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를 위한 피겨 ‘완전정복 비법’

입력 2010.01.12 (21:1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김연아 신드롬과 함께 불어온 피겨열풍은 이제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데요.

요즘은 주부들 사이에서도 피겨스케이팅의 인기가 아주 뜨겁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준비했습니다.

피겨스케이팅의 기본기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는 시간!

피겨 완전정복 초급편부터 화면으로 만나보시죠.

<리포트>

동계 스포츠의 꽃! 피겨스케이팅.

겨울 방학을 맞아 피겨 스케이팅을 배우려는 아이들부터 아줌마 부대까지!

대한민국은 지금 피겨의 매력에 푹 빠져있습니다.

<인터뷰>오예온(서울특별시 서초구):"연아언니처럼 배워서…"

<인터뷰>강미애(경기도 안양시):"처음에 큰 애가 배웠는데 재밌어 보여서…"

전 세계를 감동시킨 김연아 선수의 연기 여러분도 은반 위의 요정을 꿈꾸시나요?

바로, 이 시간을 주목하십시오.

아름다운 피겨 스케이팅의 모든 것!

<인터뷰>김혜정 (피겨 스케이팅 강사): "안녕하세요. 제가 피겨의 세계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피겨스케이팅 김혜정 강사와 함께 배워볼까요?

피겨 스케이팅의 첫 번째 준비 단계! 복장인데요.

빙판 위에서 다양한 동작을 표현해야하기 때문에 몸의 라인이 조금 드러나는 복장이 가장 좋습니다.

다음엔 자신에게 맞는 피겨 스케이트를 제대로 고르는 것인데요.

<인터뷰>김혜정 (피겨 스케이팅 강사): "본인의 발 사이즈보다 5-10mm 큰 사이즈를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제대로 피겨 스케이트를 신는 방법!

제일 아래부터 2개씩 순차적으로 끈을 당기면서 묶어줍니다.

발과 발목이 조이는 느낌이 들 정도 묶어주는 것이 포인트.

만약 스케이트 끈이 길게 남았을 경우에는 발목으로 돌려 묶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럴땐, 고리에 끈을 아래위로 걸어 끈 길이를 조절해주세요.

여기서 잠깐, 피겨 스케이트 기본 용어를 먼저 알아볼까요?

피겨 스케이트 날에 V자 홈이 파인 엣지는 점프를 할때 많이 사용됩니다.

도움닫기에 활용되는 토우!

<인터뷰>김혜정 (피겨 스케이팅 강사): "먼저 걷기 동작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발을 들어서 앞으로 전진하는데요. 보폭을 줄여서 발이 11자가 되도록 걸어가면 됩니다."

얼음 위에서의 보행법은 발바닥 전체에 무게를 실어 천천히 얼음을 누르듯이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빙판 위에서 넘어졌을 때, 좀 처럼 일어나기 힘들죠.

<인터뷰>김혜정 (피겨 스케이팅 강사): "이번에는 넘어졌을 때 일어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곱 번 넘어져도 오뚝이처럼 일어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

두 손으로 빙판을 짚고 왼 무릎을 세워, 체중을 실어주면 안전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인터뷰>김혜정 (피겨 스케이팅 강사): "기본동작이 항아리 동작을 배워보겠습니다 양팔을 들고, 발을 V자로 벌리면서 무릎의 힘을 이용하여 이동합니다. 다시 모으고 v자로 벌려서 밀고 모으고…"

무릎을 굽혔다가 튕겨주듯 V자로 발을 벌리면, 반동으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항아리 동작을 할 때, 발목 안쪽으로 힘을 주어 다리전체와 무릎의 반동을 이용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인터뷰>김혜정 (피겨 스케이팅 강사): "정확한 동그라미를 그려야 된다는 생각으로 양쪽발에 같은 힘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다리 동작은 언제나 동시에 한쪽 발에 중심이 가게 되면 발이 안쪽으로 미끄러집니다.

이번엔 뒤로 가는 항아리 동작을 배워볼까요?

발 앞꿈치는 45도 각도로 모아 안쪽에 힘을 주면서 무릎을 굽혔다가 다시 튕겨줍니다.

이 동작은 앞 꿈치는 힘을 주고 뒷꿈치는 힘을 빼면서 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뷰>김혜정 (피겨 스케이팅 강사): "다음시간에는 스케이트를 타고 본격적으로 움직이는 방법을 배워볼텐데요. 오늘 배운 것들을 잘 숙지하야 김연아 선수처럼 은반위의 요정이 될 수 있습니다. 꼭 잊지 마세요."

피겨 스케이팅의 기초과정 잘 숙지하셨나요?

다음 이 시간엔 주행과 스핀, 점프에 대해 배워봅니다.

