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얼어붙은 소비가 이번 황금연휴에도 풀리지 않은 걸로 나타났습니다.
저희가 카드사 한 곳과 매출을 분석했는데, 휴일이 짧았던 지난해보다도 카드 결제 건수가 적었습니다.
박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문을 연 지 10년째인 펜션입니다.
나들이가 많은 5월의 연휴 정도면 한 달 전 만실이 기본이었습니다.
올해는 30% 할인까지 해주고 연휴 직전에 예약을 채웠습니다.
[펜션 10년 운영 : "(예전에는) 당일날 '오늘 방이 있어요?' 이런 문의도 엄청 받았거든요. (올해는) 문의조차 없어요. 아직도 5월 주말도 텅텅 비어 있고…."]
KBS는 BC카드에 의뢰해 이달 1일부터 6일, 가맹점 매출을 확인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매출 건수가 11% 줄었습니다.
영화관, 놀이공원 등 문화생활 업종이 -15%.
유통업, 음식료품도 줄었습니다.
만나고, 먹고, 노는 업종인데 연휴 매출이 준 겁니다.
지난해는 휴일이 나흘, 올해는 닷새인데도 카드 결제가 감소했습니다.
가정의 달에 황금연휴 효과가 겹쳐도 소비 심리를 못 살렸습니다.
[주원/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 "소득 안 받쳐 주는 것 더하기 미래 상황이 너무 불확실하다 보니까 실직할 가능성, 폐업할 가능성이 상당히 지배하고 있어서 소비 침체 현상이 뚜렷하거든요."]
이번 연휴 소비는 한국은행도 주목했던 대목입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기자간담회에서, "5월 연휴 신용카드 사용 실적이 최대 관심사"라고 말했는데, 소비 반등은 없었던 겁니다.
같은 기간 동안 해외 결제는 4% 늘었습니다.
연휴가 길면 국내 이동이 늘며 소비가 는다는 공식도 깨졌습니다.
불경기에도 매출이 준 적 없는 편의점도 올해 1분기 매출이 사상 처음으로 0.4% 감소했습니다.
KBS 뉴스 박찬입니다.
촬영기자:류재현/영상편집:권혜미/그래픽:최창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