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 알뜰 소비 ‘편의점 인기’

입력 2009.02.17 (07:14) 수정 2009.02.17 (09:4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경기 불황 속에 편의점들이 선전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곳에서 필요한 것만 사 가는 알뜰 소비자들이 늘었기 때문인데, 편의점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

모은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0대 직장인 김주미 씨, 일주일에 두 번 정도 편의점에서 점심을 먹습니다.

오늘 메뉴는 도시락과 컵라면, 음료수까지 다 합쳐 6천 원대로 두 명의 끼니를 해결합니다.

<인터뷰> 김주미(서울시 개포동) : “식당은 보통 5천 원 정도 하는데, 여기서 먹으면 3천 원 정도면 먹을 수 있으니까 많이 절감이 되는 편이에요”

한끼 식사값도 아끼는 짠돌이 짠순이들이 늘면서 한 편의점의 지난 석 달간 매출 조사 결과, 샌드위치는 21%, 김밥 매출은 58%나 늘었습니다.

가장 싼 700원짜리 삼각 김밥이 효자 품목입니다.

<인터뷰> 전효빈(20세) : “일주일에 7개 정도 먹고요,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맛도 다양한 편이고 한 끼 식사 잘 되니까..”

용량을 적게 한 실속형 소포장 제품들도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자는 요즘 추세에 맞춰 인기입니다.

미니 컵라면과 꼬마 김치는 물론, 바나나 한 개, 포도 몇 알도 팝니다.

한꺼번에 많이 사서 버리는 것 없이 딱 먹을 만큼 쓸 만큼만 사는 것입니다.

<인터뷰> 두영철(편의점 팀장) : “소비 심리 위축으로 가까운 편의점에서 꼭 필요한 물품만 구매하는 소비 형태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편의점은 경기 불황의 영향을 받고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양은 적고, 값은 저렴하게. 불황을 이기는 알뜰 소비자들의 변화를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KBS 뉴스 모은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불황 속 알뜰 소비 ‘편의점 인기’
    • 입력 2009-02-17 06:32:03
    • 수정2009-02-17 09:47:13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경기 불황 속에 편의점들이 선전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곳에서 필요한 것만 사 가는 알뜰 소비자들이 늘었기 때문인데, 편의점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 모은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0대 직장인 김주미 씨, 일주일에 두 번 정도 편의점에서 점심을 먹습니다. 오늘 메뉴는 도시락과 컵라면, 음료수까지 다 합쳐 6천 원대로 두 명의 끼니를 해결합니다. <인터뷰> 김주미(서울시 개포동) : “식당은 보통 5천 원 정도 하는데, 여기서 먹으면 3천 원 정도면 먹을 수 있으니까 많이 절감이 되는 편이에요” 한끼 식사값도 아끼는 짠돌이 짠순이들이 늘면서 한 편의점의 지난 석 달간 매출 조사 결과, 샌드위치는 21%, 김밥 매출은 58%나 늘었습니다. 가장 싼 700원짜리 삼각 김밥이 효자 품목입니다. <인터뷰> 전효빈(20세) : “일주일에 7개 정도 먹고요,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맛도 다양한 편이고 한 끼 식사 잘 되니까..” 용량을 적게 한 실속형 소포장 제품들도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자는 요즘 추세에 맞춰 인기입니다. 미니 컵라면과 꼬마 김치는 물론, 바나나 한 개, 포도 몇 알도 팝니다. 한꺼번에 많이 사서 버리는 것 없이 딱 먹을 만큼 쓸 만큼만 사는 것입니다. <인터뷰> 두영철(편의점 팀장) : “소비 심리 위축으로 가까운 편의점에서 꼭 필요한 물품만 구매하는 소비 형태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편의점은 경기 불황의 영향을 받고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양은 적고, 값은 저렴하게. 불황을 이기는 알뜰 소비자들의 변화를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KBS 뉴스 모은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