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강원도 감사위원회가 강릉 옥계항 컨테이너항 개발을 두고 감사를 진행했는데, 추진 과정과 시설 운영 등에 부적절한 상황들이 적발됐습니다.
하지만 강원도 담당 부서와 강릉시는 큰 문제가 아니라며 옥계항 컨테이너항 추진을 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정상빈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멘트와 유연탄 등을 실어 나르는 강릉 옥계항.
지난해 8월 컨테이너선 정기항로로 중복 투자 등 우려가 제기되면서 강원도가 지난해 말 감사에 착수했습니다.
강원도 감사위원회는 강원도가 강릉 옥계항 컨테이너항 전환을 부적절하게 진행했다고 최근 결론을 냈습니다.
우선, 강원도가 해양수산부가 석탄과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건 현행 부두 성격과 맞지 않다고 회신했음에도 컨테이너항 취항을 허가해 줬다는 겁니다.
또, 운영 세칙과 다르게 하역 장비를 운용하고, 하역 장비 안정성 검토를 소홀히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밖에 허가받지 않은 땅에 컨테이너와 하역 장비를 무단 적치한 점 등도 적발됐습니다.
강원도는 옥계항 운영과 관리를 적절하게 하지 못했다며 담당 공무원 7명을 훈계 조치를 했습니다.
또, 컨테이너 무단 점용에 대해서는 관련 업체를 해양경찰에 형사 고발했습니다.
이에 대해 강원도 담당 부서는 적법한 절차를 통해 컨테이너선 취항을 허가해 줬고, 부두 안정성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탁동수/강원도 해양항만과장 : "저희가 (운영) 세칙을 변경해서 사용에 좀 무리가 없도록 운영할 계획입니다."]
강릉시는 해양수산부 승인을 통해 강릉 옥계항 컨테이너항 부두 건설을 이르면 2026년부터 추진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동해항도 물동량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옥계항 컨테이너항 개발은 지역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영식/강릉원주대학교 국제통상학과 교수 : "수도권에서 강릉으로 컨테이너를 가져오는 거보다 부산으로 가져가는 게 컨테이너 비용이 더 저렴해요. 그런데 누가 컨테이너를 …."]
또, 부두 건설에만 최소 1000억 원 이상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강릉시가 민간 투자를 통해 재원 마련이 가능할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상빈입니다.
촬영기자:박영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