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희는 종북주사파’ 발언 변희재, 2심도 명예훼손

입력 2014.08.08 (16:3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정희 통합진보당 의원에게 '종북주사파'라고 지칭한 보수 논객 변희재 씨의 명예훼손 책임이 2심에서도 인정됐습니다.

서울고등법원 민사 13부는 이 의원 부부가 변 씨 등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원심대로 변 씨가 천 5백만 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재판부는 "남북이 분단됐고 국가보안법이 있는 현실에서 종북으로 지칭될 경우 반사회적 인물로 몰리거나 평판이 훼손될 수 있다"며 "구체적인 증거 없이 주사파, 종북이라 부르는 것은 불법 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재판부는 또 변 씨의 발언을 인용해 기사를 작성한 일간지와 인터넷 매체 기자 4명에게 각각 5백만 원에서 천 5백만 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라고 판결했습니다.

변 씨는 2012년 3월부터 트위터에 스무 차례 넘는 글을 올려 이 의원 부부를 '종북 주사파'라 지칭했고 이 의원 부부는 인격권이 침해됐다며 5억 5천만 원 규모의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재판부는 이상일 새누리당 의원이 이정희 의원에 대해 '진보의 가면을 쓰고 총선에 나선다'고 표현한 데 대해서는 "정당인에게는 어느 정도의 과장 등 수사적인 표현이 허용된다"며 불법으로 볼 수 없다고 판결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이정희는 종북주사파’ 발언 변희재, 2심도 명예훼손
    • 입력 2014-08-08 16:33:38
    사회
이정희 통합진보당 의원에게 '종북주사파'라고 지칭한 보수 논객 변희재 씨의 명예훼손 책임이 2심에서도 인정됐습니다. 서울고등법원 민사 13부는 이 의원 부부가 변 씨 등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원심대로 변 씨가 천 5백만 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재판부는 "남북이 분단됐고 국가보안법이 있는 현실에서 종북으로 지칭될 경우 반사회적 인물로 몰리거나 평판이 훼손될 수 있다"며 "구체적인 증거 없이 주사파, 종북이라 부르는 것은 불법 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재판부는 또 변 씨의 발언을 인용해 기사를 작성한 일간지와 인터넷 매체 기자 4명에게 각각 5백만 원에서 천 5백만 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라고 판결했습니다. 변 씨는 2012년 3월부터 트위터에 스무 차례 넘는 글을 올려 이 의원 부부를 '종북 주사파'라 지칭했고 이 의원 부부는 인격권이 침해됐다며 5억 5천만 원 규모의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재판부는 이상일 새누리당 의원이 이정희 의원에 대해 '진보의 가면을 쓰고 총선에 나선다'고 표현한 데 대해서는 "정당인에게는 어느 정도의 과장 등 수사적인 표현이 허용된다"며 불법으로 볼 수 없다고 판결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