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시내버스 운전기사 채용에 심심찮게 '뒷돈'이 오가고 있습니다.
'준공영제'라는 게 시행되면서 벌어진 일인데, 류성호 기자가 심층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시내버스 운전사 최영주 씨는 석 달 전 동료들과 함께 회사 간부 3명을 검찰에 고소했습니다.
간부들이 운전사를 채용하면서 수백만 원씩의 뒷돈을 받아왔다는 것입니다.
최씨는 자신도 해고당하지 않으려고 회사 간부에게 돈을 줬다고 말합니다.
<인터뷰>최영주(버스 운전사) : "저는 250만 원 줬는데,(그게 다반사입니까?) 다반사가 아니라 우리 회사가 그런다니까."
부산에 있는 또 다른 버스회사도 노조의 채용 비리 의혹으로 운전사들이 노조 간부를 상대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녹취>부산 시내버스 운전사 : "(채용을) 회사 측에서 해도 노조에서 추천권을 갖고있으니까, 또 그 쪽으로..."
버스업계의 채용비리는 공공연한 비밀입니다.
<녹취>前 시내버스 운전사 : "제가 확실히 옆에서 돈을 주고받고 하는 것을 본 회사만 5군데가 있습니다."
뒷돈 채용의 배경에는 적자노선에 대한 운행 등을 자치단체가 지원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있습니다.
지난 2004년부터 시행된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현재 서울과 부산 등 전국 7개 도시에서 시행중입니다.
자치단체가 업체의 운행 원가와 이윤을 보장해, 운전사가 안정적인 일자리가 되면서 지원자가 몰리고 있습니다.
<녹취>광주 시내버스 운전사 : "(임금)체불업체가 많았어요. 10개 업체 가운데 5군데가...그런데 준공영제를 시행하면서 급료는 바로바로 나오니까..."
준공영제를 위해 7개 자치단체가 한 해 평균 6백30억 원, 서울시의 경우 1,900억원의 예산을 쏟아 붓고 있지만, 채용 비리에 대한 처벌권은 없습니다.
<인터뷰>광주시 대중교통 담당 : "시에서 전적으로 (감독)하는 게 아니에요. 그렇게 되면 경영 침해가 되죠."
이 때문에 감시와 제재를 위한 강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인터뷰>모창환 (박사/한국교통연구원) : "경영 평가제도를 활용해서 그런 불법을 저지르는 업체에는 불이익을 주는 그런 조치가 필요하다."
준공영제의 취지를 살리고, 채용 비리를 막기 위한 대책 마련이 절실해 보입니다.
KBS 뉴스 류성호입니다.
시내버스 운전기사 채용에 심심찮게 '뒷돈'이 오가고 있습니다.
'준공영제'라는 게 시행되면서 벌어진 일인데, 류성호 기자가 심층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시내버스 운전사 최영주 씨는 석 달 전 동료들과 함께 회사 간부 3명을 검찰에 고소했습니다.
간부들이 운전사를 채용하면서 수백만 원씩의 뒷돈을 받아왔다는 것입니다.
최씨는 자신도 해고당하지 않으려고 회사 간부에게 돈을 줬다고 말합니다.
<인터뷰>최영주(버스 운전사) : "저는 250만 원 줬는데,(그게 다반사입니까?) 다반사가 아니라 우리 회사가 그런다니까."
부산에 있는 또 다른 버스회사도 노조의 채용 비리 의혹으로 운전사들이 노조 간부를 상대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녹취>부산 시내버스 운전사 : "(채용을) 회사 측에서 해도 노조에서 추천권을 갖고있으니까, 또 그 쪽으로..."
버스업계의 채용비리는 공공연한 비밀입니다.
<녹취>前 시내버스 운전사 : "제가 확실히 옆에서 돈을 주고받고 하는 것을 본 회사만 5군데가 있습니다."
뒷돈 채용의 배경에는 적자노선에 대한 운행 등을 자치단체가 지원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있습니다.
지난 2004년부터 시행된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현재 서울과 부산 등 전국 7개 도시에서 시행중입니다.
