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고유가에 내수 침체가 겹치면서 국내 자동차업계가 극심한 판매 부진을 겪고 있습니다.
여기에 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과 타이어업계의 납품가 인상까지, 자동차 업계의 여름나기가 힘겹기만 합니다.
이호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SUV 차량이 주력인 쌍용자동차는 경유값 급등의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지난달 판매량은 4천4백여 대로 지난해 7월보다 1/4 가량 줄었습니다.
지난달 기아차와 GM대우의 판매만 늘었을 뿐 현대차와 르노삼성, 쌍용차 모두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기아와 GM대우의 판매 신장도 경차 판매가 각각 207%와 36% 급증한 데 힘입은 것으로 수익성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평가입니다.
<인터뷰>강철구(자동차공업협회 이사) : "전반적으로 내수시장이 경기부진과 고유가로 판매가 부진하고, 특히 경유값 급등으로 SUV 차량은 대폭적인 감소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에다 여름철만 되면 반복되는 노조의 파업도 발목을 잡는 요인입니다.
현대차는 지난 한 달 새 나흘 동안 계속된 파업으로 만 5천여 대, 기아차는 7천8백여 대의 생산 차질을 입었습니다.
또 GM대우는 타이어값 인상을 놓고 타이어 업계가 납품을 중단하면서 4천2백여 대의 생산 차질을 빚었습니다.
문제는 하반기에도 자동차 시장 전망이 밝지 않다는 점입니다.
<인터뷰> 조수홍(현대증권 수석연구원) : "경제성장률 둔화 및 휘발유 가격 상승, 그리고 원자재값 인상에 따른 완성차 메이커들이 차량가격 인상 등으로 하반기 내수는 상반기보다 3% 이상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게다가 닛산과 미쓰비시 등 중저가 모델을 앞세운 일본 차의 공세도 금명간 본격화될 예정이어서, 자동차업계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호을입니다.
고유가에 내수 침체가 겹치면서 국내 자동차업계가 극심한 판매 부진을 겪고 있습니다.
여기에 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과 타이어업계의 납품가 인상까지, 자동차 업계의 여름나기가 힘겹기만 합니다.
이호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SUV 차량이 주력인 쌍용자동차는 경유값 급등의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지난달 판매량은 4천4백여 대로 지난해 7월보다 1/4 가량 줄었습니다.
지난달 기아차와 GM대우의 판매만 늘었을 뿐 현대차와 르노삼성, 쌍용차 모두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기아와 GM대우의 판매 신장도 경차 판매가 각각 207%와 36% 급증한 데 힘입은 것으로 수익성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평가입니다.
<인터뷰>강철구(자동차공업협회 이사) : "전반적으로 내수시장이 경기부진과 고유가로 판매가 부진하고, 특히 경유값 급등으로 SUV 차량은 대폭적인 감소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에다 여름철만 되면 반복되는 노조의 파업도 발목을 잡는 요인입니다.
현대차는 지난 한 달 새 나흘 동안 계속된 파업으로 만 5천여 대, 기아차는 7천8백여 대의 생산 차질을 입었습니다.
또 GM대우는 타이어값 인상을 놓고 타이어 업계가 납품을 중단하면서 4천2백여 대의 생산 차질을 빚었습니다.
문제는 하반기에도 자동차 시장 전망이 밝지 않다는 점입니다.
<인터뷰> 조수홍(현대증권 수석연구원) : "경제성장률 둔화 및 휘발유 가격 상승, 그리고 원자재값 인상에 따른 완성차 메이커들이 차량가격 인상 등으로 하반기 내수는 상반기보다 3% 이상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게다가 닛산과 미쓰비시 등 중저가 모델을 앞세운 일본 차의 공세도 금명간 본격화될 예정이어서, 자동차업계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호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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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유가에 파업…자동차 업계 ‘시름’
-
- 입력 2008-08-04 06:21:59
<앵커 멘트>
고유가에 내수 침체가 겹치면서 국내 자동차업계가 극심한 판매 부진을 겪고 있습니다.
여기에 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과 타이어업계의 납품가 인상까지, 자동차 업계의 여름나기가 힘겹기만 합니다.
이호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SUV 차량이 주력인 쌍용자동차는 경유값 급등의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지난달 판매량은 4천4백여 대로 지난해 7월보다 1/4 가량 줄었습니다.
지난달 기아차와 GM대우의 판매만 늘었을 뿐 현대차와 르노삼성, 쌍용차 모두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기아와 GM대우의 판매 신장도 경차 판매가 각각 207%와 36% 급증한 데 힘입은 것으로 수익성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평가입니다.
<인터뷰>강철구(자동차공업협회 이사) : "전반적으로 내수시장이 경기부진과 고유가로 판매가 부진하고, 특히 경유값 급등으로 SUV 차량은 대폭적인 감소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에다 여름철만 되면 반복되는 노조의 파업도 발목을 잡는 요인입니다.
현대차는 지난 한 달 새 나흘 동안 계속된 파업으로 만 5천여 대, 기아차는 7천8백여 대의 생산 차질을 입었습니다.
또 GM대우는 타이어값 인상을 놓고 타이어 업계가 납품을 중단하면서 4천2백여 대의 생산 차질을 빚었습니다.
문제는 하반기에도 자동차 시장 전망이 밝지 않다는 점입니다.
<인터뷰> 조수홍(현대증권 수석연구원) : "경제성장률 둔화 및 휘발유 가격 상승, 그리고 원자재값 인상에 따른 완성차 메이커들이 차량가격 인상 등으로 하반기 내수는 상반기보다 3% 이상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게다가 닛산과 미쓰비시 등 중저가 모델을 앞세운 일본 차의 공세도 금명간 본격화될 예정이어서, 자동차업계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호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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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을 기자 hele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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