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력솥, 안전기준 대폭 강화

입력 2007.02.01 (22:2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압력솥이 폭발하는 사고가 자주 일어나고 있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기준이 대폭 강화되고 새로운 안전장치도 추가됩니다.

범기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증기 구멍이 모두 막힌 압력솥에서 엄청난 힘으로 증기가 빠져나옵니다.

천천히 증기를 빼 가며 일정한 압력을 유지할 수 없는 탓에 빠르게 올라간 압력이 강한 폭발력을 갖게 된 것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압력솥은 2중 안전 장치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 찌꺼기 등으로 인해 수증기 배출구 두 곳이 모두 막히면 폭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껍질이 있는 콩 같은 곡류나 끈적거리는 음식을 압력솥으로 조리하면 증기 구멍이 막힐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실제로 지난 2001년부터 6년 동안 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된 압력솥 관련 피해 150건 가운데 35%가 압력 상승으로 인한 폭발 사고였습니다.

<인터뷰> 장호명(화학시험연구원) : "압력솥을 사용한다면 주기적으로 배출구 상태를 확인하고 청소를 해야 한다."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은 안정장치가 막히더라도 증기가 빠져나갈 수 있는 구조로 압력솥을 만들도록 의무화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남복현(기술표준원 책임연구관) : "3월부터는 공장도 점검 대상에 포함되고 제 3의 안전 장치 도입도 의무화되는 등 안전 관리가 크게 강화된다."

하지만 압력솥 사고의 90%가 사용자 부주의 탓인만큼 안전 장치를 보완하더라도 사용자가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KBS 뉴스 범기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압력솥, 안전기준 대폭 강화
    • 입력 2007-02-01 21:36:28
    뉴스 9
<앵커 멘트> 압력솥이 폭발하는 사고가 자주 일어나고 있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기준이 대폭 강화되고 새로운 안전장치도 추가됩니다. 범기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증기 구멍이 모두 막힌 압력솥에서 엄청난 힘으로 증기가 빠져나옵니다. 천천히 증기를 빼 가며 일정한 압력을 유지할 수 없는 탓에 빠르게 올라간 압력이 강한 폭발력을 갖게 된 것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압력솥은 2중 안전 장치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 찌꺼기 등으로 인해 수증기 배출구 두 곳이 모두 막히면 폭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껍질이 있는 콩 같은 곡류나 끈적거리는 음식을 압력솥으로 조리하면 증기 구멍이 막힐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실제로 지난 2001년부터 6년 동안 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된 압력솥 관련 피해 150건 가운데 35%가 압력 상승으로 인한 폭발 사고였습니다. <인터뷰> 장호명(화학시험연구원) : "압력솥을 사용한다면 주기적으로 배출구 상태를 확인하고 청소를 해야 한다."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은 안정장치가 막히더라도 증기가 빠져나갈 수 있는 구조로 압력솥을 만들도록 의무화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남복현(기술표준원 책임연구관) : "3월부터는 공장도 점검 대상에 포함되고 제 3의 안전 장치 도입도 의무화되는 등 안전 관리가 크게 강화된다." 하지만 압력솥 사고의 90%가 사용자 부주의 탓인만큼 안전 장치를 보완하더라도 사용자가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KBS 뉴스 범기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