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택시를 타고 시외까지 나갈 때, 요금 계산은 어떻게들 하시나요.
대부분은 택시기사가 요구하는 대로 내거나 미리 흥정을 하고 타는 경우가 많죠? 들쭉날쭉인 셈인데 사실은 요금 계산 방식이 있습니다.
김준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시외까지 택시를 타고 갈 때 요금을 얼마나 내야하는지 정확하게 아는 승객.
거의 없습니다.
<인터뷰>이규일(광명시 소하동):"(시외까지 갈 때 ~요금은 어떻게 내세요?) (기사가) 어떻게 가냐고 물어보고, 2~3천원 더 주는 식으로..."
<인터뷰>예성곤(서울시 사당동):"몇만 원에 몇 명 이렇게 정해서 가죠."
흥정하기에서부터 얹어주기까지...
편의에 따라 결정되다보니 승차요금을 두고 옥신각신하는 일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요금으로 인한 다툼은 생활권이 맞닿아있는 인접도시를 이용할 때면 더 심해집니다.
인천에서 탄 택시~.
<현장음>"부천역이요."
목적지인 부천역에 도착하자, 미터기 요금에 웃돈을 더해 승차료를 요구합니다.
<현장음>"얼마면 되죠?" "만 천원만 주세요."
<현장음>"부평역이요" "부평역은 2천원 더 받는데."
이번엔 아예 택시에 오르자마자, 2천 원을 더 내야한다며 못을 박습니다.
<녹취>택시기사:"서울차도 마찬가지고, 자기 구역을 넘을 땐 돈을 추가로 받아요."
시 경계를 지나기 때문에, 추가요금을 따로받는 게 당연하다는 투입니다.
그러나 건설교통부 훈령에는, 택시 요금은 반드시 미터기대로만 받아야 하고, 추가운임이나 할증율은 지자체가 조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박한섭(인천시 택시행정담당):"시내든 시외든 미터기대로만 받아야 합니다. 다만 시 경계를 벗어날 때는 경계를 넘는 순간부터 20%를 더 받도록 돼 있습니다."
시 경계를 벗어나는 순간 기사가 미터기의 시외 버튼을 누르면, 이때부터 20% 할증 요금이 적용되기 때문에 내릴 때 미터기에 기록돼 있는 최종 요금만 내면 된다는 얘깁니다.
그러나 이런 규정에 대한 홍보나 단속 노력이 전무하다보니, 규정을 아는 기사들조차 이를 어기기 일쑤라는 것.
<인터뷰>택시기사:"거의 안 지켜지고요. 20%를 더 받자고 시외로 갔다가는, 요즘 가스비도 엄청 비싸잖아요. (할증률) 20%로는 수지가 안 맞다는거죠."
업체 측도 문제는 알고 있지만, 요금이 현실화되지 않는 한 뾰족한 수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조성삼(인천택시운송조합):"교육은 꾸준히 하고 있지만, 우리가 과거의 협정 요금을 지금까지 그대로 받는 종사자들이 아직도 있는게 사실입니다."
안 지켜도 그만인 있으나마나한 요금 규정, 행정당국의 무관심 속에 시민들의 피곤한 일상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
택시를 타고 시외까지 나갈 때, 요금 계산은 어떻게들 하시나요.
대부분은 택시기사가 요구하는 대로 내거나 미리 흥정을 하고 타는 경우가 많죠? 들쭉날쭉인 셈인데 사실은 요금 계산 방식이 있습니다.
김준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시외까지 택시를 타고 갈 때 요금을 얼마나 내야하는지 정확하게 아는 승객.
거의 없습니다.
<인터뷰>이규일(광명시 소하동):"(시외까지 갈 때 ~요금은 어떻게 내세요?) (기사가) 어떻게 가냐고 물어보고, 2~3천원 더 주는 식으로..."
<인터뷰>예성곤(서울시 사당동):"몇만 원에 몇 명 이렇게 정해서 가죠."
흥정하기에서부터 얹어주기까지...
편의에 따라 결정되다보니 승차요금을 두고 옥신각신하는 일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요금으로 인한 다툼은 생활권이 맞닿아있는 인접도시를 이용할 때면 더 심해집니다.
인천에서 탄 택시~.
<현장음>"부천역이요."
목적지인 부천역에 도착하자, 미터기 요금에 웃돈을 더해 승차료를 요구합니다.
<현장음>"얼마면 되죠?" "만 천원만 주세요."
<현장음>"부평역이요" "부평역은 2천원 더 받는데."
이번엔 아예 택시에 오르자마자, 2천 원을 더 내야한다며 못을 박습니다.
<녹취>택시기사:"서울차도 마찬가지고, 자기 구역을 넘을 땐 돈을 추가로 받아요."
시 경계를 지나기 때문에, 추가요금을 따로받는 게 당연하다는 투입니다.
