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요금 올라도 승차 거부 여전…‘뒷북’ 대책

입력 2013.10.15 (21:11)

수정 2013.10.15 (22:21)

<앵커 멘트>

택시요금은 올랐지만 승차 거부 등 서비스의 질은 조금도 나아지지 않아 승객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어제는 미터기교체 혼란까지 빚어졌는데요.

서울시가 긴급 대책을 내놓고 수습에 나섰습니다.

하송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택시 요금은 크게 올랐지만 승객들이 느끼는 서비스의 질은 그대롭니다.

최고의 불만은 여전한 승차 거부.

<인터뷰> 조영욱(서울시 둔촌동) : "2시간 동안 차를 기다린적도 있어요. 빈차 표시 확인했는데도 차가 안 서더라구요."

빗발치는 비난 여론에 서울시는 불법행위를 집중 단속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올 연말까지 상습 승차거부 지역으로 꼽히는 강남대로와 신촌, 영등포 등 시내 20곳에 단속 공무원 130명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주정차 단속용 CCTV를 새벽 2시까지 연장 운용해 승차거부 택시를 적발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윤준병(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 : "현장에 설치된 CCTV, 필요하다면 단속반에 탑재된 차량을 동원해서 채증을 통해 순회 단속을 하고..."

하지만 단속에 걸리더라도 처벌 규정이 미미합니다.

또 서울 승차거부 택시의 절반 이상이 경기 인천지역 택시여서 처벌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한계도 있습니다.

<인터뷰> 안기정(서울연구원 교통시스템연구실) : "면허취소까지 할 수 있는 강력한 법 제정이 필요하구요, 그 법 제정이 이뤄져야 지자체에서도 처벌할 수 있고 단속할 근거가 생기지 않나 생각합니다."

정부가 관련법을 발의하기로 한 가운데 서울시는 요금인상이 기사들의 처우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현장 점검에도 나서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하송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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