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취임 “도전은 심각한 현실, 극복할 것”

입력 2009.01.21 (06:15) 수정 2009.01.21 (07: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미국의 첫 흑인 대통령으로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경제와 전쟁등 미국이 심각한 도전에 직면했지만, 반드시 극복할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테러집단에 대한 응징을 강조해 주목됩니다.

워싱턴에서 이현주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한국 시간 오늘 새벽 44대 미 대통령이자 첫 흑인 대통령으로 오바마 신임 미국 대통령이 공식 취임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이 직면한 위기가 쉽게 해결될 만한 것이 아님을 새삼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극복할 것임을 미국민들에게 확신시켰습니다.

<녹취>오바마(미국 대통령) : "직면하고 있는 도전은 현실입니다. 심각하고 많으며 짧은 시일 내 쉽게 해결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국민 여러분 반드시 극복할 겁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를 위해 미국민들에게 새로운 책임이 요구되고 있다며 오늘 당장 일어서 미국을 다시 만드는 일을 시작하자고 촉구했습니다.

또 세계각국을 직접 거론하며 미국은 평화와 존엄을 추구하는 모든 나라의 친구가 될 것이며 다시 한번 지도력을 발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뭣보다 과거와 달리 협력과 상호 이해로 새로운 위협에 공동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북핵 6자회담 체제의 지속을 의미하는 부분도 잊지 않고 짚었습니다.

<녹취>오바마(미국 대통령) : "옛 우방, 옛 적국 할 것 없이 함께 힘을 모아 핵 위협을 줄이도록 끝가지 노력할 겁니다."

그러나 테러와 무고한 인명 살상을 목표로 다가오는 자들은 반드시 격퇴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현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오바마 취임 “도전은 심각한 현실, 극복할 것”
    • 입력 2009-01-21 05:43:58
    • 수정2009-01-21 07:03:44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미국의 첫 흑인 대통령으로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경제와 전쟁등 미국이 심각한 도전에 직면했지만, 반드시 극복할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테러집단에 대한 응징을 강조해 주목됩니다. 워싱턴에서 이현주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한국 시간 오늘 새벽 44대 미 대통령이자 첫 흑인 대통령으로 오바마 신임 미국 대통령이 공식 취임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이 직면한 위기가 쉽게 해결될 만한 것이 아님을 새삼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극복할 것임을 미국민들에게 확신시켰습니다. <녹취>오바마(미국 대통령) : "직면하고 있는 도전은 현실입니다. 심각하고 많으며 짧은 시일 내 쉽게 해결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국민 여러분 반드시 극복할 겁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를 위해 미국민들에게 새로운 책임이 요구되고 있다며 오늘 당장 일어서 미국을 다시 만드는 일을 시작하자고 촉구했습니다. 또 세계각국을 직접 거론하며 미국은 평화와 존엄을 추구하는 모든 나라의 친구가 될 것이며 다시 한번 지도력을 발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뭣보다 과거와 달리 협력과 상호 이해로 새로운 위협에 공동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북핵 6자회담 체제의 지속을 의미하는 부분도 잊지 않고 짚었습니다. <녹취>오바마(미국 대통령) : "옛 우방, 옛 적국 할 것 없이 함께 힘을 모아 핵 위협을 줄이도록 끝가지 노력할 겁니다." 그러나 테러와 무고한 인명 살상을 목표로 다가오는 자들은 반드시 격퇴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현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