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새 정부의 최우선 국정 과제중 하나가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이죠?
KBS 취재팀이 실제 추적했더니, 오이의 경우 6단계에 걸쳐, 값이 최고 20% 뛰었습니다.
농산물값의 평균 43%라는 유통 비용과 그 구조의 문제점을 류호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박스당 4만8천원선.
이용만 씨는 오이 47박스에 이렇게 값을 매겨 집하장으로 보냅니다.
집하장에서 다른 농가의 오이 700박스와 함께 기다리던 이씨의 오이는 서울 가락동 시장으로 갑니다.
여기서 벌써 박스당 천원씩이 올랐습니다.
운반료입니다.
<인터뷰>우성희 (화물차 기사) : "짐 싣고 제 차 같은 경우로 한 세 시간 걸려요, 지금 기름값이 올라, 운임은 올라야 하는 데"
3시간을 달려 가락동 시장에 도착하니 박스 하나당 또 250원이 붙습니다.
하역료입니다.
전국에서 올라온 오이는 밤 10시부터 전자 경매로 진행됩니다.
경매 하는데 또 1800원 넘게 올랐습니다.
수수료입니다.
낙찰을 받고 나니 박스당 5만 2천원입니다.
낙찰 받은 중간 유통상이 박스당 천원씩을 또 얹습니다.
<인터뷰> 심재중(중간유통상인) : "저희는 국가에서 공인 인정하는 공영 도매시장입니다. 그래서 도매법인에서는 국정, 정부가 인정하는 수수료를 먹고...."
소매상은 오이를 낱개로 포장하면서 박스당 7천원의 이문을 붙입니다.
6만 원입니다.
농민 이용만씨의 오이는 6단계를 거쳐 중간유통비용만 만 천 원, 약 20%나 뛴 값에 팔렸습니다.
오이는 약괍니다.
통상 농산물은 최다 7단계로 가을 무는 80% 가을 배추는 77% 당근 66% 등이 중간유통빕니다.
축산물은 4-5단계에 닭고기 52% 등으로 농축산물 판매가의 평균 42%가 중간 유통비용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조사에선 전통시장의 경우 유통비용이 조금 더 높아 43%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S 뉴스 류호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