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배출가스 검사 하나마나…편법 ‘활개’
입력 2009.03.17 (07:17)
수정 2009.03.17 (0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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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대기오염을 막기 위해 5년 이상 된 자동차는 배출가스 검사를 받게 돼 있습니다.
하지만 돈만 주면 통과할 수 있는 편법이 판을 치고 있지만 제재는 어려워 문젭니다.
김효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최근 배출가스 검사에서 합격을 받은 차량입니다.
다시 측정을 하자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질소 산화물이 기준치를 훌쩍 넘습니다.
60만원 가량의 촉매를 교체해야 하지만 검사소에서 편법으로 통과시켜준 겁니다.
<녹취>검사소 관계자 : "기술자들이 연료량을 조정해야 되요. 조정하시는 분이 있어요 2~3만 원주면 되거든요."
광주의 또 다른 검사소. 일명 기술자라는 사람이 연료 분사량을 조정해 매연 배출량을 적게 해줘 합격한 겁니다.
시커먼 매연이 나오는 디젤 차량도 별 무리 없이 배출가스 검사를 통과했습니다.
<녹취>오00(편법 통과 운전자) : "3번 시도해서 불합격 나왔는데 돈을 좀 더주니까 연료 벨브를 잠그는 식으로 매연을 적게 나오게 하더라구요." 환경부는 연료량 조절을 합법적인 수리행위로 인정하고있습니다.
문제는 검사만 통과하고 나면 속도가 나지 않는 다는 이유로 다시 연료량을 늘린다는 겁니다.
<인터뷰>동종인(서울시립대 교수) : " 공회전 속도를 지정해서 그 조건이 준수된 상황에서 정비가 되고 검사가 되는 것이 바람직..."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
편법 검사가 판을 치면서 대기 오염을 막지 못하고 수리업자 배만 불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효신입니다.
대기오염을 막기 위해 5년 이상 된 자동차는 배출가스 검사를 받게 돼 있습니다.
하지만 돈만 주면 통과할 수 있는 편법이 판을 치고 있지만 제재는 어려워 문젭니다.
김효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최근 배출가스 검사에서 합격을 받은 차량입니다.
다시 측정을 하자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질소 산화물이 기준치를 훌쩍 넘습니다.
60만원 가량의 촉매를 교체해야 하지만 검사소에서 편법으로 통과시켜준 겁니다.
<녹취>검사소 관계자 : "기술자들이 연료량을 조정해야 되요. 조정하시는 분이 있어요 2~3만 원주면 되거든요."
광주의 또 다른 검사소. 일명 기술자라는 사람이 연료 분사량을 조정해 매연 배출량을 적게 해줘 합격한 겁니다.
시커먼 매연이 나오는 디젤 차량도 별 무리 없이 배출가스 검사를 통과했습니다.
<녹취>오00(편법 통과 운전자) : "3번 시도해서 불합격 나왔는데 돈을 좀 더주니까 연료 벨브를 잠그는 식으로 매연을 적게 나오게 하더라구요." 환경부는 연료량 조절을 합법적인 수리행위로 인정하고있습니다.
문제는 검사만 통과하고 나면 속도가 나지 않는 다는 이유로 다시 연료량을 늘린다는 겁니다.
<인터뷰>동종인(서울시립대 교수) : " 공회전 속도를 지정해서 그 조건이 준수된 상황에서 정비가 되고 검사가 되는 것이 바람직..."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
편법 검사가 판을 치면서 대기 오염을 막지 못하고 수리업자 배만 불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효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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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車 배출가스 검사 하나마나…편법 ‘활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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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9-03-17 06:21:12
- 수정2009-03-17 07:38:00
![](/newsimage2/200903/20090317/1740789.jpg)
<앵커 멘트>
대기오염을 막기 위해 5년 이상 된 자동차는 배출가스 검사를 받게 돼 있습니다.
하지만 돈만 주면 통과할 수 있는 편법이 판을 치고 있지만 제재는 어려워 문젭니다.
김효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최근 배출가스 검사에서 합격을 받은 차량입니다.
다시 측정을 하자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질소 산화물이 기준치를 훌쩍 넘습니다.
60만원 가량의 촉매를 교체해야 하지만 검사소에서 편법으로 통과시켜준 겁니다.
<녹취>검사소 관계자 : "기술자들이 연료량을 조정해야 되요. 조정하시는 분이 있어요 2~3만 원주면 되거든요."
광주의 또 다른 검사소. 일명 기술자라는 사람이 연료 분사량을 조정해 매연 배출량을 적게 해줘 합격한 겁니다.
시커먼 매연이 나오는 디젤 차량도 별 무리 없이 배출가스 검사를 통과했습니다.
<녹취>오00(편법 통과 운전자) : "3번 시도해서 불합격 나왔는데 돈을 좀 더주니까 연료 벨브를 잠그는 식으로 매연을 적게 나오게 하더라구요." 환경부는 연료량 조절을 합법적인 수리행위로 인정하고있습니다.
문제는 검사만 통과하고 나면 속도가 나지 않는 다는 이유로 다시 연료량을 늘린다는 겁니다.
<인터뷰>동종인(서울시립대 교수) : " 공회전 속도를 지정해서 그 조건이 준수된 상황에서 정비가 되고 검사가 되는 것이 바람직..."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
편법 검사가 판을 치면서 대기 오염을 막지 못하고 수리업자 배만 불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효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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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효신 기자 shiny33@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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