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 갈림길에 선 개성공단 사업
입력 2008.09.03 (21:53)
수정 2008.09.03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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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남북 교류협력의 상징인 개성공단 사업이 갈수록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공장은 계속 완공되고 있지만 인력 충원은 더디고 여러가지 남북간 합의도 이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위기를 맞고 있는 개성공단 문제를 김정환 기자가 심층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개성공단 곳곳에서 새 공장을 짓는 공사가 한창입니다.
현재 가동에 들어간 79개의 기업 가운데 두 곳이 증축 공사에 나섰고, 50곳은 신축 공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녹취> 동명한(중소기업 실장) :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생산 기지를 개성으로 옮기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개성공단의 올해 생산액은 지난달까지 1억 4천 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 늘었습니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그렇게 장미빛 만은 아닙니다.
'인력과 3통문제'에 대한 합의를 남북 당국이 무시하고 있어, 조만간 생산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남북은 지난해 정상회담과 총리회담 등을 통해 만 5천 여명 규모의 숙소를 짓기로 합의했고, 당시 정부는 올해 천 백억 원 가량의 예산을 들여 착공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정권이 바뀌고 당국간 대화가 끊기면서, 숙소 문제는 논의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가동에 들어간 한 업체는, 천 팔 백여 명의 인력을 신청했지만 2백 명 남짓 받았을 뿐입니다.
<녹취>정기섭(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 : "각종 고정비용이라든지 남측의 인력들은 다 가 있거든요. 고정비용들 다 나가는 상태에서 아예 사업을 시작을 제대로 못하고 있죠."
이달과 다음달에만 팔 천여 명 가량이, 올해 말까지 2만여 명 정도의 신규 노동력이 필요하지만, 현재로선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개성에서 동원할 수 있는 인력이 바닥나, 개풍군 등 다른 지역에서 데려와야 합니다.
통행과 통신 문제도 진전이 없습니다.
<녹취>이임동(개성공단 기업협의회 국장) : "오전에 한 3~4차례 나올 수 있었는데, 오전에 나올 수 없게 됐습니다. 대신 오후 2시부터 개성에서 서울로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총리회담에서 수시 통행과 인터넷 사용에 합의했지만, 말 뿐이었습니다.
특히 새 정부 출범 뒤 군 통신 자재 장비 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통행은 이전보다 더 불편해졌습니다.
통일부는 이 문제들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게 적절치 않다며, 인터뷰를 거절했습니다.
지난해 11월부터 운행에 들어간 남북 화물 열차는 개성공단 물동량이 많지 않아 여전히 빈 차로 갔다 빈 차로 돌아옵니다.
실용과 상생 공영을 내세우는 현 정부의 대북 정책이 개성공단을 남북 화해와 협력의 성공적인 현장으로 만들어낼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남북 교류협력의 상징인 개성공단 사업이 갈수록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공장은 계속 완공되고 있지만 인력 충원은 더디고 여러가지 남북간 합의도 이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위기를 맞고 있는 개성공단 문제를 김정환 기자가 심층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개성공단 곳곳에서 새 공장을 짓는 공사가 한창입니다.
현재 가동에 들어간 79개의 기업 가운데 두 곳이 증축 공사에 나섰고, 50곳은 신축 공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녹취> 동명한(중소기업 실장) :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생산 기지를 개성으로 옮기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개성공단의 올해 생산액은 지난달까지 1억 4천 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 늘었습니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그렇게 장미빛 만은 아닙니다.
'인력과 3통문제'에 대한 합의를 남북 당국이 무시하고 있어, 조만간 생산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남북은 지난해 정상회담과 총리회담 등을 통해 만 5천 여명 규모의 숙소를 짓기로 합의했고, 당시 정부는 올해 천 백억 원 가량의 예산을 들여 착공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정권이 바뀌고 당국간 대화가 끊기면서, 숙소 문제는 논의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가동에 들어간 한 업체는, 천 팔 백여 명의 인력을 신청했지만 2백 명 남짓 받았을 뿐입니다.
