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 재하청 업체는 상생 사각지대

입력 2006.05.24 (22:24) 수정 2006.06.01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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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상생협력, 그 현주소를 살펴봅니다.

1차 협력업체 위주로 이뤄지고 있다보니, 정작 도움이 절실한 2,3차 영세협력업체의 어려움은 여전합니다.

김경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완성차 가운데 전기 관련 부품을 담당하는 1차 협력업체에 다시 전선 등을 납품하는 한 2차 협력업체입니다.

지난해 초 3.5%의 납품 단가 인하를 요구 받고 고민 끝에 지난 3월 1차 업체를 공정위에 제소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처가 단 한 군데 뿐이었던 이 업체에 돌아온 것은 납품을 전면 중단하라는 1차 업체의 통보였습니다.

<녹취> 2차 협력 업체 관계자 : "괘씸죄인지 신뢰를 잃었다면서 7월 말까지 하고 납품하지 마시오하고 공문이 왔어요. (그러면 문 닫아야 되는 것 아닌가요?) 문 닫아야지요."

이렇게 2-3차 하도급 거래에서 이뤄지는 불공정 행위를 경험한 기업은 76%, 1차 하도급 거래의 3배에 이릅니다.

<인터뷰> 김승일(중기연 대·중소기업 협력팀장) : "납품 단가 인하 같으면 1차 거래에서 5% 인하하면 그 이하 거래는 10%, 15% 이렇게 오히려 전가하는 거래가 이뤄지죠."

2차 이하 협력 업체는 전체 중소기업의 80%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잇따라 발표되는 중소기업 상생 협력 방안은 1차 협력 업체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중소기업에게는 역시 그림의 떡입니다.

<녹취> 2차 협력업체 관계자 : "대기업이 품질만 관리를 하잖아요. 품질관리니, 시스템이 됐네 안됐네 하면서. 그럼 투자를 유도 했으면 책임도 져 줘야 하는 것 아닙니까?"

중소기업 유관 기관들의 실태조사도 대기업과 1차 협력업체 사이의 거래에만 집중돼 있습니다. 이 때문에 중소기업들 사이의 거래 실태는 정확한 통계 조차 마련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세한 2-3차 협력업체의 경쟁력 향상 없이는 1차 협력업체는 물론 대기업의 경쟁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상생 협력의 과실이 2-3차 협력업체에까지 골고루 나눠져야 하는 이윱니다.

KBS 뉴스 김경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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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층취재] 재하청 업체는 상생 사각지대
    • 입력 2006-05-24 21:16:32
    • 수정2006-06-01 15:51:49
    뉴스 9
<앵커 멘트>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상생협력, 그 현주소를 살펴봅니다. 1차 협력업체 위주로 이뤄지고 있다보니, 정작 도움이 절실한 2,3차 영세협력업체의 어려움은 여전합니다. 김경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완성차 가운데 전기 관련 부품을 담당하는 1차 협력업체에 다시 전선 등을 납품하는 한 2차 협력업체입니다. 지난해 초 3.5%의 납품 단가 인하를 요구 받고 고민 끝에 지난 3월 1차 업체를 공정위에 제소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처가 단 한 군데 뿐이었던 이 업체에 돌아온 것은 납품을 전면 중단하라는 1차 업체의 통보였습니다. <녹취> 2차 협력 업체 관계자 : "괘씸죄인지 신뢰를 잃었다면서 7월 말까지 하고 납품하지 마시오하고 공문이 왔어요. (그러면 문 닫아야 되는 것 아닌가요?) 문 닫아야지요." 이렇게 2-3차 하도급 거래에서 이뤄지는 불공정 행위를 경험한 기업은 76%, 1차 하도급 거래의 3배에 이릅니다. <인터뷰> 김승일(중기연 대·중소기업 협력팀장) : "납품 단가 인하 같으면 1차 거래에서 5% 인하하면 그 이하 거래는 10%, 15% 이렇게 오히려 전가하는 거래가 이뤄지죠." 2차 이하 협력 업체는 전체 중소기업의 80%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잇따라 발표되는 중소기업 상생 협력 방안은 1차 협력 업체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중소기업에게는 역시 그림의 떡입니다. <녹취> 2차 협력업체 관계자 : "대기업이 품질만 관리를 하잖아요. 품질관리니, 시스템이 됐네 안됐네 하면서. 그럼 투자를 유도 했으면 책임도 져 줘야 하는 것 아닙니까?" 중소기업 유관 기관들의 실태조사도 대기업과 1차 협력업체 사이의 거래에만 집중돼 있습니다. 이 때문에 중소기업들 사이의 거래 실태는 정확한 통계 조차 마련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세한 2-3차 협력업체의 경쟁력 향상 없이는 1차 협력업체는 물론 대기업의 경쟁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상생 협력의 과실이 2-3차 협력업체에까지 골고루 나눠져야 하는 이윱니다. KBS 뉴스 김경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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