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지난해 북미 판매 8~9% 증가
입력 2010.01.06 (08:51)
수정 2010.01.06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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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미국의 극심한 경기부진 속에서도 9% 전후의 판매율 신장을 기록하며 미국내 판매 5위를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미국의 자동차 시장은 빅 2의 파산파동을 겪으면서 2천년 대비 40%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욕의 황상무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순위 5위를 차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현대차가 8.3% 늘어난 43만 5천대로 시장 점유율 4.2% 기아차는 9.8% 증가한 30만대로 점유율 2.9%입니다.
두 회사 점유율을 합하면 7.1%로 경쟁회사인 닛싼을 제치고 미국에서 처음으로 판매량 5위에 올라선 것입니다.
미국시장에서 지난해 판매가 늘어난 자동차 회사는 쓰바루와 함께 현대.기아차가 유일합니다.
도요타가 20% 감소한 177만대를 기록했고, 니싼은 19% 감소, 크라이슬러 36%, 포드도 15% 줄었습니다.
금융위기에 따른 자동차 시장의 극심한 부진으로 지난해 미국에서 자동차 판매는 중고차 보상판매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20%가 줄었습니다.
그나마 12월에는 현대가 40%, 도요타 36% 포드 23% 등 대부분 업체가 두자리 수의 신장률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전체 내수규모는 천만대를 간신히 넘어선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이는 2천년 대비 40% 축소된 것으로 40여년 만의 최악으로 기록될 정도입니다.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춘은 인터넷판 헤드라인 뉴스에서 현대자동차가 극심한 경기침체를 이겨낸 가장 강인한 자동차 회사라고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황상무입니다.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미국의 극심한 경기부진 속에서도 9% 전후의 판매율 신장을 기록하며 미국내 판매 5위를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미국의 자동차 시장은 빅 2의 파산파동을 겪으면서 2천년 대비 40%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욕의 황상무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순위 5위를 차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현대차가 8.3% 늘어난 43만 5천대로 시장 점유율 4.2% 기아차는 9.8% 증가한 30만대로 점유율 2.9%입니다.
두 회사 점유율을 합하면 7.1%로 경쟁회사인 닛싼을 제치고 미국에서 처음으로 판매량 5위에 올라선 것입니다.
미국시장에서 지난해 판매가 늘어난 자동차 회사는 쓰바루와 함께 현대.기아차가 유일합니다.
도요타가 20% 감소한 177만대를 기록했고, 니싼은 19% 감소, 크라이슬러 36%, 포드도 15% 줄었습니다.
금융위기에 따른 자동차 시장의 극심한 부진으로 지난해 미국에서 자동차 판매는 중고차 보상판매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20%가 줄었습니다.
그나마 12월에는 현대가 40%, 도요타 36% 포드 23% 등 대부분 업체가 두자리 수의 신장률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전체 내수규모는 천만대를 간신히 넘어선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이는 2천년 대비 40% 축소된 것으로 40여년 만의 최악으로 기록될 정도입니다.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춘은 인터넷판 헤드라인 뉴스에서 현대자동차가 극심한 경기침체를 이겨낸 가장 강인한 자동차 회사라고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황상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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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기아차, 지난해 북미 판매 8~9%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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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0-01-06 17:3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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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가 지난해 미국의 극심한 경기부진 속에서도 9% 전후의 판매율 신장을 기록하며 미국내 판매 5위를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미국의 자동차 시장은 빅 2의 파산파동을 겪으면서 2천년 대비 40%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욕의 황상무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순위 5위를 차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현대차가 8.3% 늘어난 43만 5천대로 시장 점유율 4.2% 기아차는 9.8% 증가한 30만대로 점유율 2.9%입니다.
두 회사 점유율을 합하면 7.1%로 경쟁회사인 닛싼을 제치고 미국에서 처음으로 판매량 5위에 올라선 것입니다.
미국시장에서 지난해 판매가 늘어난 자동차 회사는 쓰바루와 함께 현대.기아차가 유일합니다.
도요타가 20% 감소한 177만대를 기록했고, 니싼은 19% 감소, 크라이슬러 36%, 포드도 15% 줄었습니다.
금융위기에 따른 자동차 시장의 극심한 부진으로 지난해 미국에서 자동차 판매는 중고차 보상판매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20%가 줄었습니다.
그나마 12월에는 현대가 40%, 도요타 36% 포드 23% 등 대부분 업체가 두자리 수의 신장률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전체 내수규모는 천만대를 간신히 넘어선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이는 2천년 대비 40% 축소된 것으로 40여년 만의 최악으로 기록될 정도입니다.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춘은 인터넷판 헤드라인 뉴스에서 현대자동차가 극심한 경기침체를 이겨낸 가장 강인한 자동차 회사라고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황상무입니다.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미국의 극심한 경기부진 속에서도 9% 전후의 판매율 신장을 기록하며 미국내 판매 5위를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미국의 자동차 시장은 빅 2의 파산파동을 겪으면서 2천년 대비 40%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욕의 황상무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순위 5위를 차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현대차가 8.3% 늘어난 43만 5천대로 시장 점유율 4.2% 기아차는 9.8% 증가한 30만대로 점유율 2.9%입니다.
두 회사 점유율을 합하면 7.1%로 경쟁회사인 닛싼을 제치고 미국에서 처음으로 판매량 5위에 올라선 것입니다.
미국시장에서 지난해 판매가 늘어난 자동차 회사는 쓰바루와 함께 현대.기아차가 유일합니다.
도요타가 20% 감소한 177만대를 기록했고, 니싼은 19% 감소, 크라이슬러 36%, 포드도 15% 줄었습니다.
금융위기에 따른 자동차 시장의 극심한 부진으로 지난해 미국에서 자동차 판매는 중고차 보상판매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20%가 줄었습니다.
그나마 12월에는 현대가 40%, 도요타 36% 포드 23% 등 대부분 업체가 두자리 수의 신장률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전체 내수규모는 천만대를 간신히 넘어선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이는 2천년 대비 40% 축소된 것으로 40여년 만의 최악으로 기록될 정도입니다.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춘은 인터넷판 헤드라인 뉴스에서 현대자동차가 극심한 경기침체를 이겨낸 가장 강인한 자동차 회사라고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황상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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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상무 기자 sangmo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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