나가는 화면을 보니까 어지럽거든요.
⊙기자: 대전에서 다시 50분 만에 열차는 동대구역을 지납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2시간 40분.
승객들은 반나절 생활권 시대가 열렸음을 실감했습니다.
KBS뉴스 김태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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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4월 1일 고속철 개통을 앞두고 최종 점검이 한창인 서울역입니다.
오늘 낮에는 개통식과 함께 마지막 시승식이 있었습니다.
승객들은 반나절 생활권을 실감했습니다.
김태욱 기자가 동행 취재했습니다.
⊙기자: 마지막 시승식에 몰린 승객들이 앞다퉈 열차에 오릅니다.
미끄러지듯 열차가 출발하자 승객들은 이내 기대감에 들뜹니다.
⊙유계순(경기도 남양주시 도농동): 너무 떨리고요.
굉장히 흥분되고 좋아요.
⊙기자: 광명을 지나 전용 노선에 들어선 열차가 본격적인 쾌속 질주를 시작합니다.
⊙인터뷰: 지금 한 160에서 170...
제가 이 터널 빠져나갈 때 250km...
⊙기자: 바람보다 빠르다지만 느릿느릿 지나가는 창 밖 풍경에서는 속도가 믿기지 않습니다.
⊙김윤옥(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밑에를 보니까 속도감이 나고요, 저 멀리 봤을 때는 별로 모르겠네요.
⊙기자: 입이 심심한 승객들은 군것질거리를 찾아 스낵 자판기 앞에 몰리고 평생 남을 추억을 사진으로 남기느라 여념이 없습니다.
⊙문정복(경기도 시흥시): 우리가 처음으로 타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기념하려고 하죠.
⊙기자: 대전역에 잠시 정차한 열차가 다시 속도를 내는가 싶더니 어느새 또 시속 300Km를 넘어섭니다.
10km에 달하는 국내 최장예 황학터널도 불과 2분여 만에 빠져나옵니다.
승객의 안전을 책임진 기장은 시종 계기판에서 눈을 떼지 못합니다.
⊙한병욱(고속철 기장): 앞으로 제가 끄는 열차를 안전하게 목적지에 갈 수 있게끔 그런 각오로 임하고 있습니다.
⊙기자: 격세지감에 젖은 할아버지는 세상 좋아졌다는 감탄뿐입니다.
⊙김창호(67세/인천시 숭의동): 제가 10대 때, 20대 때만 해도 전북이 고향인데 서울 한 번 올라오려면 2, 3일 걸렸습니다.
⊙기자: 그래도 옥의 티는 긴 터널과 방호벽입니다.
⊙염규삼(서울시 이태원동): 굴 속에 들어갈 때 소음이 크네요, 울리는 게...
⊙기자: 마주보는 고정좌석이라 진행 방향과 반대쪽에 앉은 손님은 불만입니다.
⊙한진덕(서울시 이태원동): 뒤로 가는 건 멀미나는 사람은 이게 좀 뒤로 지나가는 화면을 보니까 어지럽거든요.
⊙기자: 대전에서 다시 50분 만에 열차는 동대구역을 지납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2시간 40분.
승객들은 반나절 생활권 시대가 열렸음을 실감했습니다.
KBS뉴스 김태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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