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쟁 60년…골 깊은 상흔

입력 2010.01.01 (20:3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올해는 한국전쟁이 발발한 지 꼭 60년이 되는 해입니다.

짧지 않은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도 주위에는 전쟁의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이들이 있습니다.

엄기숙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강원도 오대산 산골에서 홀로 사는 83살 유종열 할머니.

한국전쟁 당시, 꼭 살아서 돌아오겠노라며 어린 아내를 달래고 나간 남편은 이곳에서 마지막 격전을 치르고 소식이 끊겼습니다.

할머니는 이곳에서 20년째 남편을 찾고 있습니다.

<인터뷰> 유종열(국군 참전용사 미망인) : "나무들 큰 걸 보면, 만날 내가 그러지. 어휴, 저 나무 밑엔 뉘집 아들들이 들어가 있냐."

남편의 뼈 조각 하나라도 찾기 전엔 아플 수도, 눈을 감을 수도 없습니다.

<인터뷰> 유종열(국군 참전용사 미망인) : "이북에 가 있소, 이 골짜기에 가 있소 있으면 오늘 저녁에 꿈에 좀 뵈소."

1.4 후퇴 때 고향과 가족을 두고 남한으로 밀려 내려온 고상도 할아버지.

지난해 추석, 헤어진 동생을 만났지만 짧은 만남은 더 큰 아쉬움이 됐습니다.

<인터뷰> 고상도(이산가족) : "밤에 잠도 못자고 만나고 싶은 생각에 밥만 봐도 생각이 나고 자꾸 그래요."

짧지 않은 세월이 흘렀지만 새로운 상처는 계속 생겨 납니다.

김선미 씨는 지난 해 9월, 북한이 예고도 없이 황강댐강 물을 방류하는 사건으로 남편과 아들을 동시에 잃었습니다.

하지만 누구도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고 호소합니다.

<인터뷰> 김선미(임진강 방류 희생자 유가족) : "전쟁이 끝나지 않은것 같아요. 바다에서는 교전이 일어나고... 이런 일에 대비해서 댐도 건설한다 하고..."

한국전쟁이 일어난 지 60년이 됐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가족과 헤어져 생사조차 모르고 사는 이산가족이 8만이 넘습니다.

유해를 못 찾은 국군 전사자 13만 명은 지금도 산과 들에 묻혀 있습니다.

KBS 뉴스 엄기숙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국 전쟁 60년…골 깊은 상흔
    • 입력 2010-01-01 20:38:58
    뉴스타임
<앵커 멘트> 올해는 한국전쟁이 발발한 지 꼭 60년이 되는 해입니다. 짧지 않은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도 주위에는 전쟁의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이들이 있습니다. 엄기숙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강원도 오대산 산골에서 홀로 사는 83살 유종열 할머니. 한국전쟁 당시, 꼭 살아서 돌아오겠노라며 어린 아내를 달래고 나간 남편은 이곳에서 마지막 격전을 치르고 소식이 끊겼습니다. 할머니는 이곳에서 20년째 남편을 찾고 있습니다. <인터뷰> 유종열(국군 참전용사 미망인) : "나무들 큰 걸 보면, 만날 내가 그러지. 어휴, 저 나무 밑엔 뉘집 아들들이 들어가 있냐." 남편의 뼈 조각 하나라도 찾기 전엔 아플 수도, 눈을 감을 수도 없습니다. <인터뷰> 유종열(국군 참전용사 미망인) : "이북에 가 있소, 이 골짜기에 가 있소 있으면 오늘 저녁에 꿈에 좀 뵈소." 1.4 후퇴 때 고향과 가족을 두고 남한으로 밀려 내려온 고상도 할아버지. 지난해 추석, 헤어진 동생을 만났지만 짧은 만남은 더 큰 아쉬움이 됐습니다. <인터뷰> 고상도(이산가족) : "밤에 잠도 못자고 만나고 싶은 생각에 밥만 봐도 생각이 나고 자꾸 그래요." 짧지 않은 세월이 흘렀지만 새로운 상처는 계속 생겨 납니다. 김선미 씨는 지난 해 9월, 북한이 예고도 없이 황강댐강 물을 방류하는 사건으로 남편과 아들을 동시에 잃었습니다. 하지만 누구도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고 호소합니다. <인터뷰> 김선미(임진강 방류 희생자 유가족) : "전쟁이 끝나지 않은것 같아요. 바다에서는 교전이 일어나고... 이런 일에 대비해서 댐도 건설한다 하고..." 한국전쟁이 일어난 지 60년이 됐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가족과 헤어져 생사조차 모르고 사는 이산가족이 8만이 넘습니다. 유해를 못 찾은 국군 전사자 13만 명은 지금도 산과 들에 묻혀 있습니다. KBS 뉴스 엄기숙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