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부르는 ‘음악 마케팅’의 비밀

입력 2007.02.02 (22:1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홈쇼핑이나 TV 광고에 나오는 음악엔 치밀한 판매전략이 숨어있다는 사실, 아십니까?

돈을 부르는 음악 마케팅의 비밀을 이소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현장음> "처음 소개해드리는 상품.... "

값비싼 의류에 어울리는 우아한 재즈가 흘러나옵니다.

잘 팔리지 않을 때를 대비해서는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곡, 주문이 들어올 때는 구매욕을 꾸준히 부추길 음악 등 15곡이 준비돼 있습니다.

<인터뷰> 정병구(홈쇼핑 음악감독) : "약간의 불안감이 필요해요. 듣기 편안하면 현실에 안주하게 되니까..."

경쾌한 음악이 분위기를 띄우자 방송 10여분 만에 천2백만원 어치가 팔려나갔습니다.

<인터뷰> 박재형(홈쇼핑 프로듀서) : "음악 선곡이 매출의 5~10%까지 차지하지 않을까 생각하거든요~"

광고의 성패도 배경음악이 좌우합니다.

고급 신사복을 돋보이게 하는 탱고, 기업의 역동성을 호소하기엔 비보이의 발소리가 안성맞춤입니다.

섬유유연제 광고음악, 주부들의 취향이 최우선입니다.

<인터뷰> 곽엽(광고 프로듀서) : "3~40곡 계속 들어보고 가지를 쳐내고~ 마지막까지 2~3곡이 살아남고..."

음악이 이제 듣고 즐기는 예술을 넘어 치밀한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돈 부르는 ‘음악 마케팅’의 비밀
    • 입력 2007-02-02 21:33:08
    뉴스 9
<앵커 멘트> 홈쇼핑이나 TV 광고에 나오는 음악엔 치밀한 판매전략이 숨어있다는 사실, 아십니까? 돈을 부르는 음악 마케팅의 비밀을 이소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현장음> "처음 소개해드리는 상품.... " 값비싼 의류에 어울리는 우아한 재즈가 흘러나옵니다. 잘 팔리지 않을 때를 대비해서는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곡, 주문이 들어올 때는 구매욕을 꾸준히 부추길 음악 등 15곡이 준비돼 있습니다. <인터뷰> 정병구(홈쇼핑 음악감독) : "약간의 불안감이 필요해요. 듣기 편안하면 현실에 안주하게 되니까..." 경쾌한 음악이 분위기를 띄우자 방송 10여분 만에 천2백만원 어치가 팔려나갔습니다. <인터뷰> 박재형(홈쇼핑 프로듀서) : "음악 선곡이 매출의 5~10%까지 차지하지 않을까 생각하거든요~" 광고의 성패도 배경음악이 좌우합니다. 고급 신사복을 돋보이게 하는 탱고, 기업의 역동성을 호소하기엔 비보이의 발소리가 안성맞춤입니다. 섬유유연제 광고음악, 주부들의 취향이 최우선입니다. <인터뷰> 곽엽(광고 프로듀서) : "3~40곡 계속 들어보고 가지를 쳐내고~ 마지막까지 2~3곡이 살아남고..." 음악이 이제 듣고 즐기는 예술을 넘어 치밀한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