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깎아라! 감액은 ‘실적’…보험사 횡포 만연

입력 2015.01.28 (21:06) 수정 2015.01.28 (21:2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보험금 지급과 관련된 분쟁은 금융당국에 제기되는 민원 중에서도 가장 많을 정도입니다.

KBS 취재 결과 보험사들은 시기별로 감액 목표를 정해 놓고, 무조건 깎으려 드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계속해서 공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당연히 지급해야 할 보험금을 왜 깎으려 하는걸까?

전직 보험사 직원들은 보험사가 분기별로 감액 목표를 정해놓고 직원들에게 보험금을 깎도록 유도한다고 털어놨습니다.

<녹취> A보험사 전 감사 : "회계연도 내지는 분기별로 (감액)목표를 줘 가지고 그 목표를 달성하게끔 독려를 한다고요. 보험회사 직원은 안주는 것이 목표가 되겠죠. 그게 구조적인 거죠."

보험금을 얼마나 덜 줬는지에 따라 인사고과와 성과급 지급액이 달라진다는 겁니다.

<녹취> B보험사 전 조사 담당 : "수단 방법을 안 가려서 1억 줄 걸 5천~6천만 원에 합의를 도출했다. 그럼 그거 잘했다고 S(최고)등급 주는 거예요. 평가가 좋으면 상여금 많이 나오고 승진 잘 되고."

현장실사를 통해 보험금 지급액을 결정하는 손해사정 자회사나 외주업체도 보험금을 깎기는 마찬가집니다.

보험금을 많이 깎을수록 보험사와의 계약갱신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녹취> C보험사 전 보험심사 담당 : "본사하고 연간 계약 갱신할 때 (면책률)을 평가 기준으로 자기들이 제시를 해요. (보험금) 거절하는 비율을 채워야하기 때문에 그걸 맞추려다 보니까... "

고객의 성향에 따라 보험금 감액 정도가 달라진다고도 했습니다.

<녹취> C보험사 전 보험심사 담당 :"착하고 말 잘 듣는 고객들 위주로 면책을 해요(보험금을 깎아요). 소위 진상을 부리는 고객들 같은 경우에는 더 안줘도 되는 것까지 지급할 때도 있어요"

이 같은 왜곡된 구조가 지속돼 왔는데도 감독당국은 보험사를 제재할 수 있는 규정이 없다며 손을 놓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공아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일단 깎아라! 감액은 ‘실적’…보험사 횡포 만연
    • 입력 2015-01-28 21:07:55
    • 수정2015-01-28 21:27:11
    뉴스 9
<앵커 멘트>

보험금 지급과 관련된 분쟁은 금융당국에 제기되는 민원 중에서도 가장 많을 정도입니다.

KBS 취재 결과 보험사들은 시기별로 감액 목표를 정해 놓고, 무조건 깎으려 드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계속해서 공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당연히 지급해야 할 보험금을 왜 깎으려 하는걸까?

전직 보험사 직원들은 보험사가 분기별로 감액 목표를 정해놓고 직원들에게 보험금을 깎도록 유도한다고 털어놨습니다.

<녹취> A보험사 전 감사 : "회계연도 내지는 분기별로 (감액)목표를 줘 가지고 그 목표를 달성하게끔 독려를 한다고요. 보험회사 직원은 안주는 것이 목표가 되겠죠. 그게 구조적인 거죠."

보험금을 얼마나 덜 줬는지에 따라 인사고과와 성과급 지급액이 달라진다는 겁니다.

<녹취> B보험사 전 조사 담당 : "수단 방법을 안 가려서 1억 줄 걸 5천~6천만 원에 합의를 도출했다. 그럼 그거 잘했다고 S(최고)등급 주는 거예요. 평가가 좋으면 상여금 많이 나오고 승진 잘 되고."

현장실사를 통해 보험금 지급액을 결정하는 손해사정 자회사나 외주업체도 보험금을 깎기는 마찬가집니다.

보험금을 많이 깎을수록 보험사와의 계약갱신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녹취> C보험사 전 보험심사 담당 : "본사하고 연간 계약 갱신할 때 (면책률)을 평가 기준으로 자기들이 제시를 해요. (보험금) 거절하는 비율을 채워야하기 때문에 그걸 맞추려다 보니까... "

고객의 성향에 따라 보험금 감액 정도가 달라진다고도 했습니다.

<녹취> C보험사 전 보험심사 담당 :"착하고 말 잘 듣는 고객들 위주로 면책을 해요(보험금을 깎아요). 소위 진상을 부리는 고객들 같은 경우에는 더 안줘도 되는 것까지 지급할 때도 있어요"

이 같은 왜곡된 구조가 지속돼 왔는데도 감독당국은 보험사를 제재할 수 있는 규정이 없다며 손을 놓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공아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