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 함포에서 오작동 불발탄…책임 주체는 불분명
입력 2015.02.19 (07:22)
수정 2015.02.19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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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해군 유도탄 고속함의 76mm 주력함포에 근본적 결함이 있다는 보도해드렸는데요.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예산을 절감하겠다며 이른바 재활용한 함포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책임 소재를 놓고 어느 곳도 확실하게 결함을 책임지겠다는 곳이 없습니다.
서지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근 2년 동안 발생한 76미리 함포 사고입니다.
지난 해 10월 NLL 남북교전에서 조천형함 함포 불발, 올 1월 훈련중이던 황도현함의 함포 오작동으로 병사가 크게 다치는 등 줄줄이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이렇게 발견된 결함만 5건입니다.
모두 이탈리아제로, 퇴역한 초계함과 호위함의 함포를 재활용한 것들입니다.
해군은 지난 2005년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예산을 천 억원 이상 절감할 수 있다며 이 함포들의 재활용을 결정하고 국내업체에 성능 개량을 의뢰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이 함포들이 계속 문제를 일으키자 2번째 전수조사를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해군은 운용상의 실수면 해군이, 함포 자체 결함이면 성능을 개량한 업체가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 업체는 품질 보증 기간 2년이 지나 법적 책임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양욱(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 "새로운 무기체계에 대해서 운용기간 어떻게 정비를 하고 유지를 할 것인지 방법과 계약을 명확하게 하지 않은 것이 문제라고 하겠습니다."
해군은 이달 말 재조사가 끝나는 대로 개선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지만, 책임 소재를 가리는 동안 또 다른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KBS 뉴스 서지영입니다.
해군 유도탄 고속함의 76mm 주력함포에 근본적 결함이 있다는 보도해드렸는데요.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예산을 절감하겠다며 이른바 재활용한 함포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책임 소재를 놓고 어느 곳도 확실하게 결함을 책임지겠다는 곳이 없습니다.
서지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근 2년 동안 발생한 76미리 함포 사고입니다.
지난 해 10월 NLL 남북교전에서 조천형함 함포 불발, 올 1월 훈련중이던 황도현함의 함포 오작동으로 병사가 크게 다치는 등 줄줄이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이렇게 발견된 결함만 5건입니다.
모두 이탈리아제로, 퇴역한 초계함과 호위함의 함포를 재활용한 것들입니다.
해군은 지난 2005년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예산을 천 억원 이상 절감할 수 있다며 이 함포들의 재활용을 결정하고 국내업체에 성능 개량을 의뢰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이 함포들이 계속 문제를 일으키자 2번째 전수조사를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해군은 운용상의 실수면 해군이, 함포 자체 결함이면 성능을 개량한 업체가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 업체는 품질 보증 기간 2년이 지나 법적 책임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양욱(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 "새로운 무기체계에 대해서 운용기간 어떻게 정비를 하고 유지를 할 것인지 방법과 계약을 명확하게 하지 않은 것이 문제라고 하겠습니다."
해군은 이달 말 재조사가 끝나는 대로 개선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지만, 책임 소재를 가리는 동안 또 다른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KBS 뉴스 서지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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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6㎜ 함포에서 오작동 불발탄…책임 주체는 불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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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5-02-19 09:0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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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 유도탄 고속함의 76mm 주력함포에 근본적 결함이 있다는 보도해드렸는데요.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예산을 절감하겠다며 이른바 재활용한 함포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책임 소재를 놓고 어느 곳도 확실하게 결함을 책임지겠다는 곳이 없습니다.
서지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근 2년 동안 발생한 76미리 함포 사고입니다.
지난 해 10월 NLL 남북교전에서 조천형함 함포 불발, 올 1월 훈련중이던 황도현함의 함포 오작동으로 병사가 크게 다치는 등 줄줄이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이렇게 발견된 결함만 5건입니다.
모두 이탈리아제로, 퇴역한 초계함과 호위함의 함포를 재활용한 것들입니다.
해군은 지난 2005년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예산을 천 억원 이상 절감할 수 있다며 이 함포들의 재활용을 결정하고 국내업체에 성능 개량을 의뢰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이 함포들이 계속 문제를 일으키자 2번째 전수조사를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해군은 운용상의 실수면 해군이, 함포 자체 결함이면 성능을 개량한 업체가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 업체는 품질 보증 기간 2년이 지나 법적 책임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양욱(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 "새로운 무기체계에 대해서 운용기간 어떻게 정비를 하고 유지를 할 것인지 방법과 계약을 명확하게 하지 않은 것이 문제라고 하겠습니다."
해군은 이달 말 재조사가 끝나는 대로 개선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지만, 책임 소재를 가리는 동안 또 다른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KBS 뉴스 서지영입니다.
해군 유도탄 고속함의 76mm 주력함포에 근본적 결함이 있다는 보도해드렸는데요.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예산을 절감하겠다며 이른바 재활용한 함포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책임 소재를 놓고 어느 곳도 확실하게 결함을 책임지겠다는 곳이 없습니다.
서지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근 2년 동안 발생한 76미리 함포 사고입니다.
지난 해 10월 NLL 남북교전에서 조천형함 함포 불발, 올 1월 훈련중이던 황도현함의 함포 오작동으로 병사가 크게 다치는 등 줄줄이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이렇게 발견된 결함만 5건입니다.
모두 이탈리아제로, 퇴역한 초계함과 호위함의 함포를 재활용한 것들입니다.
해군은 지난 2005년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예산을 천 억원 이상 절감할 수 있다며 이 함포들의 재활용을 결정하고 국내업체에 성능 개량을 의뢰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이 함포들이 계속 문제를 일으키자 2번째 전수조사를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해군은 운용상의 실수면 해군이, 함포 자체 결함이면 성능을 개량한 업체가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 업체는 품질 보증 기간 2년이 지나 법적 책임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양욱(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 "새로운 무기체계에 대해서 운용기간 어떻게 정비를 하고 유지를 할 것인지 방법과 계약을 명확하게 하지 않은 것이 문제라고 하겠습니다."
해군은 이달 말 재조사가 끝나는 대로 개선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지만, 책임 소재를 가리는 동안 또 다른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KBS 뉴스 서지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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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영 기자 sj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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