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국현 의원직 상실…정치권 파장은?

입력 2009.10.22 (22: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창조 한국당 문국현 대표가 대법원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음에 따라 의원직을 상실했습니다.
정치권에 미칠 파장을 김덕원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대법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기소된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에게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문대표는 국회의원직을 상실했습니다.

지난해 4월 총선 당시 비례대표 후보 공천 대가로 6억원의 당채를 저리로 발행해 경제적 이득을 얻은 혐의가 유죄로 인정된 겁니다.

CEO 출신으로 전문성과 참신한 이미지를 내세워 창조한국당을 창당해 대선에 나섰고, 대선 패배후 지난 총선에서는 여권 실세인 이재오 전 의원을 눌러 화제를 일으켰던 문 대표는 정치생명의 최대 위기를 맞게 됐습니다.

또, 두 명의 의원만 남은 창조한국당은 존폐위기에 처했습니다.

<녹취> 문국현(창조한국당 대표) : "잘못된 공판조서에 의존한 오늘의 판결은 즉각 재심돼야 할 것입니다."

창조한국당은 긴급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사법살인이라며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민주당 등 야권은 야당 대표에 대한 정치탄압이라고 주장했고,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은 깨끗한 공천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문국현 대표의 의원직 상실에따른 재선거는 내년 7월에 치러집니다.

관심은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이 다시 출마할 지 여부에 쏠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덕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문국현 의원직 상실…정치권 파장은?
    • 입력 2009-10-22 20:53:58
    뉴스 9
<앵커 멘트> 창조 한국당 문국현 대표가 대법원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음에 따라 의원직을 상실했습니다. 정치권에 미칠 파장을 김덕원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대법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기소된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에게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문대표는 국회의원직을 상실했습니다. 지난해 4월 총선 당시 비례대표 후보 공천 대가로 6억원의 당채를 저리로 발행해 경제적 이득을 얻은 혐의가 유죄로 인정된 겁니다. CEO 출신으로 전문성과 참신한 이미지를 내세워 창조한국당을 창당해 대선에 나섰고, 대선 패배후 지난 총선에서는 여권 실세인 이재오 전 의원을 눌러 화제를 일으켰던 문 대표는 정치생명의 최대 위기를 맞게 됐습니다. 또, 두 명의 의원만 남은 창조한국당은 존폐위기에 처했습니다. <녹취> 문국현(창조한국당 대표) : "잘못된 공판조서에 의존한 오늘의 판결은 즉각 재심돼야 할 것입니다." 창조한국당은 긴급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사법살인이라며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민주당 등 야권은 야당 대표에 대한 정치탄압이라고 주장했고,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은 깨끗한 공천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문국현 대표의 의원직 상실에따른 재선거는 내년 7월에 치러집니다. 관심은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이 다시 출마할 지 여부에 쏠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덕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