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파업 철회…과제는?
입력 2009.12.04 (06:51)
수정 2009.12.04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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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철도노조가 어제 저녁 전격적으로 파업을 철회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풀어야 할 과제도 많습니다.
남은 쟁점들이 여전한데다 노와 사의 감정의 골도 깊기 때문입니다.
박일중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측의 단체협약 해지를 이유로 시작된 철도노조의 파업이 8일 만에 끝났습니다.
노조는 어제 저녁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을 철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결정의 배경에는 무엇보다 여론의 압박에 대한 부담이 깔려있습니다.
시민들의 불편이 계속되고 대체인력 투입에 따라 사고라도 일어날 경우 비난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권종현(철도노조 조사국장) : “시민 불편과 대체 인력 피로 누적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높아져. 파업 철회 이유 가운데 하나다”
정부의 전방위 압박에 파업 이탈자가 천8백여 명으로 늘어나는 등 파업 동력이 약해진 것도 파업 철회의 이유로 풀이됩니다.
하지만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닙니다.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노사 협상에 파업 기간에 이뤄진 양측의 고소고발까지 맞물려 있습니다.
<인터뷰> 김흥성(철도공사 홍보실장) : “그동안의 불법파업에 대해선 그에 상응한 민형사상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입니다. 법과 사규에 따라 원칙대로 대응하겠습니다”
오늘부터 열차 운행은 차츰 정상화되겠지만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KBS 뉴스 박일중입니다.
철도노조가 어제 저녁 전격적으로 파업을 철회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풀어야 할 과제도 많습니다.
남은 쟁점들이 여전한데다 노와 사의 감정의 골도 깊기 때문입니다.
박일중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측의 단체협약 해지를 이유로 시작된 철도노조의 파업이 8일 만에 끝났습니다.
노조는 어제 저녁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을 철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결정의 배경에는 무엇보다 여론의 압박에 대한 부담이 깔려있습니다.
시민들의 불편이 계속되고 대체인력 투입에 따라 사고라도 일어날 경우 비난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권종현(철도노조 조사국장) : “시민 불편과 대체 인력 피로 누적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높아져. 파업 철회 이유 가운데 하나다”
정부의 전방위 압박에 파업 이탈자가 천8백여 명으로 늘어나는 등 파업 동력이 약해진 것도 파업 철회의 이유로 풀이됩니다.
하지만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닙니다.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노사 협상에 파업 기간에 이뤄진 양측의 고소고발까지 맞물려 있습니다.
<인터뷰> 김흥성(철도공사 홍보실장) : “그동안의 불법파업에 대해선 그에 상응한 민형사상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입니다. 법과 사규에 따라 원칙대로 대응하겠습니다”
오늘부터 열차 운행은 차츰 정상화되겠지만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KBS 뉴스 박일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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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 파업 철회…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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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9-12-04 06:51:16
- 수정2009-12-04 07:22:39
![](/data/news/2009/12/04/2004220_30.jpg)
<앵커 멘트>
철도노조가 어제 저녁 전격적으로 파업을 철회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풀어야 할 과제도 많습니다.
남은 쟁점들이 여전한데다 노와 사의 감정의 골도 깊기 때문입니다.
박일중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측의 단체협약 해지를 이유로 시작된 철도노조의 파업이 8일 만에 끝났습니다.
노조는 어제 저녁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을 철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결정의 배경에는 무엇보다 여론의 압박에 대한 부담이 깔려있습니다.
시민들의 불편이 계속되고 대체인력 투입에 따라 사고라도 일어날 경우 비난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권종현(철도노조 조사국장) : “시민 불편과 대체 인력 피로 누적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높아져. 파업 철회 이유 가운데 하나다”
정부의 전방위 압박에 파업 이탈자가 천8백여 명으로 늘어나는 등 파업 동력이 약해진 것도 파업 철회의 이유로 풀이됩니다.
하지만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닙니다.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노사 협상에 파업 기간에 이뤄진 양측의 고소고발까지 맞물려 있습니다.
<인터뷰> 김흥성(철도공사 홍보실장) : “그동안의 불법파업에 대해선 그에 상응한 민형사상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입니다. 법과 사규에 따라 원칙대로 대응하겠습니다”
오늘부터 열차 운행은 차츰 정상화되겠지만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KBS 뉴스 박일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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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일중 기자 baikal@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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