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주점 참사 1년…소방사각지대 여전

입력 2010.01.15 (20:3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1년 전 9명의 생명을 앗아간 부산 영도 지하 노래주점 화재 기억하시는지요,

참사 이후 지하 다중이용시설의 안전 기준을 강화하기로 했는데,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황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모든 게 새까맣게 타버린 처참한 화재 현장.

9명이 숨지는 대형 참사가 났던 지하 노래주점입니다.

이곳은 바닥 면적이 작다는 이유로 스프링클러가 없어도 법적인 제재를 받지 않았습니다.

부산의 한 지하 노래연습장.

계단을 따라 올라가니 대피 통로인 비상구가 나옵니다.

하지만 불이 났을 때 이 비상구를 안내할 유도등은 꺼져있습니다.

전등의 수명이 다된 겁니다.

<인터뷰>이재열(동래소방서 예방안전과) : "이럴 경우 화재가 났을 때 사람들이 우왕좌왕할 수밖에 없습니다."

방안의 휴대용 조명등도 배터리가 방전돼 있으나마나입니다.

더 큰 문제는 불이 났을 경우 초기에 끌 수 있는 소방설비가 이처럼 소화기 밖에 없다는 겁니다.

부산시 소방본부는 영도 노래주점 화재 이후 바닥 면적이 150제곱미터 이하인 지하 다중이용업소에도 간이 스프링클러를 설치해야 한다는 개선안을 소방방재청에 건의했습니다.

그러나 노래주점 참사가 난 지 1년이 넘도록 관련법은 개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뷰>안병춘(부산시 소방본부 안전계장) : "오는 6월부터 개정 특별법이 시행돼 스프링클러 설치기준이 모든 지하 영업장 으로 강화될 예정입니다."

대형 사고가 터진 뒤에야 나오는 안전 대책에다 더디기만 한 제도적 개선.

부산에서만 스프링클러조차 설치되지 않은 4천여 곳의 지하 다중이용업소가 여전히 화재 위험에 노출돼 있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노래주점 참사 1년…소방사각지대 여전
    • 입력 2010-01-15 20:31:17
    뉴스타임
<앵커 멘트> 1년 전 9명의 생명을 앗아간 부산 영도 지하 노래주점 화재 기억하시는지요, 참사 이후 지하 다중이용시설의 안전 기준을 강화하기로 했는데,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황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모든 게 새까맣게 타버린 처참한 화재 현장. 9명이 숨지는 대형 참사가 났던 지하 노래주점입니다. 이곳은 바닥 면적이 작다는 이유로 스프링클러가 없어도 법적인 제재를 받지 않았습니다. 부산의 한 지하 노래연습장. 계단을 따라 올라가니 대피 통로인 비상구가 나옵니다. 하지만 불이 났을 때 이 비상구를 안내할 유도등은 꺼져있습니다. 전등의 수명이 다된 겁니다. <인터뷰>이재열(동래소방서 예방안전과) : "이럴 경우 화재가 났을 때 사람들이 우왕좌왕할 수밖에 없습니다." 방안의 휴대용 조명등도 배터리가 방전돼 있으나마나입니다. 더 큰 문제는 불이 났을 경우 초기에 끌 수 있는 소방설비가 이처럼 소화기 밖에 없다는 겁니다. 부산시 소방본부는 영도 노래주점 화재 이후 바닥 면적이 150제곱미터 이하인 지하 다중이용업소에도 간이 스프링클러를 설치해야 한다는 개선안을 소방방재청에 건의했습니다. 그러나 노래주점 참사가 난 지 1년이 넘도록 관련법은 개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뷰>안병춘(부산시 소방본부 안전계장) : "오는 6월부터 개정 특별법이 시행돼 스프링클러 설치기준이 모든 지하 영업장 으로 강화될 예정입니다." 대형 사고가 터진 뒤에야 나오는 안전 대책에다 더디기만 한 제도적 개선. 부산에서만 스프링클러조차 설치되지 않은 4천여 곳의 지하 다중이용업소가 여전히 화재 위험에 노출돼 있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