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로이드 함유된 피부연고 부작용 심각

입력 2000.10.18 (21:00)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약국에서 쉽게 살 수 있는 피부연고, 함부로 써서는 안 되겠습니다.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는 연고는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차운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4년 전부터 얼굴에 여드름이 날 때마다 습관적으로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온 이 모씨.
얼굴 피부가 벌겋게 변해 이제는 하루라도 연고를 바르지 않으면 못 견딜 정도입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중독환자: 약을 안 바르면 일단 잠을 못 자요, 너무 간지러워 가지고.
간지럽고 각질 같은 게 막 나오구요.
⊙기자: 스테로이드 피부연고를 함부로 쓰다가 부작용이 생긴 사례들입니다.
모세혈관이 확장돼 피부가 벌겋게 변하고 심한 경우 당뇨병과 고혈압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박세훈(피부과 전문의): 안 바르게 되면 일상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 그 정도가 스테로이드 중독인데 그런 환자가 좀 느는 경향이 있어요.
⊙기자: 이런 스테로이드 연고는 대부분 일반 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어 약국에서 누구나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장성은(울산의대 피부과 전문의): 스테로이드 연고제들이 아직도 쉽게 살 수 있는 약으로 분류가 되어 있어서 이런 것들을 발랐을 때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됩니다.
⊙기자: 대한피부과학회의 조사 결과 지난해 약물 부작용으로 피부과를 찾은 환자 가운데 48%가 스테로이드제 오남용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부작용 때문에 미국의 경우 1% 하이드로코티손을 제외한 모든 스테로이드 연고는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처방이 꼭 필요합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피부연고의 68%가 일반의약품입니다. KBS뉴스 차운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스테로이드 함유된 피부연고 부작용 심각
    • 입력 2000-10-18 21:00:00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약국에서 쉽게 살 수 있는 피부연고, 함부로 써서는 안 되겠습니다.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는 연고는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차운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4년 전부터 얼굴에 여드름이 날 때마다 습관적으로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온 이 모씨. 얼굴 피부가 벌겋게 변해 이제는 하루라도 연고를 바르지 않으면 못 견딜 정도입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중독환자: 약을 안 바르면 일단 잠을 못 자요, 너무 간지러워 가지고. 간지럽고 각질 같은 게 막 나오구요. ⊙기자: 스테로이드 피부연고를 함부로 쓰다가 부작용이 생긴 사례들입니다. 모세혈관이 확장돼 피부가 벌겋게 변하고 심한 경우 당뇨병과 고혈압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박세훈(피부과 전문의): 안 바르게 되면 일상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 그 정도가 스테로이드 중독인데 그런 환자가 좀 느는 경향이 있어요. ⊙기자: 이런 스테로이드 연고는 대부분 일반 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어 약국에서 누구나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장성은(울산의대 피부과 전문의): 스테로이드 연고제들이 아직도 쉽게 살 수 있는 약으로 분류가 되어 있어서 이런 것들을 발랐을 때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됩니다. ⊙기자: 대한피부과학회의 조사 결과 지난해 약물 부작용으로 피부과를 찾은 환자 가운데 48%가 스테로이드제 오남용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부작용 때문에 미국의 경우 1% 하이드로코티손을 제외한 모든 스테로이드 연고는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처방이 꼭 필요합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피부연고의 68%가 일반의약품입니다. KBS뉴스 차운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