그러나 건설교통부 훈령에는, 택시 요금은 반드시 미터기대로만 받아야 하고, 추가운임이나 할증율은 지자체가 조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박한섭(인천시 택시행정담당):"시내든 시외든 미터기대로만 받아야 합니다. 다만 시 경계를 벗어날 때는 경계를 넘는 순간부터 20%를 더 받도록 돼 있습니다."
시 경계를 벗어나는 순간 기사가 미터기의 시외 버튼을 누르면, 이때부터 20% 할증 요금이 적용되기 때문에 내릴 때 미터기에 기록돼 있는 최종 요금만 내면 된다는 얘깁니다.
그러나 이런 규정에 대한 홍보나 단속 노력이 전무하다보니, 규정을 아는 기사들조차 이를 어기기 일쑤라는 것.
<인터뷰>택시기사:"거의 안 지켜지고요. 20%를 더 받자고 시외로 갔다가는, 요즘 가스비도 엄청 비싸잖아요. (할증률) 20%로는 수지가 안 맞다는거죠."
업체 측도 문제는 알고 있지만, 요금이 현실화되지 않는 한 뾰족한 수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조성삼(인천택시운송조합):"교육은 꾸준히 하고 있지만, 우리가 과거의 협정 요금을 지금까지 그대로 받는 종사자들이 아직도 있는게 사실입니다."
안 지켜도 그만인 있으나마나한 요금 규정, 행정당국의 무관심 속에 시민들의 피곤한 일상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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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멋대로’ 시계 외 택시 요금
-
- 입력 2008-02-19 20:18:23
![](/newsimage2/200802/20080219/1512294.jpg)
<앵커 멘트>
택시를 타고 시외까지 나갈 때, 요금 계산은 어떻게들 하시나요.
대부분은 택시기사가 요구하는 대로 내거나 미리 흥정을 하고 타는 경우가 많죠? 들쭉날쭉인 셈인데 사실은 요금 계산 방식이 있습니다.
김준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시외까지 택시를 타고 갈 때 요금을 얼마나 내야하는지 정확하게 아는 승객.
거의 없습니다.
<인터뷰>이규일(광명시 소하동):"(시외까지 갈 때 ~요금은 어떻게 내세요?) (기사가) 어떻게 가냐고 물어보고, 2~3천원 더 주는 식으로..."
<인터뷰>예성곤(서울시 사당동):"몇만 원에 몇 명 이렇게 정해서 가죠."
흥정하기에서부터 얹어주기까지...
편의에 따라 결정되다보니 승차요금을 두고 옥신각신하는 일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요금으로 인한 다툼은 생활권이 맞닿아있는 인접도시를 이용할 때면 더 심해집니다.
인천에서 탄 택시~.
<현장음>"부천역이요."
목적지인 부천역에 도착하자, 미터기 요금에 웃돈을 더해 승차료를 요구합니다.
<현장음>"얼마면 되죠?" "만 천원만 주세요."
<현장음>"부평역이요" "부평역은 2천원 더 받는데."
이번엔 아예 택시에 오르자마자, 2천 원을 더 내야한다며 못을 박습니다.
<녹취>택시기사:"서울차도 마찬가지고, 자기 구역을 넘을 땐 돈을 추가로 받아요."
시 경계를 지나기 때문에, 추가요금을 따로받는 게 당연하다는 투입니다.
그러나 건설교통부 훈령에는, 택시 요금은 반드시 미터기대로만 받아야 하고, 추가운임이나 할증율은 지자체가 조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박한섭(인천시 택시행정담당):"시내든 시외든 미터기대로만 받아야 합니다. 다만 시 경계를 벗어날 때는 경계를 넘는 순간부터 20%를 더 받도록 돼 있습니다."
시 경계를 벗어나는 순간 기사가 미터기의 시외 버튼을 누르면, 이때부터 20% 할증 요금이 적용되기 때문에 내릴 때 미터기에 기록돼 있는 최종 요금만 내면 된다는 얘깁니다.
그러나 이런 규정에 대한 홍보나 단속 노력이 전무하다보니, 규정을 아는 기사들조차 이를 어기기 일쑤라는 것.
<인터뷰>택시기사:"거의 안 지켜지고요. 20%를 더 받자고 시외로 갔다가는, 요즘 가스비도 엄청 비싸잖아요. (할증률) 20%로는 수지가 안 맞다는거죠."
업체 측도 문제는 알고 있지만, 요금이 현실화되지 않는 한 뾰족한 수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조성삼(인천택시운송조합):"교육은 꾸준히 하고 있지만, 우리가 과거의 협정 요금을 지금까지 그대로 받는 종사자들이 아직도 있는게 사실입니다."
안 지켜도 그만인 있으나마나한 요금 규정, 행정당국의 무관심 속에 시민들의 피곤한 일상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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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범 기자 jbki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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