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은 한강을, 서울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광화문광장을 서울의 상징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민들은 또 편리한 교통, 다양한 먹거리와 쇼핑을 ‘서울의 매력’으로 꼽았습니다.
서울시는 총 2만 가구(15세 이상 가구원 3만5천881명)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3년 서울 서베이’ 결과를 오늘(9일) 발표했습니다.
우선 시민이 생각하는 서울의 랜드마크를 묻는 항목(복수 응답)에 48.3%가 한강을 꼽았고 이어 광화문광장(36.1%)과 고궁(32.3%), N서울타워(17.2%)가 2∼4위를 차지했습니다.
2010년 조사에서 4위였던 한강이 이번 조사에서 1위로 올라서고, 당시 1위였던 고궁이 두 계단 하락해 10여년간 시민들이 인식하는 랜드마크에 변화가 있음이 확인됐습니다.
또 서울에 거주(91일 이상 체류)하는 외국인 2,5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광화문광장(45.9%)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고궁(41.4%), 동대문디자인플라자(25.6%), 한강(23.1%) 순이었습니다.
서울의 매력을 묻는 항목 중 도시접근성 측면에서는 편리한 교통이 1위를 차지했으며 도시편의성에서는 다양한 쇼핑·먹거리가 상위에 올랐습니다.
도시환경 측면에서는 시내 활동의 안전성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서울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