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특검보 추천…수사 준비 가속도

입력 2008.01.11 (22: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른바 이명박 특검 수사 준비가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정호영 특검은 특검보 후보 10명을 인선했습니다.

이소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정호영 특검은 오늘 이른바 이명박 특검 수사에 참여할 특검보 후보 10명을 노무현 대통령에게 추천했습니다.

판사 출신인 홍중표. 문강배. 이준. 이상인 변호사, 검사 출신인 김학근, 윤형모 변호사, 그리고 판.검사 경험이 없는 최철.이건행. 박요찬. 김욱균 변호사 등입니다.

대통령은 다음주 월요일까지 이 가운데 5명을 특검보로 임명하게 되는데 판.검사 경험이 없는 변호사를 최소한 2명 이상 포함시켜야 합니다.

정 특검은 "수사 능력이 있으면서 인품이 편향되지 않은 변호사들을 고르는 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인지 고사하는 변호사들이 많았고, 특히 검찰 출신을 영입하기가 쉽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BBK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들이 특검의 수사 대상이어서 수사팀은 선.후배나 동료 검사를 조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 특검은 이번 주말 10명의 파견검사, 40명 이내의 특별수사관, 50명 이내의 파견공무원 등의 인선 작업을 대부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또 서울 역삼동에 수사팀이 입주할 사무실을 마련한 뒤 오는 15일 현판식을 열고 최장 40일의 수사에 본격 착수하게 됩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이명박 특검보 추천…수사 준비 가속도
    • 입력 2008-01-11 21:07:27
    뉴스 9
<앵커 멘트> 이른바 이명박 특검 수사 준비가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정호영 특검은 특검보 후보 10명을 인선했습니다. 이소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정호영 특검은 오늘 이른바 이명박 특검 수사에 참여할 특검보 후보 10명을 노무현 대통령에게 추천했습니다. 판사 출신인 홍중표. 문강배. 이준. 이상인 변호사, 검사 출신인 김학근, 윤형모 변호사, 그리고 판.검사 경험이 없는 최철.이건행. 박요찬. 김욱균 변호사 등입니다. 대통령은 다음주 월요일까지 이 가운데 5명을 특검보로 임명하게 되는데 판.검사 경험이 없는 변호사를 최소한 2명 이상 포함시켜야 합니다. 정 특검은 "수사 능력이 있으면서 인품이 편향되지 않은 변호사들을 고르는 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인지 고사하는 변호사들이 많았고, 특히 검찰 출신을 영입하기가 쉽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BBK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들이 특검의 수사 대상이어서 수사팀은 선.후배나 동료 검사를 조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 특검은 이번 주말 10명의 파견검사, 40명 이내의 특별수사관, 50명 이내의 파견공무원 등의 인선 작업을 대부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또 서울 역삼동에 수사팀이 입주할 사무실을 마련한 뒤 오는 15일 현판식을 열고 최장 40일의 수사에 본격 착수하게 됩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