기대 많이 해주세요.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왕초보를 위한 피겨 ‘완전정복 비법’
    • 입력 2010-01-12 21:12:48
    스포츠타임
<앵커 멘트> 김연아 신드롬과 함께 불어온 피겨열풍은 이제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데요. 요즘은 주부들 사이에서도 피겨스케이팅의 인기가 아주 뜨겁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준비했습니다. 피겨스케이팅의 기본기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는 시간! 피겨 완전정복 초급편부터 화면으로 만나보시죠. <리포트> 동계 스포츠의 꽃! 피겨스케이팅. 겨울 방학을 맞아 피겨 스케이팅을 배우려는 아이들부터 아줌마 부대까지! 대한민국은 지금 피겨의 매력에 푹 빠져있습니다. <인터뷰>오예온(서울특별시 서초구):"연아언니처럼 배워서…" <인터뷰>강미애(경기도 안양시):"처음에 큰 애가 배웠는데 재밌어 보여서…" 전 세계를 감동시킨 김연아 선수의 연기 여러분도 은반 위의 요정을 꿈꾸시나요? 바로, 이 시간을 주목하십시오. 아름다운 피겨 스케이팅의 모든 것! <인터뷰>김혜정 (피겨 스케이팅 강사): "안녕하세요. 제가 피겨의 세계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피겨스케이팅 김혜정 강사와 함께 배워볼까요? 피겨 스케이팅의 첫 번째 준비 단계! 복장인데요. 빙판 위에서 다양한 동작을 표현해야하기 때문에 몸의 라인이 조금 드러나는 복장이 가장 좋습니다. 다음엔 자신에게 맞는 피겨 스케이트를 제대로 고르는 것인데요. <인터뷰>김혜정 (피겨 스케이팅 강사): "본인의 발 사이즈보다 5-10mm 큰 사이즈를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제대로 피겨 스케이트를 신는 방법! 제일 아래부터 2개씩 순차적으로 끈을 당기면서 묶어줍니다. 발과 발목이 조이는 느낌이 들 정도 묶어주는 것이 포인트. 만약 스케이트 끈이 길게 남았을 경우에는 발목으로 돌려 묶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럴땐, 고리에 끈을 아래위로 걸어 끈 길이를 조절해주세요. 여기서 잠깐, 피겨 스케이트 기본 용어를 먼저 알아볼까요? 피겨 스케이트 날에 V자 홈이 파인 엣지는 점프를 할때 많이 사용됩니다. 도움닫기에 활용되는 토우! <인터뷰>김혜정 (피겨 스케이팅 강사): "먼저 걷기 동작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발을 들어서 앞으로 전진하는데요. 보폭을 줄여서 발이 11자가 되도록 걸어가면 됩니다." 얼음 위에서의 보행법은 발바닥 전체에 무게를 실어 천천히 얼음을 누르듯이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빙판 위에서 넘어졌을 때, 좀 처럼 일어나기 힘들죠. <인터뷰>김혜정 (피겨 스케이팅 강사): "이번에는 넘어졌을 때 일어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곱 번 넘어져도 오뚝이처럼 일어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 두 손으로 빙판을 짚고 왼 무릎을 세워, 체중을 실어주면 안전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인터뷰>김혜정 (피겨 스케이팅 강사): "기본동작이 항아리 동작을 배워보겠습니다 양팔을 들고, 발을 V자로 벌리면서 무릎의 힘을 이용하여 이동합니다. 다시 모으고 v자로 벌려서 밀고 모으고…" 무릎을 굽혔다가 튕겨주듯 V자로 발을 벌리면, 반동으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항아리 동작을 할 때, 발목 안쪽으로 힘을 주어 다리전체와 무릎의 반동을 이용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인터뷰>김혜정 (피겨 스케이팅 강사): "정확한 동그라미를 그려야 된다는 생각으로 양쪽발에 같은 힘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다리 동작은 언제나 동시에 한쪽 발에 중심이 가게 되면 발이 안쪽으로 미끄러집니다. 이번엔 뒤로 가는 항아리 동작을 배워볼까요? 발 앞꿈치는 45도 각도로 모아 안쪽에 힘을 주면서 무릎을 굽혔다가 다시 튕겨줍니다. 이 동작은 앞 꿈치는 힘을 주고 뒷꿈치는 힘을 빼면서 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뷰>김혜정 (피겨 스케이팅 강사): "다음시간에는 스케이트를 타고 본격적으로 움직이는 방법을 배워볼텐데요. 오늘 배운 것들을 잘 숙지하야 김연아 선수처럼 은반위의 요정이 될 수 있습니다. 꼭 잊지 마세요." 피겨 스케이팅의 기초과정 잘 숙지하셨나요? 다음 이 시간엔 주행과 스핀, 점프에 대해 배워봅니다. 기대 많이 해주세요.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