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해마다 기업을 대상으로 언론사들이 각종 명목의 소비자 대상을 주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주요 신문사들이 기부금 혹은 광고비 명목으로 돈을 요구해 반발이 일고 있습니다.
박경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유기농 포도 전문 농장을 운영하는 백이남씨는 지난달 한국일보사로부터 올해의 친환경 농산물 분야 수상자로 선정됐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몇일 뒤 한국일보측은 수상 대가로 수백만원의 기부금을 요구했습니다.
<녹취>"(수상자들은 얼마나 내야 됩니까.) 보통 2백에서 3백 사이됩니다. (기업체도요?) 기업체는 조금 더..."
<인터뷰>백이남(경기도 안성) : "기백만원을 내고 상을 받아야하나 상을 받는 게 아니고 사는 기분이 들어"
지난 14일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는 서울 메트로가 중앙일보와 한국 소비자 포럼으로부터 상을 받고 거액을 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녹취>국정감사 질의장면 : "2천만원은 왜 냈어요. 무슨 비용, 홍보비용으로 낸 건가요." "홍보비용은 아니로 설문 조사비용으로..."
소비자포럼측은 선정된 업체들에게 광고와 여론조사 비용 등을 분담하게 한 것은 사실이지만 선정 과정은 공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중앙일보측은 소비자포럼측의 행사를 후원하고 광고를 내주는 과정에서 실비를 지급받았을 뿐 문제될 일은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소비자 대상이 기업 제품에 대한 과장된 홍보가 될 수있다며 신중한 입장입니다.
<인터뷰>한동섭(한양대 신방과 교수) : "언론을 통해 널리 알리자는 것인데 수상자들에게 금액을 건가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보기 어렵다."
언론사의 이름을 내걸고 진행되는 여러 소비자 대상의 이면에 돈이 오가며 신뢰와 공정성이 도마에 오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경호입니다.
해마다 기업을 대상으로 언론사들이 각종 명목의 소비자 대상을 주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주요 신문사들이 기부금 혹은 광고비 명목으로 돈을 요구해 반발이 일고 있습니다.
박경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유기농 포도 전문 농장을 운영하는 백이남씨는 지난달 한국일보사로부터 올해의 친환경 농산물 분야 수상자로 선정됐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몇일 뒤 한국일보측은 수상 대가로 수백만원의 기부금을 요구했습니다.
<녹취>"(수상자들은 얼마나 내야 됩니까.) 보통 2백에서 3백 사이됩니다. (기업체도요?) 기업체는 조금 더..."
<인터뷰>백이남(경기도 안성) : "기백만원을 내고 상을 받아야하나 상을 받는 게 아니고 사는 기분이 들어"
지난 14일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는 서울 메트로가 중앙일보와 한국 소비자 포럼으로부터 상을 받고 거액을 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녹취>국정감사 질의장면 : "2천만원은 왜 냈어요. 무슨 비용, 홍보비용으로 낸 건가요." "홍보비용은 아니로 설문 조사비용으로..."
소비자포럼측은 선정된 업체들에게 광고와 여론조사 비용 등을 분담하게 한 것은 사실이지만 선정 과정은 공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중앙일보측은 소비자포럼측의 행사를 후원하고 광고를 내주는 과정에서 실비를 지급받았을 뿐 문제될 일은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소비자 대상이 기업 제품에 대한 과장된 홍보가 될 수있다며 신중한 입장입니다.
<인터뷰>한동섭(한양대 신방과 교수) : "언론을 통해 널리 알리자는 것인데 수상자들에게 금액을 건가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보기 어렵다."
언론사의 이름을 내걸고 진행되는 여러 소비자 대상의 이면에 돈이 오가며 신뢰와 공정성이 도마에 오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경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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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대상 선정 대가로 ‘기부금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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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8-10-24 07:15:48
<앵커 멘트>
해마다 기업을 대상으로 언론사들이 각종 명목의 소비자 대상을 주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주요 신문사들이 기부금 혹은 광고비 명목으로 돈을 요구해 반발이 일고 있습니다.
박경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유기농 포도 전문 농장을 운영하는 백이남씨는 지난달 한국일보사로부터 올해의 친환경 농산물 분야 수상자로 선정됐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몇일 뒤 한국일보측은 수상 대가로 수백만원의 기부금을 요구했습니다.
<녹취>"(수상자들은 얼마나 내야 됩니까.) 보통 2백에서 3백 사이됩니다. (기업체도요?) 기업체는 조금 더..."
<인터뷰>백이남(경기도 안성) : "기백만원을 내고 상을 받아야하나 상을 받는 게 아니고 사는 기분이 들어"
지난 14일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는 서울 메트로가 중앙일보와 한국 소비자 포럼으로부터 상을 받고 거액을 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녹취>국정감사 질의장면 : "2천만원은 왜 냈어요. 무슨 비용, 홍보비용으로 낸 건가요." "홍보비용은 아니로 설문 조사비용으로..."
소비자포럼측은 선정된 업체들에게 광고와 여론조사 비용 등을 분담하게 한 것은 사실이지만 선정 과정은 공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중앙일보측은 소비자포럼측의 행사를 후원하고 광고를 내주는 과정에서 실비를 지급받았을 뿐 문제될 일은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소비자 대상이 기업 제품에 대한 과장된 홍보가 될 수있다며 신중한 입장입니다.
<인터뷰>한동섭(한양대 신방과 교수) : "언론을 통해 널리 알리자는 것인데 수상자들에게 금액을 건가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보기 어렵다."
언론사의 이름을 내걸고 진행되는 여러 소비자 대상의 이면에 돈이 오가며 신뢰와 공정성이 도마에 오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경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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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호 기자 4right@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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