<녹취>정기섭(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 : "각종 고정비용이라든지 남측의 인력들은 다 가 있거든요. 고정비용들 다 나가는 상태에서 아예 사업을 시작을 제대로 못하고 있죠."
이달과 다음달에만 팔 천여 명 가량이, 올해 말까지 2만여 명 정도의 신규 노동력이 필요하지만, 현재로선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개성에서 동원할 수 있는 인력이 바닥나, 개풍군 등 다른 지역에서 데려와야 합니다.
통행과 통신 문제도 진전이 없습니다.
<녹취>이임동(개성공단 기업협의회 국장) : "오전에 한 3~4차례 나올 수 있었는데, 오전에 나올 수 없게 됐습니다. 대신 오후 2시부터 개성에서 서울로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총리회담에서 수시 통행과 인터넷 사용에 합의했지만, 말 뿐이었습니다.
특히 새 정부 출범 뒤 군 통신 자재 장비 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통행은 이전보다 더 불편해졌습니다.
통일부는 이 문제들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게 적절치 않다며, 인터뷰를 거절했습니다.
지난해 11월부터 운행에 들어간 남북 화물 열차는 개성공단 물동량이 많지 않아 여전히 빈 차로 갔다 빈 차로 돌아옵니다.
실용과 상생 공영을 내세우는 현 정부의 대북 정책이 개성공단을 남북 화해와 협력의 성공적인 현장으로 만들어낼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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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교류협력의 상징인 개성공단 사업이 갈수록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공장은 계속 완공되고 있지만 인력 충원은 더디고 여러가지 남북간 합의도 이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위기를 맞고 있는 개성공단 문제를 김정환 기자가 심층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개성공단 곳곳에서 새 공장을 짓는 공사가 한창입니다.
현재 가동에 들어간 79개의 기업 가운데 두 곳이 증축 공사에 나섰고, 50곳은 신축 공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녹취> 동명한(중소기업 실장) :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생산 기지를 개성으로 옮기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개성공단의 올해 생산액은 지난달까지 1억 4천 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 늘었습니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그렇게 장미빛 만은 아닙니다.
'인력과 3통문제'에 대한 합의를 남북 당국이 무시하고 있어, 조만간 생산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남북은 지난해 정상회담과 총리회담 등을 통해 만 5천 여명 규모의 숙소를 짓기로 합의했고, 당시 정부는 올해 천 백억 원 가량의 예산을 들여 착공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정권이 바뀌고 당국간 대화가 끊기면서, 숙소 문제는 논의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가동에 들어간 한 업체는, 천 팔 백여 명의 인력을 신청했지만 2백 명 남짓 받았을 뿐입니다.
<녹취>정기섭(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 : "각종 고정비용이라든지 남측의 인력들은 다 가 있거든요. 고정비용들 다 나가는 상태에서 아예 사업을 시작을 제대로 못하고 있죠."
이달과 다음달에만 팔 천여 명 가량이, 올해 말까지 2만여 명 정도의 신규 노동력이 필요하지만, 현재로선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개성에서 동원할 수 있는 인력이 바닥나, 개풍군 등 다른 지역에서 데려와야 합니다.
통행과 통신 문제도 진전이 없습니다.
<녹취>이임동(개성공단 기업협의회 국장) : "오전에 한 3~4차례 나올 수 있었는데, 오전에 나올 수 없게 됐습니다. 대신 오후 2시부터 개성에서 서울로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총리회담에서 수시 통행과 인터넷 사용에 합의했지만, 말 뿐이었습니다.
특히 새 정부 출범 뒤 군 통신 자재 장비 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통행은 이전보다 더 불편해졌습니다.
통일부는 이 문제들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게 적절치 않다며, 인터뷰를 거절했습니다.
지난해 11월부터 운행에 들어간 남북 화물 열차는 개성공단 물동량이 많지 않아 여전히 빈 차로 갔다 빈 차로 돌아옵니다.
실용과 상생 공영을 내세우는 현 정부의 대북 정책이 개성공단을 남북 화해와 협력의 성공적인 현장으로 만들어낼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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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환 기자 kim7@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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