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톡톡] 물과 건강, 내게 맞는 ‘물’ 마시기란?

입력 2014.03.11 (06:40)

수정 2014.03.11 (07:40)

<앵커 멘트>

우리가 하루에도 몇 번씩 마시는 물! 그런데 이 물도 알고 마실 때 우리 몸이 더 건강해질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가정의학과 박민선 선생님과 함께 물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우리가 마셔라 마셔라 항상 강조하는 ‘물’ 그런데 물은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얼마나 중요한 건가요?

<답변>
우리 몸의 60-70% 정도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만큼 몸 속 모든 장기의 건강을 위해서는 물이 필요하지요.

물은 우리 몸속에 들어와서 체온을 조절하고 노폐물을 배출하고 산소를 공급하고 여러 영양물질을 체내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질문>
물의 적정량! 하면 하루 8잔이 거의 통용되는 말이잖아요.

그런데 대체 어떤 잔으로 얼마만큼의 양으로 8잔을 먹어야 하는 건지는 잘 모르겠거든요.

어느 정도 양이 하루 적정량인가요?

<답변>
평균적으로 하루 1.5-2 L정도가 필요하므로, 200cc 컵으로 8잔 정도를 말합니다.

또 물을 마시는 시간 같은 경우 비만하거나 체력이 건강한 분이라면 어느 때 마셔도 상관 없지만 소화력이 약하다면 식사와 식사 사이 2시간 간격으로 물을 드시는 것이 좋고 또 아침에 공복에 먹는 물 한잔은 우리 체내 세포를 깨우는 물로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질문>
우리나라 사람들 술 마실 일 많잖아요 그때 꼭! 특히 직장인 남성분들이 보통 많이 그러던데 물을 안주삼아 술 마시는 분들 있거든요.

이거 괜찮은 가요?

<답변>
좋은 습관입니다.

술이 이뇨작용이나 장운동을 빠르게 해 설사나 묽은 변을 가져오므로, 수분을 함께 드시는 것이 술의 몸 밖으로의 배출도 빠르게 하고, 탈수로 인한 몸의 부담도 줄여주는 등으로 물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
수분섭취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겠지만 물을 버릇처럼 마시기란 정말 쉽지 않거든요 특히 맛이 없다보니 더 챙겨 마시기 쉽지 않은데 혹시 물대신, 커피나 비타민 음료 같은 것들로 대신 수분섭취를 하면 안 되는 건가요?

<답변>
카페인이나 탄산음료나 이온음료 같은 경우 맛이 있으니까 물보다 먹기는 더 쉬울 수 있지만 결론적으로 먹은 만큼 우리 몸의 물이 빠져나가 탈수를 일으킬 수 있고 또 과당이 들어 있기 때문에 비만한 위험이 있어 물대신 먹을 음료는 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물 많이 드세요- 라곤 하지만 사람에 따라,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질병에 따라 또 달리 먹어야 하는 것도 물일 것 같은데요.

물 마실 때 좀 조심해야 하는 사람이나 주의점이 따로 있을까요?

<답변>
간경화 등으로 복수가 차거나, 심장이 제대로 기능을 못하는 심부전환자, 신장이 나쁜 물질을 걸러내어 보내지 못하는 신부전 환자 등의 경우는전문의와 상의 후 마실 물의 양을 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앵커 멘트>

누군가에게 약이라고 해서 모든 사람에게 약이 될 수는 없듯이 이 물도 모두에게 좋을 수는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하루 8잔의 물 건강을 챙기기 위한 아주 중요한요소니까요.

올바른 물마시는 습관으로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