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파업에 시멘트업체 ‘타격’
입력 2009.12.01 (07:33)
수정 2009.12.01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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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철도 노조의 파업이 이어지면서 시멘트 업체에도 불똥이 튀고 있습니다.
제품 수송은 차일피일 미뤄지고 원료 수급에도 추가 비용이 발생하면서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천춘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형 시멘트 제조업체가 밀집한 국내 대표적인 시멘트 수송 기지입니다.
길게 늘어서 있는 시멘트 화차는 벌써 닷새 째 발이 묶였습니다.
철도 노조 파업 이후 수송률이 평소 10%에도 미치지 못하자 시멘트 제조업체에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그나마 업체의 비축량을 포함해 파업을 대비해 중간 기지에 쌓아 둔 물량도 바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시멘트 업체 관계자 : “(파업이) 장기화된다면 공장 가동도 중단된다고 봐야죠. 지금도 경기가 안좋은데 어려운 상황에 봉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공장 가동 원료인 유연탄 수급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한 시멘트 업체는 당장 오늘부터 하루 천톤의 유연탄을 육로로 수송해야할 처지입니다.
꼼짝 없이 하루 60대 분의 화물차 운송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인터뷰> 시멘트 업체 관계자 : “철도로 수송한 부분을 화물차로 육송해야 합니다. 그러다보면 모든 물류 비용이 상승되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한편, 코레일은 퇴직자 등 비상 근무 인력을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지만 파업 장기화 우려 속에 시멘트 업계는 비상 체제에 돌입했습니다.
KBS 뉴스 천춘환입니다.
철도 노조의 파업이 이어지면서 시멘트 업체에도 불똥이 튀고 있습니다.
제품 수송은 차일피일 미뤄지고 원료 수급에도 추가 비용이 발생하면서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천춘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형 시멘트 제조업체가 밀집한 국내 대표적인 시멘트 수송 기지입니다.
길게 늘어서 있는 시멘트 화차는 벌써 닷새 째 발이 묶였습니다.
철도 노조 파업 이후 수송률이 평소 10%에도 미치지 못하자 시멘트 제조업체에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그나마 업체의 비축량을 포함해 파업을 대비해 중간 기지에 쌓아 둔 물량도 바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시멘트 업체 관계자 : “(파업이) 장기화된다면 공장 가동도 중단된다고 봐야죠. 지금도 경기가 안좋은데 어려운 상황에 봉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공장 가동 원료인 유연탄 수급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한 시멘트 업체는 당장 오늘부터 하루 천톤의 유연탄을 육로로 수송해야할 처지입니다.
꼼짝 없이 하루 60대 분의 화물차 운송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인터뷰> 시멘트 업체 관계자 : “철도로 수송한 부분을 화물차로 육송해야 합니다. 그러다보면 모든 물류 비용이 상승되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한편, 코레일은 퇴직자 등 비상 근무 인력을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지만 파업 장기화 우려 속에 시멘트 업계는 비상 체제에 돌입했습니다.
KBS 뉴스 천춘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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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 파업에 시멘트업체 ‘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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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9-12-01 07:33:02
- 수정2009-12-01 17:10:21
![](/data/news/2009/12/01/2001955_220.jpg)
<앵커 멘트>
철도 노조의 파업이 이어지면서 시멘트 업체에도 불똥이 튀고 있습니다.
제품 수송은 차일피일 미뤄지고 원료 수급에도 추가 비용이 발생하면서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천춘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형 시멘트 제조업체가 밀집한 국내 대표적인 시멘트 수송 기지입니다.
길게 늘어서 있는 시멘트 화차는 벌써 닷새 째 발이 묶였습니다.
철도 노조 파업 이후 수송률이 평소 10%에도 미치지 못하자 시멘트 제조업체에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그나마 업체의 비축량을 포함해 파업을 대비해 중간 기지에 쌓아 둔 물량도 바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시멘트 업체 관계자 : “(파업이) 장기화된다면 공장 가동도 중단된다고 봐야죠. 지금도 경기가 안좋은데 어려운 상황에 봉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공장 가동 원료인 유연탄 수급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한 시멘트 업체는 당장 오늘부터 하루 천톤의 유연탄을 육로로 수송해야할 처지입니다.
꼼짝 없이 하루 60대 분의 화물차 운송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인터뷰> 시멘트 업체 관계자 : “철도로 수송한 부분을 화물차로 육송해야 합니다. 그러다보면 모든 물류 비용이 상승되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한편, 코레일은 퇴직자 등 비상 근무 인력을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지만 파업 장기화 우려 속에 시멘트 업계는 비상 체제에 돌입했습니다.
KBS 뉴스 천춘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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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춘환 기자 southpaw@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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