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세계 시장에서 전기차의 대명사 테슬라를 위협하고 있는 중국 전기차 회사 BYD가 한국 시장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기술에 강한 자신감을 드러내며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우리 전기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건데, 시장 판도를 뒤흔들 수 있을지 정재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BYD가 한국 시장에 선보인 첫 승용 전기차 '아토3' 입니다.
한번 충전하면 321km 주행할 수 있는 소형 SUV인데, 2022년 출시 이후 세계 시장에서 100만 대 이상 판매됐습니다.
검증된 대표 차량을 들고 나온 겁니다.
[조인철/BYD코리아 승용차 부문 대표 : "BYD를 경험하고 체험해야지 BYD의 기술력에 대해서 잘 알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시간이 걸린다면 한국 소비자들이 BYD의 기술력을 인정할 거라고…."]
가격은 예상보다 더 낮았습니다.
3천100만 원대.
국내 전기차 시장 70%를 점유한 현대차 그룹의 동급 차량 코나보다 천만 원가량 쌉니다.
보조금을 받으면 2천만 원 대로 가격이 떨어질 수 있는데 정부가 줄 보조금은 아직 확정되진 않았습니다.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대리점.
당장의 영향은 미미할 걸로 보고 있습니다.
[황만익/현대자동차 킨텍스지점 영업차장 : "가격 때문에 구매하셨던 분들이 장기적으로는 가진 않을 것 같아요. 일단 사용하시다 보면 여러 가지 또 불편한 점도 있을 거고…."]
BYD는 렌터카 등 틈새시장 공략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다가간 뒤 하반기, 중형 전기 세단 등도 잇따라 출시할 계획입니다.
다만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우려와 개인 정보 보안 등 중국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이미지를 극복해야 하는 점은 과젭니다.
[권용주/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과 겸임교수 : "차종이 하나밖에 없잖아요. 그래서 BYD가 (국내에) 진출했다는 상징적인 역할은 있겠지만, 소비자들이 선뜻 지갑을 열 때까지는 조금 시간이 필요할 거예요."]
세계 1위 중국 전기차 진출이 국내 시장 판도를 얼마나 바꿀 수 있을지, 업계도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재우입니다.
촬영기자:김보현 류재현/영상편집:박은주/그래픽:박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