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돌진·불특정 다수 공격…공포 확산

입력 2017.08.18 (21:16) 수정 2017.08.19 (11:4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불특정 다수를 무차별 공격하는 차량 테러는 최근 1년 새 유럽에서만 7번 발생했습니다.

언제, 어디서 공격을 당할지 모른다는 공포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노윤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불꽃놀이 구경을 나온 시민들을 덮친 대형 트럭.

광란의 질주에 84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녹취> 프랭크 시들리(목격자) : "트럭이 사람들을 들이받아 버렸어요, 정말 위험했어요."

프랑스 니스 테러 이후 유럽에서는 1년 새 7번의 차량 테러가 잇따랐습니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시장을 덮쳐 12명을 숨지게 한 독일 베를린 테러.

영국 국회의사당을 향해 과속으로 돌진해 50여 명의 사상자를 낸 런던 테러.

그리고 100명이 넘는 사상자가 발생한 이번 바르셀로나 테러까지.

<녹취> 로렌 그룬드만(바르셀로나 관광객) : "방금까지 거기 있었는데 믿을 수가 없었어요. 어떻게 이런 일이 바르셀로나에서 일어날 수 있을까요?"

공통점은 차량 돌진에 별다른 기술이 동원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른바 '로 테크(low-tech) 테러'였다는 것입니다.

무방비 민간인을 겨냥한 이런 소프트 타깃 테러의 공포는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녹취> 조나단 우드(영국 안보위기 전문가) : "군중이 밀집한 장소에서는 테러에 대비하거나 방어를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테러 방식이 (소프트 타깃으로) 바뀌고 있는 이유죠."

영국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정상들은 테러 피해자들을 애도하면서 스페인과 연대해 테러에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차량 돌진·불특정 다수 공격…공포 확산
    • 입력 2017-08-18 21:18:26
    • 수정2017-08-19 11:42:39
    뉴스 9
<앵커 멘트> ​불특정 다수를 무차별 공격하는 차량 테러는 최근 1년 새 유럽에서만 7번 발생했습니다. 언제, 어디서 공격을 당할지 모른다는 공포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노윤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불꽃놀이 구경을 나온 시민들을 덮친 대형 트럭. 광란의 질주에 84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녹취> 프랭크 시들리(목격자) : "트럭이 사람들을 들이받아 버렸어요, 정말 위험했어요." 프랑스 니스 테러 이후 유럽에서는 1년 새 7번의 차량 테러가 잇따랐습니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시장을 덮쳐 12명을 숨지게 한 독일 베를린 테러. 영국 국회의사당을 향해 과속으로 돌진해 50여 명의 사상자를 낸 런던 테러. 그리고 100명이 넘는 사상자가 발생한 이번 바르셀로나 테러까지. <녹취> 로렌 그룬드만(바르셀로나 관광객) : "방금까지 거기 있었는데 믿을 수가 없었어요. 어떻게 이런 일이 바르셀로나에서 일어날 수 있을까요?" 공통점은 차량 돌진에 별다른 기술이 동원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른바 '로 테크(low-tech) 테러'였다는 것입니다. 무방비 민간인을 겨냥한 이런 소프트 타깃 테러의 공포는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녹취> 조나단 우드(영국 안보위기 전문가) : "군중이 밀집한 장소에서는 테러에 대비하거나 방어를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테러 방식이 (소프트 타깃으로) 바뀌고 있는 이유죠." 영국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정상들은 테러 피해자들을 애도하면서 스페인과 연대해 테러에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