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쪽 짜리 차단기’ 잇단 철도 건널목 사고

입력 2008.10.29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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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초등학생이 철도 건널목을 건너다 열차에 치여 숨졌습니다. 차단기는 제대로 작동했지만 한 차로만 막는 반쪽짜리였습니다.

양성모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사고가 난 시각은 어제 저녁 7시쯤.

철도 건널목에서 길을 건너던 10살 권 모 양이 춘천으로 향하던 무궁화호 열차에 치여 숨졌습니다.

<녹취> 사고 당시 건널목 근무자 : "열차에 이걸(안전신호) 해주고 돌아서잖아요, 돌아서는데 뭐가 싹 하고 지나가서..."

경찰은 권 양이 건너편에 있는 친구를 따라가다 사고를 당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건널목 차단기가 작동했지만 권 양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사고가 난 건널목입니다. 차단장치가 내려와도 도로의 절반만 가리기 때문에 반대편 차도와 인도는 사실상 아무런 안전장치도 없는 상태입니다.

지난해 11월 충북 충주에서는 대학생 2명이, 지난 1월 부산에서도 60대 여성이 숨지는 등 건널목 사고가 잇따랐습니다.

그래서 차단기 길이를 늘리거나 더 많은 차단기를 세워야한다는 교통진단이 나오고있습니다.

하지만, 코레일 측은 차량이 빠져나갈 공간이 없게 돼 더 큰 사고가 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인터뷰> 여덕구(코레일 전기팀장) : "차단기가 철길 양쪽에 모두 설치된 경우, 일단정지를 무시하고 들어오던 차량이..."

그러나 교통 전문가들은 잇따르는 사고를 막으려면 차량 중심이 아닌 보행자 중심의 안전장치가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양성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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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반쪽 짜리 차단기’ 잇단 철도 건널목 사고
    • 입력 2008-10-29 21: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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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초등학생이 철도 건널목을 건너다 열차에 치여 숨졌습니다. 차단기는 제대로 작동했지만 한 차로만 막는 반쪽짜리였습니다. 양성모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사고가 난 시각은 어제 저녁 7시쯤. 철도 건널목에서 길을 건너던 10살 권 모 양이 춘천으로 향하던 무궁화호 열차에 치여 숨졌습니다. <녹취> 사고 당시 건널목 근무자 : "열차에 이걸(안전신호) 해주고 돌아서잖아요, 돌아서는데 뭐가 싹 하고 지나가서..." 경찰은 권 양이 건너편에 있는 친구를 따라가다 사고를 당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건널목 차단기가 작동했지만 권 양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사고가 난 건널목입니다. 차단장치가 내려와도 도로의 절반만 가리기 때문에 반대편 차도와 인도는 사실상 아무런 안전장치도 없는 상태입니다. 지난해 11월 충북 충주에서는 대학생 2명이, 지난 1월 부산에서도 60대 여성이 숨지는 등 건널목 사고가 잇따랐습니다. 그래서 차단기 길이를 늘리거나 더 많은 차단기를 세워야한다는 교통진단이 나오고있습니다. 하지만, 코레일 측은 차량이 빠져나갈 공간이 없게 돼 더 큰 사고가 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인터뷰> 여덕구(코레일 전기팀장) : "차단기가 철길 양쪽에 모두 설치된 경우, 일단정지를 무시하고 들어오던 차량이..." 그러나 교통 전문가들은 잇따르는 사고를 막으려면 차량 중심이 아닌 보행자 중심의 안전장치가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양성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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