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면받는 ‘국산 장미’ 신품종 개발
입력 2009.02.16 (07:51)
수정 2009.02.1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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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로열티 지급을 줄이기 위해 농사 당국이 수입 품종을 대체할 국산 장미 품종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품성이 떨어지거나 병해충에 취약해 꽃재배 농가들이 외면하고 있습니다.
김광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판매를 앞둔 이 장미는 네덜란드가 원산지인 '뉴앙스'라는 품종입니다.
농민들이 한 그루를 심어 꽃을 파는 데 내야하는 돈은 1400원, 원가에 부담이 되는 데도 수입 품종을 기르고 있는 것입니다.
<녹취> 장미 재배 농가 : "경매를 하다 못팔면 수입품종은 열흘가는데 국산 품종은 2-3일밖에 못가요."
전남 농업기술원이 개발한 '한마음'이라는 품종이 한 때 강진 등에서 재배됐지만 지금은 재배하는 농가가 거의 없습니다.
병해충에 취약했기 때문입니다.
<녹취> 장미 재배 농가 : "응애가 '한마음'을 좋아해서 포장에 다른데는 응애가 없는데 거기에만 떡처럼 됩니다."
지난 2000년부터 전라남도 농업기술원이 개발한 장미 품종은 12종이나 되지만 상품성이 떨어진다거나 병해충의 취약하다는 이유로 일부에서만 재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방극필(전남도 농업기술원 미래농업연구소장) : "품종의 역사가 짧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어필을 하는데 한계가 있다."
국내에서 장미 품종을 개발하는 곳은 농촌진흥청과 전남농업기술원 등 몇 곳, 2-3년마다 바뀌는 장미의 소비 특성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유용권(교수/목포대 원예과학과) : "장미 ,국화 그리고 백합 등의 품종은 트렌드가 자주 바뀌어서 정확히 시장을 조사해서 하지않은채 개발해 시장에 내놓으면 팔리지가 않는 거죠."
수입품종을 대체할 국산 장미 품종을 개발하기위해서는 육종기관의 육성과 투자 등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광진입니다.
로열티 지급을 줄이기 위해 농사 당국이 수입 품종을 대체할 국산 장미 품종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품성이 떨어지거나 병해충에 취약해 꽃재배 농가들이 외면하고 있습니다.
김광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판매를 앞둔 이 장미는 네덜란드가 원산지인 '뉴앙스'라는 품종입니다.
농민들이 한 그루를 심어 꽃을 파는 데 내야하는 돈은 1400원, 원가에 부담이 되는 데도 수입 품종을 기르고 있는 것입니다.
<녹취> 장미 재배 농가 : "경매를 하다 못팔면 수입품종은 열흘가는데 국산 품종은 2-3일밖에 못가요."
전남 농업기술원이 개발한 '한마음'이라는 품종이 한 때 강진 등에서 재배됐지만 지금은 재배하는 농가가 거의 없습니다.
병해충에 취약했기 때문입니다.
<녹취> 장미 재배 농가 : "응애가 '한마음'을 좋아해서 포장에 다른데는 응애가 없는데 거기에만 떡처럼 됩니다."
지난 2000년부터 전라남도 농업기술원이 개발한 장미 품종은 12종이나 되지만 상품성이 떨어진다거나 병해충의 취약하다는 이유로 일부에서만 재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방극필(전남도 농업기술원 미래농업연구소장) : "품종의 역사가 짧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어필을 하는데 한계가 있다."
국내에서 장미 품종을 개발하는 곳은 농촌진흥청과 전남농업기술원 등 몇 곳, 2-3년마다 바뀌는 장미의 소비 특성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유용권(교수/목포대 원예과학과) : "장미 ,국화 그리고 백합 등의 품종은 트렌드가 자주 바뀌어서 정확히 시장을 조사해서 하지않은채 개발해 시장에 내놓으면 팔리지가 않는 거죠."
수입품종을 대체할 국산 장미 품종을 개발하기위해서는 육종기관의 육성과 투자 등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광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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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면받는 ‘국산 장미’ 신품종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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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9-02-16 07:27:29
- 수정2009-02-16 08:00:34
<앵커 멘트>
로열티 지급을 줄이기 위해 농사 당국이 수입 품종을 대체할 국산 장미 품종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품성이 떨어지거나 병해충에 취약해 꽃재배 농가들이 외면하고 있습니다.
김광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판매를 앞둔 이 장미는 네덜란드가 원산지인 '뉴앙스'라는 품종입니다.
농민들이 한 그루를 심어 꽃을 파는 데 내야하는 돈은 1400원, 원가에 부담이 되는 데도 수입 품종을 기르고 있는 것입니다.
<녹취> 장미 재배 농가 : "경매를 하다 못팔면 수입품종은 열흘가는데 국산 품종은 2-3일밖에 못가요."
전남 농업기술원이 개발한 '한마음'이라는 품종이 한 때 강진 등에서 재배됐지만 지금은 재배하는 농가가 거의 없습니다.
병해충에 취약했기 때문입니다.
<녹취> 장미 재배 농가 : "응애가 '한마음'을 좋아해서 포장에 다른데는 응애가 없는데 거기에만 떡처럼 됩니다."
지난 2000년부터 전라남도 농업기술원이 개발한 장미 품종은 12종이나 되지만 상품성이 떨어진다거나 병해충의 취약하다는 이유로 일부에서만 재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방극필(전남도 농업기술원 미래농업연구소장) : "품종의 역사가 짧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어필을 하는데 한계가 있다."
국내에서 장미 품종을 개발하는 곳은 농촌진흥청과 전남농업기술원 등 몇 곳, 2-3년마다 바뀌는 장미의 소비 특성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유용권(교수/목포대 원예과학과) : "장미 ,국화 그리고 백합 등의 품종은 트렌드가 자주 바뀌어서 정확히 시장을 조사해서 하지않은채 개발해 시장에 내놓으면 팔리지가 않는 거죠."
수입품종을 대체할 국산 장미 품종을 개발하기위해서는 육종기관의 육성과 투자 등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광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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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진 기자 powjnl@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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