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품 선전 이유는 ‘경쟁력’

입력 2009.03.04 (22:10)

<앵커 멘트>

우리 제품들이 해외에서 선전하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곽우신 기자가 알아 봤습니다.

<리포트>

국내 자동차 업체의 미국 현지 광고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한 고객이 1년 안에 실직하면 차를 되사주겠다는 파격적인 조건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미국 소비자들에게 화젭니다.

품질 향상과 함께 가격경쟁력이 높아진 것도 외국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끄는 이윱니다.

<인터뷰> 류기천(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경영연구팀장) : "미국시장이 위축되는 가운데 소형차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데 국산차가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우수하다는 것이 중요한 이유..."

이와 함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우수한 디자인도 우리 제품의 강점입니다.

두께 5센티미터 미만의 세계에서 가장 얇은 벽걸이 TV와 손목시계형 휴대전화에서 보듯 디자인도 세계 일류 수준입니다.

여기에 일본 업체들은 엔고 현상으로 손실이 늘고 있는 반면 우리 기업들은 환율 상승으로 이익이 늘면서 해외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근태(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최근 급등한 원화 환율로 기업들이 이익을 마케팅이나 보다 적극적인 영업활동에 사용 함으로써 우리 제품에 대한 인지도 향상..."

하지만 해외시장에서 한국 제품들의 강세가 반짝 인기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제품 경쟁력 강화가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곽우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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