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소비자 댓글 조작 ‘덜미’…수십만 달러 과징금

입력 2013.09.24 (06:35)

수정 2013.09.24 (07:35)

<앵커 멘트>

미국에서 소비자 댓글 조작사건이 터져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유명 소비자 정보사이트에서 돈을 받고 소비자들의 이용후기를 조작했다는 것입니다.

뉴욕 박태서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국의 유명소비자 정보사이틉니다.

소비자 평가와 그에 따른 별 숫자로 업종별 순위가 정해집니다.

특히 입소문 지수로 불리는 댓글과 별 숫자는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별 한개짜리 평가를 받은 뒤 매출이 급감한 미용업소가 그 예입니다.

<녹취> 미용업소 업주: "(별 한개짜리 평가받으면서 영업 계속할 수 있겠어요?) 아뇨, 인터넷 소비자평가때문에 가게 문을 닫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런 사이트를 끼고 소비자 댓글을 조작해온 업체들이 미 당국에 덜미가 잡혔습니다.

뉴욕 검찰은 오늘 19개 댓글조작 업체를 적발하고 옐프, 구글 로컬 등 이들이 활동한 소비자 정보 사이트측에 과징금 수십만달러를 물렸다고 밝혔습니다.

적발 업체들은 업소로부터 돈을 받고 동남아 등지에서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해 댓글을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여기에 해당 사이트가 직접 소비자댓글 장사를 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돼 파문은 확산일롭니다.

<녹취> 업주: "돈을 내면 나쁜 댓글 지워준다고 하던데 (실제 돈을 주니까) 부정적인 댓글이 순식간에 사라지더라구요."

뉴욕 검찰은 이번 소비자 댓글조작이 소비자들에게 허위 과장광고와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 해악을 끼친다고 지적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박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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