자치단체가 업체의 운행 원가와 이윤을 보장해, 운전사가 안정적인 일자리가 되면서 지원자가 몰리고 있습니다.
<녹취>광주 시내버스 운전사 : "(임금)체불업체가 많았어요. 10개 업체 가운데 5군데가...그런데 준공영제를 시행하면서 급료는 바로바로 나오니까..."
준공영제를 위해 7개 자치단체가 한 해 평균 6백30억 원, 서울시의 경우 1,900억원의 예산을 쏟아 붓고 있지만, 채용 비리에 대한 처벌권은 없습니다.
<인터뷰>광주시 대중교통 담당 : "시에서 전적으로 (감독)하는 게 아니에요. 그렇게 되면 경영 침해가 되죠."
이 때문에 감시와 제재를 위한 강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인터뷰>모창환 (박사/한국교통연구원) : "경영 평가제도를 활용해서 그런 불법을 저지르는 업체에는 불이익을 주는 그런 조치가 필요하다."
준공영제의 취지를 살리고, 채용 비리를 막기 위한 대책 마련이 절실해 보입니다.
KBS 뉴스 류성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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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층취재] 준공영제 이후 버스업계 비리 만연
-
- 입력 2010-02-08 22:08:36
![](/data/news/2010/02/08/2043165_210.jpg)
<앵커 멘트>
시내버스 운전기사 채용에 심심찮게 '뒷돈'이 오가고 있습니다.
'준공영제'라는 게 시행되면서 벌어진 일인데, 류성호 기자가 심층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시내버스 운전사 최영주 씨는 석 달 전 동료들과 함께 회사 간부 3명을 검찰에 고소했습니다.
간부들이 운전사를 채용하면서 수백만 원씩의 뒷돈을 받아왔다는 것입니다.
최씨는 자신도 해고당하지 않으려고 회사 간부에게 돈을 줬다고 말합니다.
<인터뷰>최영주(버스 운전사) : "저는 250만 원 줬는데,(그게 다반사입니까?) 다반사가 아니라 우리 회사가 그런다니까."
부산에 있는 또 다른 버스회사도 노조의 채용 비리 의혹으로 운전사들이 노조 간부를 상대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녹취>부산 시내버스 운전사 : "(채용을) 회사 측에서 해도 노조에서 추천권을 갖고있으니까, 또 그 쪽으로..."
버스업계의 채용비리는 공공연한 비밀입니다.
<녹취>前 시내버스 운전사 : "제가 확실히 옆에서 돈을 주고받고 하는 것을 본 회사만 5군데가 있습니다."
뒷돈 채용의 배경에는 적자노선에 대한 운행 등을 자치단체가 지원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있습니다.
지난 2004년부터 시행된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현재 서울과 부산 등 전국 7개 도시에서 시행중입니다.
자치단체가 업체의 운행 원가와 이윤을 보장해, 운전사가 안정적인 일자리가 되면서 지원자가 몰리고 있습니다.
<녹취>광주 시내버스 운전사 : "(임금)체불업체가 많았어요. 10개 업체 가운데 5군데가...그런데 준공영제를 시행하면서 급료는 바로바로 나오니까..."
준공영제를 위해 7개 자치단체가 한 해 평균 6백30억 원, 서울시의 경우 1,900억원의 예산을 쏟아 붓고 있지만, 채용 비리에 대한 처벌권은 없습니다.
<인터뷰>광주시 대중교통 담당 : "시에서 전적으로 (감독)하는 게 아니에요. 그렇게 되면 경영 침해가 되죠."
이 때문에 감시와 제재를 위한 강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인터뷰>모창환 (박사/한국교통연구원) : "경영 평가제도를 활용해서 그런 불법을 저지르는 업체에는 불이익을 주는 그런 조치가 필요하다."
준공영제의 취지를 살리고, 채용 비리를 막기 위한 대책 마련이 절실해 보입니다.
KBS 뉴스 류성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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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성호 기자 menbal@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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