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다음 소식입니다. 철로를 덮친 타워크레인 사고, 이번에도 안전점검은 허술했습니다. 관계 기관들.. 서로 책임만 떠넘기고 있습니다.
임주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사고가 발생한 재건축 공사장은 철도보호지구.
철도시설 보호를 위해 건설공사엔 엄격한 기준을 요구합니다.
특히 타워 크레인 설치까지 구청, 코레일, 철도시설공단, 산업안전공단 등 관계 기관의 안전성 여부 확인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녹취> 철도공단 관계자 : "크레인을 설치할 때, 철도 관계된 거는 철도공사(코레일)이랑 구청이 보고, 크레인 인증검사는 산업안전보건공단이 하는 거죠."
그러나 그걸로 끝이었습니다.
설치 뒤 크레인의 안전운용을 담보할 장치는 사실상 전무했습니다.
크레인 안전운용을 감시할 감독 기관의 활동은 형식적이었고 안전점검은 시공사에 떠넘겨졌습니다
<녹취> 철도시설공단 관계자 : "안전관리계획을 세워놓고 일일이 점검하도록 돼있습니다 시공사가. 시공사에서 이런 조치를 해야한다는 의무조항을 저희들이 통보를 한거죠."
하지만 사고크레인은 6개월에 한번 씩 받아야 하는 정기 안전점검을 지난해 9월 이후 한차례도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크레인 자체결함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사고원인과 책임소재를 가리기 위한 경찰의 조사는 이틀째 이어졌습니다.
<인터뷰> 최종상(서울마포경찰서 형사과장) : "업무상 과실치사 등 책임 여부를 시공사쪽이랑 크레인 업체 관계자로 좁히고 조사 중이다."
경찰은 사고크레인 잔해를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넘겨 정밀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KBS 뉴스 임주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