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② 저가항공 안전확보가 활로
입력 2006.06.05 (22:12)
수정 2006.06.05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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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저가 항공산업이 활성화되려면 무엇보다도 안전에 대한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정윤섭 기자가 점검해봤습니다.
<리포트>
저가항공사의 잇따른 출범은 국내 항공산업 발전의 기폭제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선택의 폭이 넓어져 시장 구조가 공급자 위주에서 소비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항공기 이용객이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인터뷰>김연명(교통개발연구원 항공교통연구실장) : "낮아진 운임으로 이용객들이 더 많이 타고 이로인해 지역공항 활성화와 지역경제 살리기에 도움이 된다."
때문에 양대 대형항공사 체제에 익숙해 있던 정부도 최근엔 적극적입니다.
<인터뷰>임주빈(건설교통부 항공정책팀장) : "공항시설 이용료를 감면해주고 지역 관광상품개발, 관광지와의 연계 교통수단을 확충할 예정입니다."
문제는 안전성과 부품. 전체 항공기 사고 가운데 49% 가 착륙시 사고인데, 프로펠러 비행기는 비행 중에 엔진이 꺼져도 기류를 타고 비행이 가능해 그만큼 더 안전합니다.
실제로 제주항공의 캐나다산 비행기는 지금까지 생산된 110여 대 모두 사고 한 번 없었고, 한성항공의 프랑스산 비행기는 전 세계에 680여 대가 운항되고 있습니다.
양 항공사 모두 상당수준 부품과 인력을 확보했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이제는 꾸준한 정비와 관리를 통해 이용객들의 불신을 없애는 게 과제입니다.
저가항공사들의 등장으로 국내 항공업계의 판도가 바뀌고 있습니다. 규모와 성격은 다르지만 항공사간의 긴밀한 협조와 공정한 경쟁이 진정한 항공산업 발전의 관건입니다.
KBS 뉴스 정윤섭입니다.
저가 항공산업이 활성화되려면 무엇보다도 안전에 대한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정윤섭 기자가 점검해봤습니다.
<리포트>
저가항공사의 잇따른 출범은 국내 항공산업 발전의 기폭제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선택의 폭이 넓어져 시장 구조가 공급자 위주에서 소비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항공기 이용객이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인터뷰>김연명(교통개발연구원 항공교통연구실장) : "낮아진 운임으로 이용객들이 더 많이 타고 이로인해 지역공항 활성화와 지역경제 살리기에 도움이 된다."
때문에 양대 대형항공사 체제에 익숙해 있던 정부도 최근엔 적극적입니다.
<인터뷰>임주빈(건설교통부 항공정책팀장) : "공항시설 이용료를 감면해주고 지역 관광상품개발, 관광지와의 연계 교통수단을 확충할 예정입니다."
문제는 안전성과 부품. 전체 항공기 사고 가운데 49% 가 착륙시 사고인데, 프로펠러 비행기는 비행 중에 엔진이 꺼져도 기류를 타고 비행이 가능해 그만큼 더 안전합니다.
실제로 제주항공의 캐나다산 비행기는 지금까지 생산된 110여 대 모두 사고 한 번 없었고, 한성항공의 프랑스산 비행기는 전 세계에 680여 대가 운항되고 있습니다.
양 항공사 모두 상당수준 부품과 인력을 확보했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이제는 꾸준한 정비와 관리를 통해 이용객들의 불신을 없애는 게 과제입니다.
저가항공사들의 등장으로 국내 항공업계의 판도가 바뀌고 있습니다. 규모와 성격은 다르지만 항공사간의 긴밀한 협조와 공정한 경쟁이 진정한 항공산업 발전의 관건입니다.
KBS 뉴스 정윤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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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중취재]② 저가항공 안전확보가 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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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06-05 21:30:14
- 수정2006-06-05 22:17:38
<앵커 멘트>
저가 항공산업이 활성화되려면 무엇보다도 안전에 대한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정윤섭 기자가 점검해봤습니다.
<리포트>
저가항공사의 잇따른 출범은 국내 항공산업 발전의 기폭제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선택의 폭이 넓어져 시장 구조가 공급자 위주에서 소비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항공기 이용객이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인터뷰>김연명(교통개발연구원 항공교통연구실장) : "낮아진 운임으로 이용객들이 더 많이 타고 이로인해 지역공항 활성화와 지역경제 살리기에 도움이 된다."
때문에 양대 대형항공사 체제에 익숙해 있던 정부도 최근엔 적극적입니다.
<인터뷰>임주빈(건설교통부 항공정책팀장) : "공항시설 이용료를 감면해주고 지역 관광상품개발, 관광지와의 연계 교통수단을 확충할 예정입니다."
문제는 안전성과 부품. 전체 항공기 사고 가운데 49% 가 착륙시 사고인데, 프로펠러 비행기는 비행 중에 엔진이 꺼져도 기류를 타고 비행이 가능해 그만큼 더 안전합니다.
실제로 제주항공의 캐나다산 비행기는 지금까지 생산된 110여 대 모두 사고 한 번 없었고, 한성항공의 프랑스산 비행기는 전 세계에 680여 대가 운항되고 있습니다.
양 항공사 모두 상당수준 부품과 인력을 확보했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이제는 꾸준한 정비와 관리를 통해 이용객들의 불신을 없애는 게 과제입니다.
저가항공사들의 등장으로 국내 항공업계의 판도가 바뀌고 있습니다. 규모와 성격은 다르지만 항공사간의 긴밀한 협조와 공정한 경쟁이 진정한 항공산업 발전의 관건입니다.
KBS 뉴스 정윤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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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윤섭 기자 bird2777@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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