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하지만 이런 경제 위기를 기회로 삼는 발빠른 기업들도 있습니다.
경기침체에 위축되지 않고 오히려 공격적으로 경영에 나서는 이른바 "불황 경영"을 하는 기업들을 기현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 세계적인 수요 감소로 올 3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5%나 줄어든 현대자동차, 특히 미국에서 큰 타격이 예상돼 미 앨라배마 공장은 감산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브라질에 연 10만 대 생산규모의 공장을 짓기로 하는 등 개도국시장 진출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른바 불황경영에 나선 것입니다.
<인터뷰>이영규(현대기아차 홍보팀장): "미국 시장의 침체에 따라 북미,유럽보다는 주로 소형차 수요가 많은 브릭스 지역이나 남미 쪽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전문가들 역시 역사적으로 볼 때 불황 이후 글로벌 시장의 경쟁 구도가 재편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경기 침체에 위축되기보다는 오히려 공격적인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공격경영의 대표는 M&A, 즉 인수합병.
해외 우량기업들이 싼값에 쏟아져 나오는 경기침체기가 덩치 키우기의 호기가 된다는 분석입니다.
다행히 국내 10대 기업의 유보율, 즉 자본금 대비 잉여금 비율이 773%나 될 정도로 자금사정은 넉넉한 편입니다.
<인터뷰>이주선(한국경제연구원 기업경영 본부장): "자금력이 있는 기업의 경우 돈이 될만한 기업들을 지금 싼 값에 사들여 기업의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삼아야 합니다."
실제로 LS전선은 최근 미국 최대 전선회사인 슈페리어 에식스를 8억 달러에 인수해 단번에 세계 3위로 올라섰고, LG전자는 독일 태양광에너지회사와 합작법인을 세우기로 합의했습니다.
다만 대형 M&A 경험이 적고 금융기법이 밀리는 국내 기업들로선 인수합병전략의 고도화가 당면과제입니다.
KBS 뉴스 기현정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제 위기를 기회로 삼는 발빠른 기업들도 있습니다.
경기침체에 위축되지 않고 오히려 공격적으로 경영에 나서는 이른바 "불황 경영"을 하는 기업들을 기현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 세계적인 수요 감소로 올 3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5%나 줄어든 현대자동차, 특히 미국에서 큰 타격이 예상돼 미 앨라배마 공장은 감산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브라질에 연 10만 대 생산규모의 공장을 짓기로 하는 등 개도국시장 진출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른바 불황경영에 나선 것입니다.
<인터뷰>이영규(현대기아차 홍보팀장): "미국 시장의 침체에 따라 북미,유럽보다는 주로 소형차 수요가 많은 브릭스 지역이나 남미 쪽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전문가들 역시 역사적으로 볼 때 불황 이후 글로벌 시장의 경쟁 구도가 재편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경기 침체에 위축되기보다는 오히려 공격적인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공격경영의 대표는 M&A, 즉 인수합병.
해외 우량기업들이 싼값에 쏟아져 나오는 경기침체기가 덩치 키우기의 호기가 된다는 분석입니다.
다행히 국내 10대 기업의 유보율, 즉 자본금 대비 잉여금 비율이 773%나 될 정도로 자금사정은 넉넉한 편입니다.
<인터뷰>이주선(한국경제연구원 기업경영 본부장): "자금력이 있는 기업의 경우 돈이 될만한 기업들을 지금 싼 값에 사들여 기업의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삼아야 합니다."
실제로 LS전선은 최근 미국 최대 전선회사인 슈페리어 에식스를 8억 달러에 인수해 단번에 세계 3위로 올라섰고, LG전자는 독일 태양광에너지회사와 합작법인을 세우기로 합의했습니다.
다만 대형 M&A 경험이 적고 금융기법이 밀리는 국내 기업들로선 인수합병전략의 고도화가 당면과제입니다.
KBS 뉴스 기현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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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적 경기위축 ‘불황 경영’으로 뚫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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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8-10-25 21:02:21
<앵커 멘트>
하지만 이런 경제 위기를 기회로 삼는 발빠른 기업들도 있습니다.
경기침체에 위축되지 않고 오히려 공격적으로 경영에 나서는 이른바 "불황 경영"을 하는 기업들을 기현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 세계적인 수요 감소로 올 3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5%나 줄어든 현대자동차, 특히 미국에서 큰 타격이 예상돼 미 앨라배마 공장은 감산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브라질에 연 10만 대 생산규모의 공장을 짓기로 하는 등 개도국시장 진출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른바 불황경영에 나선 것입니다.
<인터뷰>이영규(현대기아차 홍보팀장): "미국 시장의 침체에 따라 북미,유럽보다는 주로 소형차 수요가 많은 브릭스 지역이나 남미 쪽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전문가들 역시 역사적으로 볼 때 불황 이후 글로벌 시장의 경쟁 구도가 재편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경기 침체에 위축되기보다는 오히려 공격적인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공격경영의 대표는 M&A, 즉 인수합병.
해외 우량기업들이 싼값에 쏟아져 나오는 경기침체기가 덩치 키우기의 호기가 된다는 분석입니다.
다행히 국내 10대 기업의 유보율, 즉 자본금 대비 잉여금 비율이 773%나 될 정도로 자금사정은 넉넉한 편입니다.
<인터뷰>이주선(한국경제연구원 기업경영 본부장): "자금력이 있는 기업의 경우 돈이 될만한 기업들을 지금 싼 값에 사들여 기업의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삼아야 합니다."
실제로 LS전선은 최근 미국 최대 전선회사인 슈페리어 에식스를 8억 달러에 인수해 단번에 세계 3위로 올라섰고, LG전자는 독일 태양광에너지회사와 합작법인을 세우기로 합의했습니다.
다만 대형 M&A 경험이 적고 금융기법이 밀리는 국내 기업들로선 인수합병전략의 고도화가 당면과제입니다.
KBS 뉴스 기현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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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현정 기자 thisis2u@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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