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투자·생산 큰 폭 증가…경기 회복세

입력 2009.07.31 (22:2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실물 경기'가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부 신중론도 있지만 경기 낙관론이 힘을 받고 있습니다.

김준범 기자입니다.
<리포트>

LG텔레콤은 올 2분기 투자액을 1분기보다 3배 이상 늘렸습니다.

시장 상황이 호전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었습니다.

<인터뷰> 김상돈(LG텔레콤 상무) : "2분기 들어서 금융 시장이 많이 개선됐고, 그에 따라서 계획대로 본격적인 투자를 하게 됐습니다."

대기업들의 투자가 이렇게 기지개를 켜면서, 지난달 설비투자는 5월보다 9.5% 늘었습니다.

3달 연속 증가세입니다.

특히, 지난달엔 설비투자의 향방을 예측할 수 있는 기계설비 수주액이 11달 만에 플러스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하반기 국내 기업의 설비 투자가 더 늘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입니다.

투자뿐 아니라 생산도 회복세가 완연했습니다.

광공업 생산이 여섯 달째 늘면서도 증가 폭이 더 커졌고, 1년전과 비교해도 마이너스 1.2% 감소로 경제 위기 이전 수준을 거의 회복했습니다.

소비재 판매 역시 크게 늘어 1년 전보다 오히려 7.3%나 늘었습니다.

통계청의 경기 전망도 한층 밝아졌습니다.

<녹취> 윤명준(산업동향과장) : "현재 상황을 봐서는 강한 회복세이고, 그런 상승 기조가 나타나고 있는 것만은 확실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경기회복세를 이끈 건 상반기의 집중적인 재정 지출이었습니다.

그런 만큼 정부가 씀씀이를 줄이는 이번 3분기의 경제 성적이 본격적인 회복의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상반기 투자·생산 큰 폭 증가…경기 회복세
    • 입력 2009-07-31 20:53:45
    뉴스 9
<앵커 멘트>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실물 경기'가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부 신중론도 있지만 경기 낙관론이 힘을 받고 있습니다. 김준범 기자입니다. <리포트> LG텔레콤은 올 2분기 투자액을 1분기보다 3배 이상 늘렸습니다. 시장 상황이 호전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었습니다. <인터뷰> 김상돈(LG텔레콤 상무) : "2분기 들어서 금융 시장이 많이 개선됐고, 그에 따라서 계획대로 본격적인 투자를 하게 됐습니다." 대기업들의 투자가 이렇게 기지개를 켜면서, 지난달 설비투자는 5월보다 9.5% 늘었습니다. 3달 연속 증가세입니다. 특히, 지난달엔 설비투자의 향방을 예측할 수 있는 기계설비 수주액이 11달 만에 플러스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하반기 국내 기업의 설비 투자가 더 늘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입니다. 투자뿐 아니라 생산도 회복세가 완연했습니다. 광공업 생산이 여섯 달째 늘면서도 증가 폭이 더 커졌고, 1년전과 비교해도 마이너스 1.2% 감소로 경제 위기 이전 수준을 거의 회복했습니다. 소비재 판매 역시 크게 늘어 1년 전보다 오히려 7.3%나 늘었습니다. 통계청의 경기 전망도 한층 밝아졌습니다. <녹취> 윤명준(산업동향과장) : "현재 상황을 봐서는 강한 회복세이고, 그런 상승 기조가 나타나고 있는 것만은 확실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경기회복세를 이끈 건 상반기의 집중적인 재정 지출이었습니다. 그런 만큼 정부가 씀씀이를 줄이는 이번 3분기의 경제 성적이 본격적인 회복의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